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5년 하반기 인턴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토익 500
  • 자격증 1개
  • 25,57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며 꼭 성공하진 않더라도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자랐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 전자분야 교내대회를 위하여 매일 ‘브레드보드’라는 장비를 가지고 저항, 트랜지스터 등과 같은 전자부품을 다루고 회로를 보며 연습하였습니다. 그 결과 교내대회에서 1등을 하여 학교 대표로 시 대회에 출전하였습니다.

하지만 연습한 만큼 결과가 좋지 않아 안양•과천시 대회에서는 탈락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그때부터 사람은 누구나 실패할 때도 있고, 다음에 더 잘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 이후 대회에 출전하여 여러 번 수상하였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하루에 한 시간씩 관련 공부를 해서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어릴 때 아버지가 종종 화장실이나 거실, 방에서 형광등을 고치거나 집에 전기가 들어오게 하는 전기설비를 자주 하셨습니다. 아버지는 간단히 발전소에서 변전소를 거쳐 가정으로 오는 전기는 형광등을 켜게 한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거기에 관심이 가서 아버지를 따라 여러 회사에 가서 하시는 일을 자주 보곤 하여 전기를 공급하고, 송배전 하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한전에 입사하기를 희망합니다.

2011년 대정전 사태가 일어난 후, 더욱더 전기가 생활하는 데 있어서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의 목표는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하여 한국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대정전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여 에너지절감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글자수 7431,276Byte

답변
고등학교 2학년 때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을 하고 싶어 조사하던 중, 전자계산기 기능사나 전자기기 기능사를 취득하는 것이 도움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전부터 납땜을 배웠고, 전자부품이나 전기회로를 다루는 방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두 자격증 모두를 취득할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 자격증 중에서, 전자기기 기능사가 더 어렵다는 것을 듣게 되고 더 어려운 기능사 자격증에 도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마음을 먹고 약 3개월간 선생님께 이론을 배우고, 책을 보고 혼자 문제를 풀며 합격하여 실기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생각 이상으로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회로도를 보며 직접 납땜 판에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 설계를 직접 하고, 납땜하여 작동을 시켜야 하는데 회로도가 어려운 것도 많고, 시험에 어떤 유형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필기시험보다 훨씬 어려웠습니다.

또한, 필기 합격자가 학교에서 저를 포함한 2명이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혼자 준비해야 했습니다. 그런 어려운 상황에서 기능사 자격증을 꼭 취득하기 마음먹었기 때문에 시험에 자주 나오는 유형의 패턴도 여러 개를 외워 시험을 응시하였지만 외우지 않은 유형의 시험문제가 나와서 불합격하고 말았습니다. 안타까웠지만 긍정적으로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불합격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더 노력하여 다음 시험에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글자수 7071,223Byte

답변
저는 업무수행을 하는 데 있어서 성실함과 끈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사회에 나가서 대인관계를 형성할 때도 이 능력들이 없으면 동료와 상사들에게서도 인정을 받을 수 없고, 나 자신이 맡은 일을 잘해낼 수 없다고 생각해서 성실함과 끈기를 기르고자 두 가지 계획을 세웠습니다. 우선 성실함을 기르기 위해 1년 전부터 지금까지 하루도 빠지지 않고 점심 배식 도우미 봉사를 시작했습니다.

점심시간 5분 전에 수업을 마치고 급식실에 와서 학우들에게 먼저 배식한 후에 배식 도우미 친구들과 식사를 하게 되는데 때때로 친구들과 함께 점심을 먹고 농구도 하고 싶고, 쉬고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급식 봉사에 빠져버리면 다른 친구들이 해야 할 할당량이 많아지고, 친구들이 좋은 기분으로 배식하는 마음이 사라져 버립니다. 그래서 항상 성실하게 약속된 시간을 지키고, 단 한 번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끈기를 갖고자 매일 아침 7시 30분에 학교 체육관에 나와 체력증진과 다이어트라는 목표를 세우고 약 30분 동안 체육관을 달리고 친구들과 농구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힘들어서 포기할까도 했지만 ‘나와의 약속을 지키자!’ , ‘다이어트를 하자!’ 라고 목표를 정해 놓았기 때문에 끈기를 가지고 성실하게 매일 하다 보니 목표했던 4kg도 뺄 수 있었고 체력도 향상되었습니다.

글자수 6661,135Byte

답변
한국전력공사는 한국 전체에 전력을 전국으로 공급합니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서 전력 소비가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주로 서울, 수도권 지역에서 높은 전력을 필요로 하고 지방이 상대적으로 전력소비가 낮습니다.

하지만 매년 여름 전력이 부족하여 학교, 회사에서는 에어컨 온도를 22℃로 맞추고 마음 놓고 시원하게 있을 수가 없습니다. 서울, 수도권은 인구가 밀집되어 아파트단지가 매우 많아 전력소비가 가장 많으므로 발전소에서만 집중적으로 전력을 공급받지 않고 조금의 전력이라도 더 공급받을 수 있게 각각의 아파트에 태양열 발전기, 풍력발전기 등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 발전기 등을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초기 설치비용은 많이 들더라도 미래를 보면 훨씬 이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급되는 전력의 양이 많아지면, 고객들이 마음 놓고 전기를 쓸 수 있으니 매우 만족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대로 지방 지역은 전력소비가 서울, 수도권만큼 크지 않기 때문에 큰 비용이 드는 발전기까지는 설치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서울, 수도권에서 발전기를 설치하여 어느 정도 에너지를 자발적으로 공급받게 되면, 지방까지 보낼 충분한 전력이 마련되기 때문에 모든 고객이 만족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전이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낼 방법은 고객이 원하는 것에 대해 적절한 조처를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자수 6811,16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