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니프코코리아 2016년 상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9/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14,65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지원대상기업이 지원자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한 자신의 경험을 잘 정리해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다만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부분에서 근거제시가 불충분한 점, 지원대상기업에 대한 사전조사 및 분석을 통해 지원자가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아버지에게는 효, 어머니에게는 완벽함’좋은점 1
아버지는 저에게 효를 가르쳐주셨습니다. 할머니께서 뇌출혈로 쓰러져 10년 동안 병원생활을 하시면서 아버지는 가족과 함께 매주 할머니를 뵈러 병원에 갔습니다. 그런 아버지를 보고 자란 저는 부모님께 효를 다하는 것이 인간의 도리라고 깨달았습니다.

어머니는 항상 무슨 일을 하든지 완벽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셨습니다. 어렸을 때는 잔소리로 들렸지만, 나이가 들수록 어머니의 말씀이 옳다고 느꼈고 본받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왕 할 것이라면 완벽하게 하자’라는 것이 저의 신조가 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이들보다 더 노력하기 때문에 스스로가 지치는 것도 있지만 좋은 결과를 통해 지침은 충분히 상쇄되었습니다.

회사에서의 효는 곧 충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아버지께 배운 효, 즉 충을 다해 무슨 일을 맡든지 책임감을 통해 꼭 해내는 니프코 코리아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59790Byte

좋은점 1 아래에 이어질 내용을 압축적으로 잘 요약하고 있는 제목입니다. 적절한 제목은 내용을 보다 빠르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부적절한 제목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쉬운점 1 효와 충을 동일시하고, 그것을 회사에서 충실히 업무를 수행하는 책임감과 연결시키는 것은 좋으나, 왜 효와 충이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지는지에 대한 근거제시가 부족합니다. 가치평가의 영역에 있는 문제에 대해 논리적인 근거없이 지원자의 추상적인 주장만 있는 것은 인사담당자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주기 어렵습니다.

답변
`관심과 흥미가 이끌어준`
저는 CATIA에 대해서 자신 있고, 설계직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대학2학년 시절 교수님께서는 업체로부터 맡은 도면을 저에게 주셨습니다. 처음으로 많은 파트들로 이루어진 도면을 받아서 어려웠지만 40여일 동안 꾸준히 노력하여 동력장치였던 모델링을 완성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그만큼 설계 하는 것에 재미와 관심이 있었기에 설계직을 저의 직업으로 삼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사촌누나가 니프코 코리아에 대해서 가르쳐 주었고 니프코 코리아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제품개발 및 설계에 대해서 많은 투자를 하기에 미래의 숱한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는 기본 기술력을 지닐 기업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그래서 니프코 코리아에 설계자로 입사하는 것이 저의 현재 목표가 되었습니다. 입사하여 설계 시 완벽함을 요하는 설계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423728Byte

좋은점 1 지원동기를 갖게끔 한 구체적인 경험을 서술하고 있어 지원자가 어떤 경험을 하였고,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게끔 하는 부분입니다. 어떤 항목에서라도 지원대상기업이나 지원대상업무와 연관성이 있는 경험을 짧게라도 언급해주는 것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사촌누나에게 지원대상기업을 소개받은 과정을 언급하는 것이 굳이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분량의 제한이 있는 글인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매력적인 지원자로 보이게끔 하는 것들로만 가득찬 내용이어야 합니다. 불필요한 문장은 차라리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원대상기업에 대한 지원자의 인식에 있어서도 근거제시가 필요하고, 그 근거는 충분히 구체적으로 서술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제품개발 및 설계에 대한 많은 투자’라는 서술보다는 지원대상기업의 구체적인 투자전략등을 수치화한 자료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변
어머니께 배운 노력을 통한 꼼꼼함을 추구하는 것의 저의 장점입니다. ‘이왕 할 것이라면 완벽하게 하자’라는 저의 신조도 저의 꼼꼼함에서 나왔습니다. 로봇대회를 팀장으로 참가하여 준비할 때도 모든 과정을 꼼꼼히 확인했었던 것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데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단점으로는 외국인을 대할 때 어려워했던 것이었습니다. 제가 영어를 사용하였을 때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 할까봐에 대한 두려움이었습니다. 하지만 유럽여행을 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스페인에서 호스텔에 머물렀을 때 카드키가 고장이 나서 방에 돌아가지도 못하고 카운터에서 영어로 말해도 대화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같은 방에 머물렀던 미국인이 선뜻 도와주었고, 고마운 마음에 방에서 대화도 나누면서 후에 맥주도 같이 먹었습니다. 여행이 흐를수록 외국인과 얘기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꼼꼼함을 통해 실수하지 않는 설계자가 되겠습니다. 특히 제가 어려워했던 외국인을 많이 만나는 노력을 하면서 극복한 것처럼 회사생활 도중 어려운 점이 생기더라도 꾸준히 노력하여 그 점을 극복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5771,006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장단점을 서술하는 항목에서 장단점을 자신의 입사 후 포부 등과 연결시켜 서술함으로써 지원자의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답변
‘전국대학생 로봇대회 최우수상’
도전정신과 팀워크를 바탕으로 전국대학생 자율로봇경진대회에 팀장으로 참여하여 최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대회를 준비하며 팀원들과 로봇을 구상하고 필요한 물품목록을 정하는 과정에서, 좋은 재료를 구매하기 위해 업체에 직접 찾아갈 정도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모든 과정을 감독하는 팀장으로서 몸체와 회로제작, 코딩을 담당할 팀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코딩에 능숙한 팀원이 없었던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는데, 팀장으로서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당일 출전하기 직전까지 팀원들과 함께 코딩에 매달렸고 그 결과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도전정신과 팀워크의 가치를 깨닫게 해준 경험이었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경험은 향후 니프코 코리아에 입사하여 팀워크를 기반으로 최고의 결과를 내는 데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을 자신합니다. 어려운 업무에도 굴하지 않는 니프코 코리아의 일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90858Byte

좋은점 1 문제인식 ?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도모 ? 문제해결 및 구체적인 성과의 순서로 자신의 경험을 서술함으로써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돋보이게끔 하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서술할 때 위와 같은 순서로 서술하는 것이 문제해결능력을 드러내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답변
‘둘도 없는 설계자로서’
저는 설계팀에서 무엇이든 그려낼 수 있는 설계자가 되겠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 학창 시절에 AutoCAD, CATIA를 능숙하게 다뤄낼 수준에 다다랐으며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Inventor 또한 공부하여 잘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공지식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전공을 더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을 치렀으며 합격 여부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좋은점 1
제가 자랑하는 꼼꼼함과 세심함과 전공지식, 여러 설계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합쳐진다면 니프코 코리아의 설계자로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는 조직에서 리더를 맡았던 경험을 통해 팀워크와 사교성으로 팀에 잘 융화될 수 있는 톱니바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436743Byte

좋은점 1 입사 후 회사에 기여하기 위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이나 경험들을 잘 정리하여 서술하고 있는 부분으로서 지원자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업에 대해 어필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 및 경험들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나열하는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도 충분히 효과적인 서술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