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선급 2015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4.1/4.5
  • 토익 630
  • 자격증 3개
  • 수상 1회
  • 자원봉사 3회
  • 7,50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잘하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자기가 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한국 선급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제가 이 직무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하고 그 안에서 제가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이 실현되는 부분에서 매력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자원이 부족하고 원료를 수입하여 가공한 제품을 수출하는 영역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원료를 수입하고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선박이 가지는 힘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일이 선박의 안전을 통해 해상에서의 인명과 재산의 안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만큼 의미 있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03698Byte

답변
[사랑은 관심이고 관심은 표현이다]
어릴 적부터 많은 경험을 해보라고 하셨던 부모님의 말씀 덕에 저는 새로운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고등학교 때 레고 마인드스톰을 알게 되었습니다. 레고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다양한 모형을 만들 수 있었고 NXT라는 기기와 다양한 부품으로 움직이는 모형까지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큰 흥미를 느껴 컴퓨터공학부에 진학하였습니다. 이후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보며 제가 생각했던 것이 실제로 구현되는 즐거움에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이후 2학년 때 공모전을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과정을 보면서 안드로이드와 DB를 연동하고 DB를 설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학교 강의를 통해 DB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 이후 대학생 연합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안드로이드와 DB를 연동해 프로젝트를 여러번 했습니다. 관심이 있다면 그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해야 내가 하고 싶고 원하고 싶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도 이러한 관심을 열정이라는 적극적인 마음으로 한국선급의 인재로 표현해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571982Byte

답변
[가보면 비로소 보이는 농활]
학창시절 가장 가치 있었던 것은 강원도 철원에서의 농활이었습니다. 농활이라고 하면 흔히 농촌활동으로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는 농촌학생연대활동입니다. 저도 처음에 농활을 농촌에서 하는 봉사활동으로 알았지만 농촌학생연대활동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농민과 학생이 함께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이해하는 활동이었습니다.

즉, 학생들이 농촌에서 부족한 일손을 도와드리는 것을 포함해 농촌의 실정과 농민들을 이해하는 것이 더 컸습니다. 그리고 비닐하우스에서 토마토를 따고 마늘밭에서 마늘을 캐면서 힘들었지만 누구 하나 힘든 내색 없이 내가 먹을 음식이라고 생각하며 일하고 노동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공동체 생활을 하며 서로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방학이 되면 영어 공부와 인턴 활동 등 일명 스펙 쌓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기도 바쁘다고 했지만 저는 2년간의 여름방학마다 농활을 통해 도시에서는 접하기 힘든 농촌에서만 느낄 수 있는 인생 스펙을 쌓아서 왔고 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549950Byte

답변
[성실함으로 이뤄낸 값진 결과]
독일에서 유럽 친구들과 3주간 지내며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아침 10시부터 3시까지 쉼터 화장실 리모델링을 하고 이후는 자유시간을 갖는 일정이었습니다. 현지 담당자가 역할을 나눠준 후 일을 시작했고 처음 해보는 일이라서 부족했지만 열심히 했습니다.

3시가 되면 유럽 친구들은 일을 다 못 끝내도 내일 하면 된다며 갔지만 저는 3시가 넘어도 나눠준 일을 끝냈습니다. 매일 일을 다 끝내고 자유시간을 갖는 모습에 유럽 친구들도 제 모습이 모범이 되었는지 이후 다들 3시가 넘어도 맡은 일을 끝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덕분에 처음 목표보다 더 많은 일을 했고 쉼터 화장실을 빨리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꾸준함 뒤에는 행동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으로 과제를 할 때도 한번에 여러개의 과제가 생기면 제시간에 겨우 제출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꾸준히는 하지만 시간 배분을 잘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간대별로 해야 하는 일을 나누고 그 시간에 맞춰서 하고 다 못한 것들은 나머지 시간에 하는 등의 계획을 짜서 행동하면서 단점을 고쳐나가고 있습니다.

글자수 5881,006Byte

답변
고등학교 한자시간에 우공이산이란 사자성어에 대해 배웠습니다. 우공이란 사람이 산을 옮겼다. 처음에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니 인간이기에 그런일도 가능할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꾸준함이라는 것이 이렇듯 산도 옮길 수 있는 커다란 능력이 있습니다. 산을 옮길 수 없지만 산을 옮기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제가 가지고 있는 꾸준함과 성실함으로 제가 맡은 직무에 대한 전반적인 시스템을 배우겠습니다.

은행에서 전산에 문제가 생기면 몇초 일지라도 커다란 손실을 본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을 유지하고 운영하는 것 또한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듯 전산 부분에서의 잠깐의 오류는 회사에 큰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해 급변하는 최신의 IT 기술을 배워서 더 나은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Global TOP+라는 KR Man에 걸맞는 한국선급의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469803Byte

‘㈔한국선급’ 인적성·면접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