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건국대학교병원 2019년 하반기 신입 간호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간호학과(4년제)
  • 학점 3.78/4.5
  • 토익 800
  • 오픽 IH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3회
  • 수상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77,86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자기소개서를 전략적으로 잘 쓰는 방법을 알고 있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나를 설명해도 지원직무의 특성을 생각하며 쓴 흔적이 엿보였고, 내용도 군더더기 없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다만, 지원동기와 포부가 특별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 부서와 관련한 지원동기와 포부로 바꾼다면 더 완성도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어렸을 때부터 몸이 건강해야 무엇이든 건강하게 할 수 있다는 부모님의 가르침으로 발레, 한국무용, 롤러스케이팅 등 다양한 분야의 운동을 접하고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성격을 갖게 되었습니다. 학생 시절 체력의 증진과 자기보호를 위해 주짓수를 배우고자 마음먹었을 때에는 부모님의 권유로 운동을 시작한 이전과는 달리 주체적으로 선택하여 배움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주짓수를 배우면서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신체적 능력이 노력을 통해 극복된다는 사실에 큰 성취감과 행복을 느꼈습니다. 꾸준한 자기성찰을 통한 성공은 내면적 성숙과 나에 대한 믿음, 자신감까지 함양시켰습니다. 좋은점 1

저의 의지와 도전 경험을 토대로 주어진 직무에 끈기 있게 임하여 책임감 있는 간호 제공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스트레스 및 자기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임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에너자이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3839Byte

좋은점 1 이것저것 여러가지를 쓰지 않고, 체력에 초점을 맞춰 성장과정을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직무 특성상 체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하며 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어떤 운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신뢰가 갑니다.

아쉬운점 1 이와 같이 글 마지막에 형식적으로 쓰는 다짐의 글은 쓰지 않아도 됩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어떻게 더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인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카멜레온처럼 다양한 환경에서의 빠른 적응력을 가졌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자원봉사 기간 동안 전국 각지에서 모인 자원봉사자들과 합숙생활을 하였습니다. 어머니 나이대의 자원봉사자 분과 함께 방을 사용하게 되었을 때에는 먼저 다가가 유대감을 만들었습니다.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지낸 덕에 아직까지도 가끔 안부를 묻는 사이로 지내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할 때에는 현지와 많게는 10시간이 차이가 나는 나라에 가서도 잠을 조절해가며 시차에 빠르게 적응했습니다. 현지 음식을 편식 없이 먹고 다니며 그 나라 문화에 동화된 덕분에 더욱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카페인의 부작용으로 커피를 잘 마시지 못합니다. 카페인이 몸에 잘 받지 않아 밤을 새우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기 위해서 물을 자주 마셨고, 스트레칭과 눈 마사지를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하게 피곤함을 이겨내는 방법을 터득하였고 성적도 꾸준히 상승하여 성적장학금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4854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 없습니다. 자신의 장단점 역시, 직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성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내용도 구체적이고 특히 단점의 경우, 흔한 내용이 아니라서 참신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답변
우리나라는 초 고령화 시대를 맞이했고 그 속에서 가족들의 노화를 보고 자랐습니다. 가족들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여 행복하게 오래 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건국대학교병원은 현시점과 미래를 고려하여 이에 투자하고, 시니어 친화 병원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저의 역량을 건국대학교병원에서 극대화하고 미래를 바라보며 건국대학교병원과 함께 성장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본원에서 실시하는 간호인재 육성 프로그램과 각종 봉사에 참여하며 따뜻한 간호사로서의 첫걸음을 건국대학교병원에서 내딛고 싶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간호사가 되기 위해 배우고 있는 러시아어를 완벽하게 습득하고, 본원에서 5년마다 기회가 주어지는 해외 연수에 참여하겠습니다. 다양한 문화와 만나고 이를 간호에 접목시켜 내원하는 외국인 환자들에게도 편안하고 행복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46786Byte

아쉬운점 1 지원 병원의 특징을 잡고 그에 맞춰 지원동기를 쓴 점은 좋으나 아마도 이 병원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시니어 친화 병원을 언급할 것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지원자가 지원하는 부서와 관련한 이 병원의 특징과 자신의 강점을 연결하며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지원자는 무엇을 배울 것인지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학생의 시각을 벗어나지 못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지원부서가 어떤 부서인지, 그리고 해당 부서에서 어떤 전문성으로 어떻게 병원에 기여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답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OO 클리닉에서 영어 의료통역 봉사를 하면서 외국인 환자들과 의료진의 가교 역할을 하고, 타 부서와의 소통을 통한 다 학제적 지식을 쌓았습니다. 기상악화로 인한 시설 붕괴 대처와 올림픽 당시 유행했던 노로바이러스 확산 예방에 힘쓰는 등 치료적 환경 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의료 상황 속에서 소통뿐만 아니라 위기 상황 시 대처 방법까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내 생리학 동아리 활동과 인체 해부학 체험활동을 통하여 인체의 구조를 비롯하여 인체와 관련된 과학적, 생리학적 지식을 다졌습니다. BLS와 KALS 자격증 취득과정을 통해 응급간호를 준비하였고, ‘응급간호학’ 팀 활동에서는 응급상황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술기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료들과 협업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31738Byte

좋은점 1 다양한 활동사항을 제시한 점, 각 활동에서 배운 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봉사활동도 지원 직무의 특성을 잘 부각시켜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건국대학교 병원은 고령시대를 대비한 시니어 친화 병원을 도입하였습니다. 어르신 도움센터의 동행서비스 운영은 환자의 입장에서 환자의 편의를 생각하는 병원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른 병원에서는 볼 수 없는 지하철역에서의 빠른 원내 접근, 물품보관소 및 휴대폰 충전소 제공은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로 느껴졌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병원 홈페이지 및 유튜브를 통해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을 보았습니다. 병원 전용 어플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연구하는 병원이기 때문에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병원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시대를 리드하는 병원으로서 각국의 환자들을 위한 서비스 또한 환자 맞춤으로 고민하고 서비스를 보다 넓게 제공한다면 재한 외국인들이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더욱 글로벌한 건국대학교 병원이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443771Byte

좋은점 1 특별한 내용을 쓰지는 않았지만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병원에 대해 조사한 경험을 의도적으로 제시한 점과 병원의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