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가스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반도체&디스플레이과학경영학과
  • 학점 3.95/4.5
  • 토익 76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25,53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는 질문과 맞지 않는 내용이 있다는 것입니다. 지원회사의 자기소개서는 NCS의 직업기초능력의 주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이 부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제시한 직업기초능력과 맞지 않는 내용을 쓴 부분이 있었습니다. 직무 관련 준비과정과 지원자의 역량은 잘 설명하고 있으나 그 외적인 부분은 좀 더 꼼꼼하게 생각하고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설비운영/건설 엔지니어 전문가"

저는 설비운영/건설 엔지니어 전문가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 분야 관련 이론과 실습이 체화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직무관련 경험 및 실습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직무관련 경험"

1)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 공조냉동기계기사
학습 내용 : 시스템의 냉/난방 부하 계산, 열전달 이론 및 계산, 몰리에르 선도를 통한 각 기체 상태량 특성 이해, 송풍기 동력 계산 및 필요 송풍량 계산, 배관 압력손실 계산, 펌프 필요 양정 계산, 냉동사이클 이론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 설비 내의 공기 조화 시스템의 이해와 운영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산업안전기사 취득
학습 내용 : 기계, 전기, 화학, 건축 설비의 안전법규의 이론을 습득하며 안전수칙 준수의 중요성과 각 기기의 위험성을 분석하는 HAZOP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설비운영 및 건설 시 안전관련 이론을 활용하여 안전관리 법규에 맞는 운영 및 시공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기계설비 관련 교육이수(268시간) - OOOOOO/발전설비 종합기술 및 제어 유지보수 과정
학습 및 실습내용 : 기계 설비 단위기기별 정비에 관한 이론 및 시퀸스 제어, PLC, 유공압 엑츄에이터 정비 실습을 했습니다.
→ 설비운영/건설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단위기기의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기계설비 관련 교육이수(350시간) - OOOOOOO협회/플랜트 전문인력양성과정(기계/배관)
학습 및 실습내용 : 배관설계 및 플랜트 진행 Process인 입찰, F/S(사업타당성조사), 설계(Feed, PFD, P&ID, Plot Plan, ISO), 조달, 건축, 시운전 이론을 전체적으로 학습 하였고 플랜트 시설들을 방문하며 실습 하였습니다.
→ 플랜트 시공관련 전체적인 프로세스 이해에 따른 시공 점검 및 관리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무관련 경력"

1) 시스템 설계경력 - OOOOOOO 위촉연구원(3년 6개월)
- 초임계 CO2 발전 프로젝트 수행 -
초임계 CO2 발전은 작동유체를 초임계 CO2로 발전하는 발전 시스템으로 초임계 상태는 기체의 점도와 액체의 밀도를 가지고 있어 터빈을 돌리는 에너지 밀도가 기력에 비해 높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임계점이 증기보다 낮기 때문에 발전기기를 소형화 시켜 발전소 초기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CO2 고압 유체를 보관할 수 있는 탱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각 기기에 대한 HAZOP을 시행했으며, 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에 안내 법규에 따라 시스템을 설계하는 업무를 보조하며 안전관리에 대해 실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시스템 안전설계에 관한 경력을 활용하여 설비시공 및 운영 안전에 있어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4852,421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결론적으로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노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왜 이 회사에 지원을 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좋은점 1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 성과를 잘 제시했고, 질문에서 요구한 지원분야와의 연관성을 항목별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융합을 위한 노력"

창의적공학설계를 수강하며 팀의 리더로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브레인스토밍 통해 조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과정에서 아이디어가 하나로 잘 모아지지 않는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리더로써 팀원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하였고 그 결과 몇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각 팀원들의 아디어를 범주화 해보았습니다. 범주화한 결과 공공시설, 자원절약으로 아이디어들이 범주화 되었습니다. 둘째, 제한된 아이디어 컨샙에서 다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여 여러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습니다. 그 결과 팀원과의 분쟁없이 아래와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1) 창의적공학설계 A+ 학점 취득 및 특허등록, 휴지걸이, <10-OOOOOOO>
- 개선 목표 설정 : 공공장소에서 화장지 사용량을 적정량으로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 고안.
- 프로세스 구상 : 휴지걸이 막대에 각속도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휴지사용량 계산 및 초과시 경고음을 울리도록 고안.아쉬운점

글자수 498844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자세히 보면, ‘의견이 다른 사람과’ 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특정 사람과의 갈등에 대한 사례를 쓰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에 대한 성과를 쓴 점은 좋습니다. 다만, 이 항목이 요구하는 주제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이 제시되었을 때, 이런 부분도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즉, 이 항목 전체 내용이 질문의 요구와 맞지 않는 사례라는 것입니다.

