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HD현대삼호 주식회사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자동차공학부
  • 학점 3.5/4.5
  • 토익 90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14,25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장에서 성장하다]
저를 믿어주시며 큰 간섭을 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가르침 속에 자립심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립심은 집안에 경제적으로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먹게 하였고, 대학입학부터 지금까지의 학창시절 동안 폭넓은 산업 현장을 경험하도록 하였습니다.

택배 회사에서의 새벽 6시부터 시작되는 상·하차 업무, 차량 부품업체에서의 24시간 철야 근무, 한여름 현장실습 간 수행했던 200℃가 넘는 건조로에서의 작업, 그리고 고객 만족의 중요성을 피부로 느꼈었던 패스트푸드점에서의 업무 등을 통해 자연스레 다양한 조직 생활과 산업 현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자질을 내재시키며 성장하였습니다.

첫째, 소속된 조직이 창출할 가치를 우선시하는 태도입니다. 조직이 있어야 제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저의 이익보다 조직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태도를 갖추어왔습니다.
둘째, 맡은 업무를 끝까지 수행해내는 책임감입니다. 맡은 업무의 완수는 곧 저의 가치와 품격을 높이는 일이라 여기며 끝까지 책임감을 다했습니다.
셋째,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존중하는 마음입니다. 동료들을 진심으로 존중하여 소통하며 협업할 수 있는 태도를 길렀습니다.

오랜 기간 다양한 현장 경험으로 내재시킨 이러한 자질들은 어떤 어려움도 견뎌낼 강인한 내구력과 조직에 적응하며 조화를 이룰 인화단결의 태도를 지니게 해주었습니다.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삼호중공업이 창출할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고, 현대삼호인들을 존중하여 함께 호흡하며, 맡은 생산관리업무에 무한책임을 발휘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실패를 성찰하는 태도, 성장 가능성을 갖추다]
차량 부품업체에서 근무한 8개월간의 시간은 실패를 성찰하는 태도를 통해 맡은 업무에 주인의식을 갖고 수행하는 책임감을 갖추게 해주었습니다.
출하팀 소속으로 부품을 고객사 측으로 최종 출하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근무 중 배선부품의 피복이 살짝 벗겨져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품질검사 과정을 통과한 부품이었기 때문에 이상 없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출하시켰습니다. 하지만 해당 부품이 문제가 되어 부품을 급하게 조달해야 했습니다.
단순하고 성급했던 일 처리를 뼈저리게 반성하였습니다. 제가 담당한 출하 부품이 고객사에 비춰지는 회사의 얼굴임을 깨달았습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를 수행하며 회사에 누가 되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최종 출하 전 제품을 꼼꼼하게 한 번 더 확인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사소하게라도 의심되는 점이 발견된 부품은 품질검사팀에 의뢰해 재검사를 받게 하였습니다. 그 이후 제가 담당한 출하 부품은 불량이 단 한 차례도 발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부족함을 성찰하여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태도를 통해 현대삼호중공업 안에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할 수 있는 생산관리자가 되겠습니다.

[한결같은 책임감]
남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하는 성격은 한결같은 근무태도와 조직에 대한 책임감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3년 동안 일하고 있는 맥도날드에서 지각, 결석, 조퇴 없는 근무태도를 유지했습니다. 업무 특성상 한 명의 부재는 고스란히 동료들의 업무 과중으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저 하나로 인해 동료들에게 피해가 가는 것이 싫었기에 근무가 있는 날에는 시간 관리에 더욱 신경 쓰며 근무 태도 관리에 노력했습니다. 점장님께서는 맥도날드를 아르바이트로 가볍게 여겨 좋지 않은 근무태도를 보이는 다른 사원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태도라며 칭찬하셨고, 시급 인상을 제안하셨습니다.
한결같은 책임감을 발휘하여 조직 내에서 신뢰를 다지며 조직에 헌신하는 현대삼호중공업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딱딱한 첫인상, 반전을 주기 위한 노력]
차량 부품 업체 근무 시 낯가림 때문에 첫인상이 딱딱하다는 오해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오해를 해소하고 제가 가진 유쾌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근무 시 쉬는 시간에 흡연을 하지 않아도 흡연 구역에서 함께 차를 마시며 대화하고, 회식자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동료들과 조화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첫인상과 다른 활발한 모습에 선배님들도 좋아하셨고, 이러한 모습으로 연말 종무식 때 열린 사내 노래자랑에 팀 대표로 참여하여 2등을 차지했던 경험은 영원히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현대삼호중공업에서도 이러한 태도를 발휘해 동료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활발한 생산관리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2,1603,735Byte

답변
[현대삼호중공업 현장의 야전사령관이 되겠습니다]
조선소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야전사령관과 같은 생산관리자로 성장하여 현대삼호중공업에 기여하고자 지원했습니다. 공정, 기술, 인력 관리 등 생산 현장을 관리하기 위한 폭넓은 업무를 수행하는 생산관리자는 현장에서 선박 건조를 위해 수많은 근로자가 흘린 땀의 올바른 결실을 책임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과 소통하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을 지휘하는 야전사령관과 같은 생산관리자가 필요합니다. 생산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다음과 같은 자질을 내재시켜왔습니다.

