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건강보험공단 2017년 상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도시계획부동산
  • 학점 3.84/4.5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31,16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성실하게 제시하기 보다, 자신의 성과를 강조하는 내용이대부분이라 꼼꼼하지 않고, 순위나 학점에 연연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줍니다. 이미 써 놓은 자기소개서를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처럼 보이기 위해 대충 써 짜 맞춰 썼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제시한 경험들이 호감을 준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재학 시 SWOT 분석 및 다각적인 분석기법을 토대로 실존하는 부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가상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부지선정은 조원들의 의견이 일치했으나 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테마파크와 쇼핑몰의 두 가지 의견이 충돌하여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아쉬운점 1 과열된 분위기에서 조장이었던 저는 의견을 제시한 조원들을 따로 만나 계획내용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모두를 불러모아 상대방의 생각을 존중할 때 비로소 내 생각도 빛을 낼 수 있다고 이야기해주며 자신들의 의견에 장점과 미흡한 점을 다시 생각하게 하고 서로 장점에 대해 이해하게 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아쉬운점 2
그러자 조원들은 스스로 서로의 장점을 칭찬하며 합의점에 이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384668Byte

아쉬운점 1 소통의 부재라기 보다 의견차이에 대한 사례입니다.

아쉬운점 2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특별함이 없고 평범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서둘러 마무리한 느낌입니다. 어떤 오해가 있었는지, 의사소통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등과 같은 내용 없이 바로 합의점에 도달했다고 제시하고 있어 건성으로 쓴 듯한 느낌입니다.

답변
긴 프로젝트 동안 서로의 주장과 자신의 상황을 이해해주기만을 바라는 모습,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상황에서 정체기가 있었습니다.

이래서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하였고 자신의 주장만큼이나 타인의 주장도 듣고 자신과 어떻게 다른지 어떠한 절충안이 더 효율적인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서로 불만족스러운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고 이러한 시간을 통해 서로와 자신을 위해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자며 과열된 상황을 중재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서로 듣는 것부터 시작하여 서로의 장점을 받아들이고 서로의 용기를 볻돋아 진행한 결과 A+의 학점을 받을 수 있었고 말하는것만큼 듣는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86672Byte

아쉬운점 1 사례의 구체성이 떨어져서 읽는 느낌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어떤 조직에서 어떤 공동목표를 달성하려고 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갈등이 있었고, 그 갈등을 어떤 참신한 방법으로 해결했는지를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현재의 내용은 갈등 해결 방법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의도적을 A+ 학점을 받았다고 자랑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왜냐하면 본 항목에서는 갈등을 슬기롭게 극복한 경험을 물었지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를 묻지 않았습니다.

답변
대학 4학년, 도시계획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학과 내 소모임에 참여하였을 때 소모임에는 도시계획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인원이 열 명이 되었는데 실제 실기 내용과 어떠한 성향으로 출제되는지 도통 감이 오지 않아 막막했었습니다.
서로서로 어떠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진전이 없어 의견을 모은 결과 소모임 장이었던 저와 두 명은 함께 서울의 도시계획학원에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주말 동안에 셋이서 서울에 가서 수업을 듣고 강릉에 내려와 주중 저녁에 소모임에서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잘 몰랐던 내용도 물어보며 수강하면서 습득하여 소모임의 다른 학우에게 설명해줄 수 있게 되었고 결국 전국 40% 합격률보다 높은 소모임 내 80% 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77648Byte

아쉬운점 1 소재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문장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지 않아서 하고자 하는 말의 의도를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결론적으로 한정된 것이 시간, 정보, 사람 중 무엇이었는지 글 서두에 먼저 명확하게 제시해 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게 왜 한정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지도 함께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답변
현장에서 측량이 끝나고 나면 공사 홍보용 부채를 나눠드리고 어떤 측량이 어떻게 이루어졌고 어떻게 결과물이 처리되는지 설명하고 고객과 헤어진 뒤 짧지만, 오늘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셨는지, 궁금한 사항 및 더 열심히 하는 공사가 되겠다며 개인적으로 문자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의뢰하셨던 몇몇 고객분은 직접 오셔서 제가 속한 팀의 서비스에 만족하셨다고 칭찬하셨고 주위에 공사의 친절함을 소문내주신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5분도 안 걸리는 시간을 투자하여 행동한 것이 고객의 기분을 좋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사의 이미지 좋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17552Byte

아쉬운점 1 조직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글 서두에 어떤 조직에서 일할 때의 사례인지 조직에 대해 정확하게 제시하고 조직의 어떤 특징으로 인해 어떤 개선점이 필요했는지를 제시한 다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제시하면 구조적인 내용이 됩니다.

답변
한 학기 전반에 걸쳐서 하므로 매주 수강시간에 발표를 통한 보완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그러던 중 최종발표를 2주 앞둔 시기에 법령을 잘못 이해하여 생긴 과제의 오류를 발견하게 되었고 따라서 몇 달 동안 정리했던 과제물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조장이었던 저는 자취를 하고 있던 제방을 아지트 삼아 2주간 매일 2시간씩 모여 과제를 진행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그리하여 위급한 상황에서 제출기한 전에 과제를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비록 1위는 하지 못했지만, A0라는 높은 성적으로 수강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301512Byte

아쉬운점 1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지원자의 잘못으로 인해 추가 작업을 한 것이지 개인적 손해를 감수한 사례는 아닙니다. 개인적 손해를 감수했다는 것은 내가 할 필요가 없거나 나와 관련이 없는 일에 개입하여 본인의 희생이 발생된 사례를 말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성과에 대해서 묻지도 않았는데, 지원자는 학점을 들먹이며 성과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성적이나 경쟁에 집착한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