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농업협동조합중앙회 2014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부
  • 학점 3.5/4.5
  • 14,79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집을 버리고 경청의 자세를 배우다.]
주장을 잘 굽히지 않는 성격으로 고집 있는 아이라는 말을 듣곤 했습니다. 대학 시절, 친구와 함께했던 기차 여행에서 친구의 말을 듣지 않고 제 생각대로 행동하다가 기차를 놓쳐 여행일정에 차질이 생긴 적이 있었습니다. 뜻하지 않은 문제 때문에 여행 일정이 계속 변경되면서 여행 내내 친구에게 미안함을 표현했고, 타인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소홀히 했던 제 모습에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경청의 중요성을 느끼고, 주변 사람들과 대화할 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공감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한순간에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고 공감하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상대방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이며 상대방 이야기에 집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많아졌고, 따로 제게 고민을 털어놓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친구들은 고민을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한결 나아졌다며 제게 해우소라는 별명을 지어 주었습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공감해 주는 것만으로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어 자연스럽게 인간관계의 중심에 서게 되었습니다. 농협에 입사하게 되면 고객 한분 한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쓰는 자세로 고객만족을 극대화 시키겠습니다.

글자수 6831,183Byte

답변
[고난과 역경 뒤에 찾아오는 성숙]
작년 봄, 창업 도전에서 실패한 경험이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청년 벤처기업을 꿈꾸어 왔던 마케팅 동아리 선배와 창업 사업화 지원 사업에 도전했습니다. 막연한 생각으로 창업에 도전했기 때문에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구체화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창업지원 사업의 교육과 평가가 학기 중에 있었기 때문에 학업과 창업 준비를 병행해야 하는 점이 어려웠습니다. 저에게는 다양한 분야를 경험해 보기 위해 시작한 도전이었지만, 선배에게는 꿈을 이루기 위한 도전이었기 때문에 창업 사업화 지원 사업을 쉽게 생각할 수는 없었습니다. 두 마리의 토끼를 놓칠 수 없었기에 한 달 동안 밤을 지새우며 학업과 지원사업 모두에 힘을 쏟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학업성적이 좋지 못했고 지원사업에서도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선배로부터 신뢰를 얻었고 실패를 통해 한층 성숙한 모습으로 변화했습니다.

고난과 역경은 저 자신을 성숙하게 하여 훗날 같은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헤쳐 나갈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힘든 일을 겪게 될 때 훗날 한층 성숙해진 저 자신을 생각하면서 어려움을 헤쳐 나갈 힘을 얻습니다. 농협에 입사하게 된다면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더 많은 것을 배워 한 층 성숙해진 농협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781,168Byte

답변
[지역 사회 은퇴 재무 설계 전문가]
농협에 입사하여 제천 주민들을 위한 은퇴 설계 업무를 해보고 싶습니다. 금융권에서는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문제의 해결책과 동시에 새로운 수익 모델로 예비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한 은퇴 설계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은행이 도시의 중산층 위주로 은퇴 설계 서비스를 제공해 농촌의 지역민들은 체계적인 은퇴 설계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업인들의 경우 대부분 국가가 보장하는 국민연금 외에는 노후 소득원이 없어 은퇴 후 삶에 대한 체계적인 사전 대비가 필요하지만, 금융권으로부터 적절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은퇴 설계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시민과 비교해 은퇴 설계 서비스를 받을 기회가 적었던 지역민들을 위한 재무 컨설팅을 통해 지역민 모두가 안정적인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입사 후 신용 사업 부서에서 신입 직원으로 해야 할 역할에 충실히 임하고 전문 자격증 취득,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재무 설계 역량을 키워 제천 농협의 은퇴 설계 담당자로서 지역주민을 위한 금융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991,029Byte

답변
[모두가 신뢰하는 농협 하나로 마트]
농협이 하는 사업 중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것은 농협 하나로 마트입니다. 하나로 마트는 신선하고 우수한 농/축 수산물을 유통단계를 최소화하여 생산자에게는 많은 이익을,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며 지역경제에 이바지함을 원칙으로 많은 사람에게 신뢰를 얻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하나로 마트의 대형화와 더불어 수입 농/축 수산물 판매 비중의 증가로 지역 소상공인과 농업인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하나로 마트를 이용하는 고객 또한 농협은 국산 농/축 수산물만 판매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늘어나는 외국산 푯말로 국산만 판매한다는 농협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상생협력’이라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농협의 정체성을 잃어 다른 대형마트와의 차별성이 없어지고, 농협 이미지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익성이 적더라도 국산 농/축 수산물만을 판매하고 불가피한 경우 일정 비율의 수입 농/축 수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 농업인, 고객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농협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들과 상생할 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381,1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