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치디한국조선해양㈜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신소재공학과
  • 학점 3.3/4.5
  • 토익 925
  • 자격증 1개
  • 9,36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초등학생 1학년 때, 어머니가 저에게 해주신 말씀은 저를 채찍질 해주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받아쓰기에서 70점을 맞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어머니는 저를 나무라셨습니다. 저는 저보다 점수가 낮은 친구들도 있다고 변명 하였습니다.

그러자 어머니께서는 목표는 더 높게 잡아야 되는 것이고, 저의 경쟁 상대는 저보다 잘하는 사람이라고 말해주셨습니다. 저는 그 사건 이후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높은 목표를 세웠으나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성격으로 한 번의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꾸준한 노력을 하여 결국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가장 큰 좌절을 느꼈을 때는 중학교 3학년 때, oo고등학교의 입시제도 변화 때문이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1년 동안 준비를 하였던 서울시 경시대회의 수상기록이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oo고에 들어가겠다는 꿈은 사라졌지만, 지금까지의 노력이 고등학교, 대학교에서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에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과학부실에서 영재교육원에 결원이 생겨 새로 선발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고, 꾸준히 과학 공부를 하였기에 어렵지 않게 선발이 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oo고등학교를 영재교육원 전형으로 입학하여 꿈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으로 저는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계속 앞으로 정진하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생산관리 업무에서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산 계획은 언제나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지 않기에, 미달된다면 그 이유를, 초과된다면 그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늘 계획가 맞지 않는 일상에서 그 이유를 찾고, 좀 더 정확히 미래 현상을 예측하는 업무를 위해서는 저의 긍적적인 성격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851,513Byte

답변
창의설계 과목에서 성공적으로 고강도 필름을 제작한 일입니다. 학부에서 신소재공학을 전공하면서 수행한 연구분야 중 하나였는데, 일반적인 필름의 강도인 3~4H보다 월등히 높은 9H의 필름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새로운 재료를 만드는 공법으로 Sol-Gel 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공법은 서로 다른 유기물질을 축합시켜, 더 높은 물성을 가지는 재료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방법으로, 반응물의 종류와 농도, pH에 따라서 결과물의 물성이 결정됩니다.

자료조사, 실험 설계, 시약 제조, 필름 제작과 물성 평가로 조원의 역할이 나누어졌습니다. 저의 업무는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경우의 수를 나누는 역할이었습니다.

TEOS와 MPTMS를 기본 물질로 정하였고, pH조건을 산성으로 하여, 좀 더 조밀한 구조를 만들어 강도를 높이기로 하였습니다. TiO2 또는 MoSe2를 첨가하여 UV 흡수 기능뿐 아니라 Sol-Gel 공정에서 생성되는 기포를 막아 더욱 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실험의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강도 면에서 폴리에틸렌 소재의 강도인 3H보다 높은 9H의 필름을 만들어 내었고, UV 흡수 테스트를 한 결과 90%의 흡수율을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한계점으로는 투명도가 낮아 활용도가 낮다는 점이었습니다.

글자수 6551,082Byte

답변
"가벼운 재료에 뜨거운 마음을 더하겠습니다"

4-1학기에 고경도 경량화 금속을 주제로 복합재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나노 파티클을 분산시켜 알루미늄의 가벼움을 유지하면서, 낮은 경도를 보완하는 연구였습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중공업과 플랜트 사업에 관심이 생겼고 이를 활용한 연비절감을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유가하락과 중국의 부상 등의 악재가 있습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원가 절감을 통하여 경쟁력을 상승시키는 것이 해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선 재료에 대한 지식, 그리고 금전적인 감각이 필요합니다. 플랜트 사업 중 원가를 절감하는 업무에서 학부생 때 수행한 연구 과제와, 미8군 본부대대의 보급실에서 근무한 경험은 핵심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도서관이 아닌 연구실에서 다져진 진정한 공학도"

영재교육원과 oo고등학교에서 실험 주제 선정에서부터 계획, 수행, 결과처리까지 모든 단계를 직접 수행하며 과학을 배워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바탕을 과학적 사고 및 설계가 가능해 졌고 이를 대학 연구활동에서 더욱 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책으로만 공학을 배운것이 아닌, 연구실에서 배웠기에, 현대중공업에서 즉시전력으로 사용되겠습니다.

글자수 6121,05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