답변
"특허등록 - 생활 속 불편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고안"

평소 불편한 점들을 개선하는것에 관심이 많았고 불편한 점들이 있으면 해결방법을 찾아 주변 친구들에게 말하고 피트벡을 받아 문제점들을 개선하였고 이를 통해 특허를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1) 자동문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10-OOOOOOO>
- 문제점 파악 : 달려가다 자동문을 통과할 때 한번씩 멈추어야 하는 불편함 발견 했습니다.
- 개선 목표 설정 : 자동문을 통과할 때 급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문 앞에서 정지하지 않고 문을 열어주는 시스템 고안.
- 프로세스 구상 : 자동문을 통과할 때 늦게 열리는 불편함을 개선하여 급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자동문과 가까운 영역을 1영역, 먼 영역을 2영역으로 하여 1영역에서는 적외선 센싱을 하고 2영역에서는 사람의 평균속도 2m/s를 기준으로 속도센싱을 하여 2m/s이상이면 2영역에서 문이 열리고 그 이하면 1영역에서 문이 열리는 시스템을 고안하였습니다아쉬운점

글자수 503838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 읽어봐야 합니다. 질문에서는 새로운 일이나 새로운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 사례가 새로운 일 또는 경험임을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내용이 주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과 같이 본인의 역할, 주변의 피드백에 대한 내용이 반드시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튜티성적 B+이상을 내기 위한 물리튜터로써의 노력"

대학교 2학년 재학당시 고등학교 때 인문계학생 이였거나 이과지만 물리 선택과정으로 선택하지 않은 신입생들 대상으로 대학기초물리를 가르쳐주는 튜터를 수행 했습니다. 티성적 B+이상을 내기 위한 물리튜터로써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1) 시간투자 - 튜티 성적을 높이기 위한 노력
효과적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이라 생각하였고 시간을 투자하여 여러 가지 노력을 시도했습니다.
첫째,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식사모임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공유하고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둘째, 일방적인 일제식 수업방식이 아니라 토론방식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셋째, 질문 카톡방을 통한 질문을 상시로 받고 질문에 답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튜티들의 1학기 성적은 A0, B+권으로 나오게 되었고 튜터가 끝난 후에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52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자원관리능력을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의사소통능력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활용하는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한번 읽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초임계 CO2 발전 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생성"

초임계 CO2 발전 프로젝트 관련 저의 역무는 프로젝트 관련 설계 지원이였습니다. 발전시스템에 대한 설계지원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역량은 발전 싸이클에 대한 이해와 열역학, 유체역학에 관한 전반전인 이론 이해를 통한 단위기기 특성 및 싸이클 압력강하 등을 고려한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였습니다. 시스템 설계 지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엑셀을 통해 초임계 CO2 발전 시스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고 수행 프로젝트의 정보를 모아 중요정보를 도출하여 시스템 각 단위기기별 특성(온도,압력,엔탈피,엔트로피)에 따라 전체 시스템의 효율 및 압력강하를 대략적으로 계산하는 엑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설계 지원 직무를 수행 하는데 있어서 시스템 설계에 대한 내용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고 3년 연속 최우수 위촉연구원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3809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정보능력을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본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단순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쓴 내용입니다. 공공기관에서 활용하는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한번 읽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미래를 향한 변화"

끊임없이 변화하는 산업환경에서 변화를 확인하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패에도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슈가 되는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에 따른 " 친환경 에너지 경제체제인 수소경재"로의 변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대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저감 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로의 산업 변화에 따른 대응을 하기 위해 3년 6개월간 아래 신재생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미세먼지 저감 및 친환경 시스템 설계 역량을 흭득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핵심역량 - 미세먼지 저감 및 친환경 시스템 설계 역량(3년 6개월) 흭득"

국제해사기구(IMO)의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40% 달성 목표로 인한 환경규제 강화로 선박 시장의 변화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세계 에너지 기구인 IEA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탄소 및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서 필요한 방법 중 전체 시스템 효율을 높임으로써 시스템에 들어가는 연료를 저감하고 이에 따라 탄소 및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방법이 기술 되어있습니다. 폐열이용 2MW급 초임계 CO2 발전 시스템은 기존 선박에서 버려지는 폐열을 이용하여 발전함으로 전체적인 시스템 효율을 높임으로 연료를 적게 사용하게 되어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를 줄이는 시스템입니다. 폐열이용 초임계 CO2 발전 시스템은 작동유체가 CO2인 발전 시스템으로 작동유체를 H2O로 사용할때 보다 약 4~5%p 증가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CO2의 임계점이 H2O에 비해 1/10정도 작기 때문입니다. 3년 6개월 동안 선박엔진 폐열을 이용한 초임계 발전 시스템의 싸이클 설계 및 단위기기 제작에 필요한 지원을 하며 해양 환경규제 및 시미세먼지 저감 및 친환경 시스템 설계 역량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KOGAS 나아가야할 방향 - 수소경재 지원을 통한 탈탄소 에너지 환경 구축"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변화에 따라 한국가스공사는 LNG 가스를 수증기로 개질하여 수소를 생성하고 이를 자동차 및 연료전지의 친환경에너지원으로 공급, 유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산업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부응하는 역활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입사 후 목표"

입사 후 설비운영/건설 엔지니어 전문가가 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워 성취하겠습니다.
첫째, 팀에서 요구하는 설비운영/건설 엔지니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선배님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선배님들의 직무역량을 배우고 나아가서 팀에 필요한 역량들을 찾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설비운영/건설 관련 박사학위를 도전하겠습니다.
입사 후 실무역량 및 직무 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 관련 대학원에 파트타임으로 진학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를 진행하고 연구 성과물들을 회사와 공유하여 회사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글자수 1,4962,535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회사의 핵심가치와 자신의 부합점을 잘 제시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지원자의 경험이 주가 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즉, 동향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자신이 이와 관련하여 쌓은 경험이 무엇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역량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오타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내용이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학업계획은 회사의 관심사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