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디지비생명보험(주) 2015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초대졸
  • 컴퓨터공학
  • 학점 4/4.5
  • 토익 805
  • 토스 Level6
  • 자격증 5개
  • 4,77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보험사 IT계열직원의 가장 큰 장점은 제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분석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것입니다. 기존에 환급 시스템이나 전산망 관리 같은 업무 외에도 빅데이터 분야 기술을 활용하면 새로운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되며, 고객 관리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방대한 데이터의 집적, 분석 등을 통해 신규 상품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고객정보, 구매패턴 등을 활용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맞춤형 서비스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씨, 기후, 재해 등과 관련된 데이터의 집적 및 분석을 통해 리스크관리 및 날씨 관련 보험상품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의 행동패턴 분석이나 보험적용 사례들을 데이터화해서 분석하면,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에게 앞으로의 효과 좋은 보험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정보를 이용하여 마케팅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금 청구와 관련한 보험사기 방지 분야에 이바지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리스크 경중에 따라 보험금 지급 요청건을 자동 분류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험사기를 효율적으로 적발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는 고객들이 힘들 때,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고객들에게 두터운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신망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는 적극적으로 구체적인 전산화 신규시스템을 도입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개선하는 것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빅데이터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고객들의 DB를 분석하여 보험 사기 피해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보험 설계를 도와주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보험사 IT직원의 장점은 시스템 개발 및 관리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마케팅과 고객 관리에 영향을 미치고 보험사기 같은 사회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단점으로는 다른 금융권IT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력이 적습니다. 그래서 업무가 늘어나거나 시스템에 장애에 장애가 발생하여 복구할 시 적은 인력에 반비례하여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자체IT인력보다는 금융 그룹의 IT계열사를 통해 전산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DGB생명의 경우에도 인프라 업무는 우리FIS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시도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이루고, 업무와 관련하여 역량을 개발해 나가면서 적극적으로 서비스 개발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단점은 장점으로 비추어 질 것입니다. 팀원들과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고객들에게 보다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글자수 1,2992,227Byte

답변
컴퓨터공학부 마지막 학기를 보내기까지 여러 프로젝트 가운데, 졸업 작품에서 처음으로 만 단위의 데이터를 관리했었습니다. 교내 매점들에 있는 수많은 물품들의 정보가 있는 DB를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습니다.

보다 좋은 성능을 위해 SQL쿼리문을 작성하고 데이터를 배치, 조합하며 DB 수행 작업 능력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면서 호기심과 재미를 느꼈습니다. DB를 계속 다루다보니 단순히 ‘개발자’를 꿈꾸는 저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이후, DB 관련 서적과 블로그를 찾아 다니며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학습을 하고 풀리지 않는 문제점이나 궁금증은 전문 사이트에 질의하거나 교수님께 찾아가 해결했습니다.

이후에는 단순히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만 아니라 데이터를 이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빅데이터 분야에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지난 여름방학부터 국비지원 빅데이터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Oracle시스템 내에서 R프로그래밍을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하둡 프로그래밍을 통해 대용량데이터를 저장, 분류 및 처리하는 일은 오직 SQL쿼리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했던 저에게는 마치 장난감 같았습니다. 학습했던 내용을 가지고 놀기 위해서 웹에서 공개된 엑셀 자료를 이용하여 실습했습니다.

데이터들의 형태나 기준에 따라 R에서 그래프 옵션이나 확률 계산 등을 다양하게 해보았습니다. 또한, 하둡에서 맵-리듀스 방식을 사용하여 간단한 워드 카운트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았습니다.

DB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빅데이터라는 신기술도 접하여 실습할 수 있었고, OCP 자격증 취득과 함께 SQLD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보험회사 IT직무에서 하는 해약환급금 산출 시스템도 데이터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프로세스에 따라 산출 로직을 도출해내기 때문입니다. 직무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함으로써 데이터관리 및 활용이라는 임무수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DGB 생명에 지원했습니다. 데이터에 대한 감각으로 통찰력을 발휘해 정확하게 현업에 응대하고 개발에 나서 업무효율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541,804Byte

답변
[전문기술 활용으로 발휘되는 통찰력]
IT직무 수행을 위해선 H/W, S/W와 DB관리 및 네트워크 운영에 대한 학습이 되어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컴퓨터공학 전공을 통해 얻은 S/W프로그래밍의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대외활동으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DB/네트워크 관리 및 운영은 IT프로젝트에서 빠질 수 없는 업무이기 때문에 항상 중요시 했습니다.

