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2015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4.5
  • 토익 910
  • 10,22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릴 기회가 많은 환경 속에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누나의 친구들과도 서스럼 없이 잘 어울렸으며, 학창시절 어떠한 성격을 가졌건, 대부분의 친구들과 잘 생활하는 성격이었습니다. 이런 성격은 제주도에서의 낯선 생활도 잘 견디게 했습니다.

중학교 2학년까지 서울에서 살던 저는, 중학교 3학년 개학과 함께 제주도의 시골마을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알아듣기 힘든 사투리, 낯설고 생소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저는 진심으로 다가서며 친구들 속으로 어울리려 노력했습니다. 당시 오랜 시간이 걸리던 등 하교 시간 동안, 함께 걸으며 그리고 버스에서도 바로 옆 좌석에 앉아 여러 이야기들을 듣고 나누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전학을 왔음에도 3학년 1학기에 친구들의 추천으로 반장이 될 수 있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정직하고 타인과의 신의를 지키는 분들을 보고 배울 수 있던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사업을 하시면서도 정직하고 다른 사람과의 인간적 관계와 신의를 중시했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인해 성실함과 사람간의 상호 신용의 중요성을 자연스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주도의 시골마을에서 만난 청렴하면서도 뛰어난 인격을 지니신 담임 선생님을 만나고 그 밑에서 수학했던 경험은 바람직한 삶의 모습을 비교적 어린 나이에 그려볼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6721,157Byte

답변
저는 생소한 환경에서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쉽게 친해지고 적응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은 중학교 시절 짧은 기간 안에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했던 성공경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중학교 시절의 경험은 이후에도 다른 사람과 쉽게 조화롭게 지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었고 대학생활과 사회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제가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감을 갖고 수행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학에서 과제를 수행 할 때도 중도 포기하거나 불성실한 팀원들을 외면하지 않고 끝까지 팀을 유지하고 오히려 기대이상의 결과를 만들어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반면, 타인에 대한 과도한 배려로 인해 정작 제게 필요한 것은 챙기지 못하곤 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한편으로, 타인의 눈치를 많이 보는 경향이 있어 너무 예의가 바르다라는 이야기를 듣곤 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이런 성격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타인의 부적절한 요구에 정중히 거절할 줄 아는 방법을 익혀왔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게 되었습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려는 성격은 저의 가치관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타인의 입장을 생각하고 공감하는 능력은 스스로의 만족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데에서 나아가 사회에 도움이 되고 사회공헌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가치관을 갖게 해 주었습니다. 이후 전문성을 갖고 신뢰받는 금융인으로써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꿈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7341,269Byte

답변
저의 학창시절은 단순히 공부만 하거나 학교에서 정해진 활동들을 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직접 여러 경험을 하기 위해 도전했던 시기였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클럽활동 시간에 형식적으로만 참여하던 다른 친구들과는 다르게, 교악대와 문예부에 면접을 보고 가입하여 활동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교악대는 우연히 보게 된 인터넷 영상에서 멋있게 섹소폰을 연기하는 연주자의 모습에 반해 직접 악기연주를 배우고 연습하는 기회를 갖기 위함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음계를 보는 것도, 소리를 내는 것도 어려웠지만 이후 학교 공부시간 이외에도 주말에 틈틈이 학교에 나와 연주 연습을 하였고 교내 행사를 비롯 교외 연주대회에도 나가기도 할 정도의 실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예부 활동에서는 다른 학교 학생들과 독서토론을 하는 것 외에도, 교내 축제 기간 동안 소극장을 빌려 학교 선배가 만든 연극 대본과 시나리오를 토대로 일반인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극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대학에 와서도 토론동아리에 가입하여 사회이슈에 대해 다양한 과의 선배, 학우들과 서스럼 없이 토론하고 대화하고 어울렸습니다. 또한 동아리 연합에서 주최하는 14박 15일의 장기간 농활에 선발대로 지원해 주도적으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그 이후 학업에 집중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도 교수님의 연구실에 매일 나가며 계량경제학을 비롯한 통계적 기법을 수학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학회와 연구발표에도 참여하여 실제 연구와 분석의 방법에 대해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521,302Byte

답변
제주도에서 4년간의 학창시절과 2년 간의 군생활을 하면서 국내 수산업의 모습을 간접적이나마 경험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제주도에서 활발한 어획활동 및 양식산업을 보고 이를 한편에서 지원하고 여러 금융중개사업을 지원하는 수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경제학도로써 FTA,TPP 등의 발효와 경제적 실익을 다른 학우들과 이야기하고 정보를 구하던 중 이와 밀접하게 관련된 농업과 어업의 상황을 조사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히 수협의 공제, 보험분야가 갖는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최근 몇 년간 급변해온 대내외 상황에 대응해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수협의 역량과 경영성과에 좋은 인상을 받게 되었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도경제부문에서의 직무수행은 어업인들과 정부정책 사이에서 직접 리스크 관리에 참여하고 실제적인 금융중개활동에 일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책임감과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학교교육과정 속에서, 그리고 그 외 대학교 활동을 통해 정량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경영학과의 주요 개설과목인 회계학과 재무관리론을 비롯하여 세무관리까지 주요 과목들을 수강하고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수리적이고 통계적인 수준에서 이론을 이해하고 실증분석 경험을 갖기 위해 경제학부 교수님의 학부 연구실 조교로 1년 남짓 활동하며 연구보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글자수 7311,268Byte

답변
우선 어느 부서의 어느 역할을 책임지게 되건 간에 성심을 다하여 빠른 시일 내로 조직에 적응하고 업무를 파악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타인이 일을 시키고 해당되는 업무에만 매몰되고 수동적인 태도로 생활하기 보다 업무시간 이외의 시간도 활용하여 전반적인 업무의 흐름에 대한 이해와, 세부적 사항에 대해 파악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수협과 일반 어업인들의 생활에 상호간에 실용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정책과 금융중개기능 실현에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 과거 빠르게 성장하고 GDP대비 높은 생산력을 보였던 시절과 대비해 현재 수산업의 부가가치생산수준은 많이 미약해진 상황입니다. 또한 근래의 이런 경향은 FTA와 최근 TPP에 의해 부정적 외부효과가 더욱 강화될 소지가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제안과 기존의 방식을 무작정 고수하기 보다는 수협의 역할을 강화하고 국내 어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고 시의 적절한 금융지원을 수행해 나가고 싶습니다. 또한 고위험의 성격을 지닌 수산업을 지원하는 수협의 리스크 관리 분야에 있어서도 기존의 리스크 관리 기법과 분석모형을 기초로 이를 더 발전시키고 보완해 나가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특히 앞으로의 수산업 시장은 국내의 내부 리스크 요인 외에도 해외의 여러 충격요인과 변수들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국제적 관점에서 이를 관리하고 예측할 수 있는 모형들을 개발하고 실제로 업무상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7431,28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