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에스씨케이컴퍼니 2016년 상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관광이벤트경영학과
  • 학점 3.7/4.5
  • 토스 Level5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자원봉사 1회
  • 13,39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고등학교에서 관광경영을 졸업했습니다. 식음료 수업과 특별활동 중 칵테일(cocktail)에 필요한 술과 와인을 비롯한 재료 정리를 도왔습니다. 재료 위치와 유통기간을 확인을 하면서 꼼꼼한 성격을 배우고 조주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대학 휴학기간에 cj푸드빌 투썸플레이스에서 매장업무와 바리스타 일을 했습니다.

영업관리자(Store Controller)로부터 상품기획(MD)을 비롯해 현장에 필요한 능력과 카페 내에서 발생하는 고객문제와 제품문제를 교육 받았습니다. 또한, 카페의 바리스타로서 서비스의 태도가 좋아 고객과 영업관리자에게 칭찬을 받았습니다.

조주정리를 시작으로 카페에서 일어나는 현장업무와 매장에서 배운 서비스 정신과 경험을 바탕으로 스타벅스 매장을 문화적인 곳으로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403681Byte

답변
스타벅스의 커피문화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커피문화를 각 매장에 정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저는 커피 맛뿐만 아니라 즐기는 문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기사의 통계에 따르면, 20대의 선호하는 카페 1위는 ****로 나왔습니다.

맛보다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되었기 때문입니다. *******에서 일할 때, 고객들은 스타벅스의 다이어리와 텀블러를 많이 비교했습니다. 텀블러와 머그잔에는 스타벅스의 커피문화랑 차별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례로, 저는 알래스카(ALASKA)관광 기념품으로 무스가 그려진 머그잔을 구매했습니다. 스타벅스의 머그잔에는 나라·지역별로 차별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커피의 맛보다 가격, 일반적인 디저트 혹은 유럽풍의 카페의 보단 매년 새롭게 변화하는 스타벅스의 커피문화를 매장관리를 통해서 일조하고 싶습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있는 카페인만큼 체계적이고 기준이 필요합니다. 저는 항상 국외에 가면 특정음료를 주문하여 지점마다 차이가 있는지와 상품전시 방법을 보면서 준비했습니다.

실례로, 미국에서 우리나라에 없는 `MOCHA-COCONUT FRAPPAUCCINO`메뉴를 주문했습니다. 버팔로(Buffalo)에서는 땅콩과 초코시럽을 올렸지만, 보스턴(Boston)에서는 없었습니다. 저는 재료(recipe) 차이를 느끼고, 매장관리가 된다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중심적으로 관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7011,163Byte

답변
저는 ‘정(情)’능력과 ‘전달력’이 있습니다. ‘정(情)’으로 매장관리 직무에 필요한 기본자세를 지니고 있습니다. 고객을 하나의 인격으로서 정으로 대했습니다. 실례로, 머그잔으로 드시는 고객 등 요구를 맞추고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또한, 여성고객을 정으로 하여 저랑 사랑하는 관계로 발전하였습니다. 두 번째, 고객에게 설명하는 전달력입니다.

카페에 있는 MD상품 중 텀블러의 규격과 커피 원두 식감 등을 고객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실례로, 커피를 좋아하는 고객에게 커피원두의 신맛정도를 설명하여 구매유도를 도왔습니다. 교본에 적혀있는 내용을 커피지식 혹은 성별에 따라서 전달하는 것이 제 능력입니다. 이러한 능력으로 매장에서 발생한 고객의 요구를 찾고, 스타벅스의 지침을 고객에게 전달하겠습니다.

글자수 401694Byte

답변
모카이름은 알 모카(Mukha)항구에서 유례 되었습니다. 우선, 매장관리 속에서 커피의 이해와 지식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페는 식음료 커피산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매장관리의 서비스교육기량과 매장의 흐름을 예상할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저는 바리스타뿐만 아니라, 커피공부를 위해 <커피수업>을 비롯한 책을 읽었습니다. 두 번째, 일을 하면서 주변에 다른 카페가 창업을 했습니다.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저는 카페의 운영시간 변경 의견을 사장님께 제안을 했으며, 스스로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그 결과로, 잠재적인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고정적인 고객으로 되었으며, 고객들의 취향을 기억해 저를 찾는 고객이 생겼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기술로는, 수치를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 관광전공으로 <면세점 선호도와 발전방향>주제로 논문을 썼습니다. 논문을 작성하면서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액셀과 통계자동화 프로그램 ‘Minitab’을 활용해 경우의 수로 확률계산과 면세점의 발전방향을 예상했습니다.

카페에서 배운 커피의 지식과 경험으로 매장관리를 현장의 고객의 음료 불만족에 해결을 제시하고, 서비스로 재방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면세점의 선호도와 발전방향을 예상하고 논문에 작성한 것처럼 체계적으로 앞으로의 매장흐름을 적용시켜 관리를 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자신의 서비스태도가 바리스타 직원을 대상으로 ‘일하고 싶은 곳’으로 교육하고 친절한 카페로 변화를 주겠습니다.

글자수 7691,326Byte

답변
고등학생부터 조주와 커피에 대해 공부하고 조주기능사 자격증에 도전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휴학동안에 카페에서 바리스타의 역량을 기르면서 커피지식과 영업관리자(SC)에게 전반적인 능력과 역할을 지켜봤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시애틀의 Pike place market 시작으로 많은 스타벅스의 음료와 상품비교를 하면서 매장관리의 안목을 넓히면서 준비를 했습니다.

알래스카에서 구매한 머그잔에 담긴 문화처럼 스타벅스 매장관리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장관리로 일하게 된다면 스타벅스 로고 사이렌의 매력에 빠지고 싶습니다.

글자수 29750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