전공으로써 배우고 실습하여 만든 지식과 기술로 통찰력을 발휘해 정보시스템 및 H/W, S/W를 관리하겠습니다. 입사 후, 가지고 있는 데이터 감각으로 팀원들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업무효율을 증진시키고 회사발전에 함께할 것 입니다.

[새로운 환경과 사고 학습에 대한 설렘]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입력에 따른 출력 값을 고민하고, 동료들과 알고리즘적 사고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받는 건 즐거움입니다. 코딩적인 문제에 대한 컴파일을 성공했을 때, 그 쾌감은 짜릿합니다. 그래서 대학교 전공과목으로 C, C++, JAVA,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배웠을 때, 어색해하거나 당황하지 않고 이수하여 전부 A+ 학점을 받는 성과를 냈습니다. 사실 새로운 언어와 사고 학습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설렘이 가장 컸습니다.

또한, 금융회사들의 핀테크, 빅데이터에 대한 동향을 보면서 이제는 신기술의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가졌고, 오라클과 자바를 공부했습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모델링하고 관리만 하는 것이 아닌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분야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방학기간에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과정을 수강하여 데이터에 대한 감각을 키워나갔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도전의식과 역량 개발에 대한 열정으로 DGB생명에서의 업무 수행도 잘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8931,507Byte

답변
[탄탄한 기획과 의사소통으로 일궈낸 졸업 작품 동상 수상]
작년 9월, 졸업 작품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팀원 간 주제 선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교내 학생들에게 실속 있고 정말 필요한 무언가를 개발하자라고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교내 매점 이용에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서비스 개발 기술, 개발 방향을 위한 학생들의 매점 이용 통계 내역, 매점 전산DB의 협조, 3박자 모두 갖춰져야 비로소 쓸모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탄생하게 됩니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나머지 단추도 착착 꿰지듯이 기획 단계에서 방향을 잘 잡아줘야 설계 및 개발 단계까지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기능, 디자인, 구성은 둘째 치고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무엇을 불편해하는지,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1순위였습니다. 또한, 전산DB 협조를 받아내기 위해서 객관적인 통계자료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원들은 학생들의 매점 이용 불편함과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기획하였습니다.

설문 조사지를 작성하고 여러 부 출력해서 다 함께 아침 1교시 시작 전 미리 학교 입구에서 대기하였습니다. 이후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참여를 부탁했지만 그들은 눈길조차 주지 않았습니다. 2시간 동안 서서 홍보를 해도 효과가 없어서 팀원들과 긴급회의를 했습니다. 회의결과, 이벤트 추가해서 참여도를 높이자는 의견이 채택됐습니다. 그래서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교내 식당 이용권을 증정하기로 했습니다.

네모난 빈 휴지 박스 안에 `꽝`이라고 적힌 종이 30장과 `당첨`이라고 적힌 종이 1장을 넣은 추첨박스를 만들어 홍보를 시작했습니다. 이후부터는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아도 지나가는 학생들이 발걸음을 돌려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었습니다. 다음 날부터는 2주일 동안 팀원 3명 모두 새벽에 일어나서 아침 1교시 시작 전 30분 일찍 학교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설문조사 용지를 나눠 갖고는 학교 근처 버스정류장 앞으로 흩어졌습니다. 아침부터 등교하는 학생들부터 시작하여 점심식사 시간 후, 저녁식사 시간 후 설문조사 참여를 요청했습니다. 일주일 후, 800명 정도의 학생들이 조사에 참여해주었습니다.

조사결과 나온 통계 데이터와 시제품 및 기획 보고서를 들고 학교 전산실로 갔습니다. 매점의 전산DB 협조를 받아내기 위해서 전산 조합장님께 프로젝트 내용과 학생들의 매점 이용에 대한 실태를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기획의도와 내용을 설명하면서 전산DB의 이용과 POS서버 접근을 요청했습니다.

