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남양넥스모㈜ 2015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7/4.5
  • 토익 925
  • 토스 Level6
  • 수상 1회
  • 5,43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실함이 심어준 이미지, 신뢰를 얻다.>
성실성을 빼면 저를 소개하기 어렵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겨울에 집에서 지하철로 40분 정도 거리의 먼 동네로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편리함을 위해서라면 전학을 갈 수도 있었지만 정든 학교에서 졸업하고 싶다고 생각했고 부모님께서도 제 결정을 존중해주셨습니다.

통학에 드는 시간 때문에 매일 아침 5시에 일어나 6에 길을 나섰습니다. 빨라진 통학시간에 적응하자 남들보다 아침 시간에 더 여유로울 수 있었고 아침자습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또 2학기에는 학급 반장을 맡으며 지각단속과 휴대전화 수거 등의 활동을 하며 여유로운 마음으로 일과를 시작했습니다. 학교에서 11시까지 하는 야간자율학습도 빠지지 않았고 스스로 만족스러운 고등학교 생활을 했습니다.

저는 자기만족을 위해 했던 생활들 때문에 학교 선생님들과 친구들이 저를 성실하게 생각했고 때문에 많은 주변인으로부터 신뢰감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의 고민상담이나 선생님의 잔심부름을 제가 맡게 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저는 친구들과 사이가 틀어지거나 데면 데면 한 사이가 되는 것이 싫어하기 때문에 두루두루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아침 일찍 등교하는 편이었기 때문에 저는 항상 교실에 먼저 들어와 다음에 들어오는 친구들과 인사를 했고, 그 때문에 특별히 친해지려 노력하지 않아도 여러 친구가 저를 편하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대학에 진학한 후에도 여러 모임으로 친구들을 만났고 오히려 고등학교 때는 인사만 할 정도에 불과했던 친구들과 졸업 후에 더 친해진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다수의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지금껏 연락할 수 있는 데는 친구들이 저에게 신뢰감을 느낄 수 있게 한 저의 성실함이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931,536Byte

답변
<인사하는 용기, 조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다.>
3학년 여름방학에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계기로 회사에서 2개월 정도 일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잘 모르는 사람과 같은 프로젝트를 하며 업무적인 관계를 이어나가야 했습니다. 그런데 기존 팀 분위기에 제가 위축되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사람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지 못했습니다.

저 자신도 의사소통의 문제가 프로젝트 진행까지 방해한다는 걸 깨달았고 소극적인 제 태도에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업무를 위해서라면 하루빨리 용기를 내서 친해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게 편한 관계를 쌓아야만 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저는 인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돌이켜보니, 팀 구성원과 껄끄러울 이유가 전혀 없고, 저는 처음 만나는 사람과 금방 친해진 경험이 많았기 때문에 당시의 상황도 조금만 용기를 내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을 거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침 출근 시간에 30분 일찍 도착해서 제 자리가 아닌 출입문 앞에 있는 테이블에 앉아 팀원이 들어올 때마다 인사를 했습니다. 인사라는 것이 특별할 것도, 크게 어려울 것도 없지만, 그것을 통해 사무실 분위기에 적응해서 점점 자신감도 되찾았고 업무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훨씬 수월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업무효율은 자연스레 올라갔고 팀 내 분위기도 달라졌습니다.

제가 팀과 친해지려 노력하고서부터는 자연스럽게 모임 약속도 잡혔습니다. 제가 남을 어려워하면 다른 사람도 마찬가지로 저를 부담스럽게 느끼고 다가오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로 새로운 조직에 합류해서 일할 때는 꼭 인간적인 관계를 먼저 시작하려는 편입니다. 제가 남들을 편하게 대해야 남도 저를 편하게 생각할 수 있고 업무효율을 높이는 것은 그다음의 일이라는 것을 몸소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8991,547Byte

답변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람`을 생각하는 엔지니어>
우선 남양공업의 주력상품인 조향장치와 제동장치의 구조설계를 이해하고 더 효율적인 설계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전자공학과 전공이지만 대학 시절 휴대용 회전 텀블러 구조를 설계한 경험을 활용할 것입니다. 특히나 회전에 발생하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제품의 소재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점을 경험했기 때문에 물질의 재료에 대한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 저는 앞서 말씀 드린 휴대용 텀블러 구조에 대한 특허 출원 경험도 있습니다.

이 경험을 살린다면 남양공업의 연구개발센터에서 특허등록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로벌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는 영어뿐만 아니라 제2외국어에도 능통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배낭여행을 하며 제2외국어의 중요성을 절감한 저는 최근 일본어 회화 공부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공업 분야, 특히나 정밀 기계 분야는 일본의 기술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일본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인 저의 경력목표는 `사람`을 생각하는 개발자가 되는 것입니다. 기술을 개발하는 업무는 몸담고 있는 산업의 미래를 만든다는 점에서 올바른 목표와 방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남양공업의 기술이 미래에 필요하고 사람에게 유용하게 발전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나침반의 초침이 흔들려야 나침반의 역할을 하는 것이지 멈추면 더는 나침반이 아니라는 누군가의 말처럼 기술이 제대로 된 목표를 향해 가고 있는지를 매 순간 의심하고 성찰하는 개발자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7811,35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