첫째,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입니다. 한 달 동안 현장실습을 하며 말이 잘 통하지 않는 외국인 근로자와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20분간의 쉬는 시간 동안 커피나 음료수 등을 함께 마시며 대화했습니다. 업무 강도와 타지 생활의 고충 등을 어설픈 한국어와 손짓으로 들었습니다. SNS를 보여주며 가족과 친구들을 소개하는 모습에서 그들이 가진 순수함과 진정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 같은 말투와 손짓을 사용해 공감하려 했습니다. 공감을 통해 소통하며 언어의 불편함을 뛰어넘고 허물없이 지낼 수 있었습니다. 현장 근로자와의 소통과 타 부서와의 원활한 협업을 끌어낼 수 있는 생산관리자가 되겠습니다.

둘째, 끊임없이 정리하고 학습하는 태도입니다. 군 시절, 처음 접해보는 차량 정비병 업무에 한계를 느꼈던 적이 있습니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비노트를 만들어 정비 사항이 발생 시 필요 공구, 부품의 기능, 정비 순서 등을 차량 별로 기록했고, 이를 개인정비시간과 연등 시간에 숙지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자주 발생하는 정비 사항에 대해서 혼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정비노트는 40여 대의 차량 정비를 총괄해야 하는 선임병의 입장이 되었을 때도 차량 별로 쌓인 정비내역을 통해 효율적인 관리와 예방정비를 가능하게 했고, 간부님께의 업무 보고 또한 수월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군대라는 제한된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정리하고 학습했던 태도를 발휘했던 적극성으로 생산관리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급변하는 세계 조선 시장 속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력을 끊임없이 습득하고 개발하겠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유능한 생산관리자로 거듭나 현대삼호중공업의 새로운 도약에 기폭제 역할을 하겠습니다.

글자수 1,1552,000Byte

답변
[개선의 희열을 느끼다]
건설기계 부품 분체도장 공장에서 현장실습을 하며 문제를 개선했을 때의 희열과 혁신의 의미를 마음속에 내재시킬 수 있었습니다. 조장님과 저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 4명이 한팀을 이루었습니다. 부품표면을 쇼트블라스트 공법으로 처리한 후 분체 도장을 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분체도장공정과 표면처리공정이 인접해있었습니다. 표면처리공정에서 작업하던 외국인 근로자가 완벽히 건조되지 않은 도장공정 라인의 부품을 건드려, 이로 인해 불량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조장님은 강한 질책을 하셨고 분위기는 무겁게 가라앉았습니다. 작은 실수 하나로 인한 불량 발생이 같은 업무를 반복하게 해 효율을 떨어뜨리고 분위기마저 흐리게 되는 이중고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실수는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었습니다. 작업자 접촉에 의한 불량 발생을 막기 위해 두 공정을 차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장 밖에 방치된 커다란 천막을 발견했습니다. 조장님께 천막을 두 설비 사이에 걸어보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조장님께서 제안을 수락하셨고, 걸어진 천막은 두 공정을 완전히 차단하는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작업자가 건조되지 않은 부품을 건드려 불량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외국인 근로자에게 받았던 어설픈 말투로의 칭찬과 치켜든 엄지손가락은 분체도장의 건조로보다 더 뜨겁게 와 닿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다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 실습생이었지만 주인의식을 갖고 제안했던 작은 제안이 불량을 방지해 생산성이 향상되고 나아가 작업 분위기까지 개선했다는 점에 가슴 벅찬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둘째, 혁신이란 문제 해결 의지에서 비롯된 작은 관심과 적극적인 실행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분체도장현장의 열기보다 더 뜨겁게 발휘했던 열정을 초심으로 삼아 생산 현장을 주도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이러한 초심을 잃지 않는 생산관리자가 되어 작은 개선점이라도 주인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최적의 생산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현장에서 현물을 보고 현실을 파악하는 3현 주의의 태도를 내재하며, 현대삼호중공업의 현장과 소통하고 희열 하는 현장의 야전사령관과 같은 생산관리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1041,91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