역시 예상대로 조합장님의 반응은 부정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문제점을 제시하셨습니다. 그 중 하나는 서버를 열어주면 물품 정보의 보안성이 보장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미리 마련한 대책을 이어 설명했습니다. 기존 DB접근권한을 해당 테이블정보에 읽기권한으로만 부여 받고 가능한 DB 이용정보량을 최소화 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종료하면 서비스를 무료로 학교 앱 센터에 기증하는 것이었습니다.

애초에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만드는 프로그램이었고 팀원 모두가 수익성을 바라지 않았기 때문에 전원 찬성했었습니다. 조합장님께서는 잠시 생각하시더니 학생들의 젊은 패기가 마음에 든다며 흡족해하셨고 제안을 수락하셨습니다. 매점 전산DB 접근 권한을 부여 받고 앱과 연동하여 프로젝트를 완수하였습니다. 결국 졸업 작품 전시회에서 학생들의 지지를 받으며 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현재 앱은 학교 측에 기증했으며 교내 출시에 진행 중입니다.

동상 수상으로 프로젝트를 좋게 마무리 지을 수 있었던 이유는 어려운 기술과 화려한 디자인이 아닌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으로 만든 기획과 팀원들과의 의사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탄탄한 기획이 질 좋은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서비스 위에 고객이 있고, 고객을 위해 서비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요구사항을 잘 알아야 맞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 혼자만의 힘이 아닌 팀원 간의 힘을 합쳐 DGB생명고객 만족에 힘쓰겠습니다.

글자수 2,0653,536Byte

답변
[부모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신뢰로 성장하다]
부모님께서는 저의 가치관 확립과 진로 결정에 큰 도움을 주신 고마우신 분들입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컴퓨터게임을 즐겨 했습니다. 하루에 10시간 동안 컴퓨터를 붙잡고 있을 정도로 컴퓨터 사용시간은 자는 시간만큼 길었습니다. 오랜 사용 중에는 잦은 컴퓨터 고장으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고장이 나면 항상 집 앞 컴퓨터가게 AS기사님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본체를 해부하고 살펴보는 기사님의 모습을 구경하는 저는 컴퓨터에 흥미를 느끼고 더욱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후 문제가 생기면 집 앞 가게로 달려가 문제점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사용 중에 궁금증을 해결 하곤 했습니다. 이후 초등학생 때부터 컴퓨터 해체와 조립, 그리고 BIOS 설정까지 스스로 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능동적인 모습 때문에, 부모님께서는 많은 컴퓨터 사용량에 대해서 관대하셨습니다. 이제는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어서 부모님께 컴퓨터학원 강의를 수강하고 싶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저의 컴퓨터에 대한 적성과 재능을 알아보시고 전문 컴퓨터학원에 등록해주셨습니다. 이후,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때까지 학원에 다니면서 기본 자격증인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등을 포함해서 정보기기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전자계산기기능사를 취득했습니다. 수십 개의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부모님께서 가장 기뻐하셨습니다.

기뻐하시는 부모님의 얼굴을 보니 저도 뿌듯했습니다. 그래서 중학생 때부터, 이 다음에 꼭 IT프로그래머가 돼서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자고 결심했습니다. 부모님의 전폭적인 지지는 고등학생 때에도 이어졌습니다. 가장 바쁜 고3 수험생 시절 때, 저의 컴퓨터공학과 진학을 위해 관련 분야 지인 분들께 진학에 대해 알아봐주셨습니다.

이렇게 유년시절, 학창시절을 부모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로 큰 도움을 받아 원하던 컴퓨터공학과에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잘 모르시는 분야인데도 불구하고 단지 제가 좋아하고 꾸준히 해왔다는 이유만으로 믿어주셨습니다. 일찍부터 제가 컴퓨터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관찰하시고 적성과 진로를 미리 알아봐주신 덕분에 저는 IT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키워올 수 있었습니다. 어릴 적부터 갈고 닦은 감각으로 IT부서에서 DGB생명 발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글자수 1,1381,96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