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삼양홀딩스 2018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섬유시스템공학과
  • 학점 3.8/4.5
  • 토스 Level6
  • 해외경험 2회
  • 사회활동 1회
  • 24,09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특별함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타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와 특별히 다른 점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별 두개입니다. 지원자가 대학시절에 했던 활동들은 전공 공부를 위해 했던 활동입니다. 그렇다면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한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어떤 것을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 현재 내용에서는 그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 회사에서 생산기술을 수행할 때, 알아야 할 각종 지식이나 정보수집 경험이 없고, 이 회사에서 수행하는 지원직무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자의 강점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카페 이야기 일본 이야기 등도 특별함이 없는 평범한 내용이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삼양은 ‘생활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는 기업’으로 비전을 설정하고, 화학, 식품, 의약바이오, 신사업 부문으로 핵심 성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사업 다각화, 고도화, 글로벌화를 추진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삼양의 노력은 저에게 엔지니어로서의 꿈을 키우게 하였습니다. 특히, 삼양 그룹은 현재 기술력에 만족하지 않고, 2020년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세우며 혁신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끊임없는 혁신은 삼양 그룹을 90년 이상이나 이어올 수 있는 원동력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OO금연지원센터에서 기존의 틀을 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턱없이 부족했던 금연 프로그램 정원을 채웠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습니다. 기존의 방식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문제를 분석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설립 100주년이라는 뜻깊은 날을 코앞에 두고 있는 삼양 그룹의 품질 엔지니어가 되어, 효율적인 품질 안정화를 통해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자 하는 삼양 그룹과 함께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21,033Byte

아쉬운점 1 특별함이 없는 지원동기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즉, 회사의 강점을 나열하고 그런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서 지원했다는 것이 그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왜 썼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동기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부는 묻지 않았습니다. 질문에서 기업 이미지, 비전, 처우/복지 등 상세하고 솔직하게 기술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내용을 구성하면 됩니다.

답변
"준비된 품질 엔지니어"

학부 과정에서 ‘유기화학’, ‘고분자화학’ 과목을 수강하며 식품부문의 품질관리에 필요한 화학적 요소를 체계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섬유 공정’ 과목에서는 제품 생산 공정을 배우면서 회사가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는 제품을 통한 이윤추구임을 배울 수 있었고, 효율적인 원가절감의 필요성과 품질개선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섬유 가공’ 과목에서는 필요한 성질을 가진 고분자를 사출해내기 위해 어떤 가공처리가 이루어지는지도 자세히 배울 수 있었습니다.

3학년 1학기에는 섬유요소설계수업에서 ‘충전식 열선 침낭’을 제작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섬유들을 후보군으로 설정한 뒤 섬유 자체의 보온성 및 전자파 차단 특성을 비교·분석하는 DOE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배터리 특성을 비교하며 분석하였고 VE관점으로 생각하며 효율적으로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렇게 심화 섬유 시스템 공학의 전공 지식을 습득하며 품질관리에 필요한 전문성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6시그마 교육을 통해 DMAIC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미니 탭과 같은 통계 too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해보며 품질관리의 기초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한 치의 결점도 없는 제품이 만들어지도록 엄격하고 철저하게 품질관리를 수행하여 보다 높은 안전성을 가진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품질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삼양 그룹의 제품이 세계에서 최고의 품질이라는 인식을 고객들의 마음속에 각인시키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631,318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요구한 대로 쓰려고 노력한 흔적은 있습니다. 그런데 내용 기술 방향이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무엇을 배우고 학습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엇을 배우고 학습했는데, 그 결과 어떤 것을 어느 수준으로 알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입사하여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떻게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저는 새로운 시도를 하며 그에 관해 집요한 도전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대학생활이 끝나갈 무렵인 4학년 1학기에 제2외국어를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전공분야인 섬유시장이 큰 일본으로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하지만 제가 간 와카야마대학의 유학생 중 일본어 비전공자는 저뿐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일본어 수업도 전혀 이해하지 못했고,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영어를 섞어 쓰거나 사전을 이용해 대화를 이어나갔습니다. 또한, 배드민턴과 영어 동아리에 가입해 활동하면서 20명의 일본인 친구들도 사귈 수 있었습니다. 점심시간마다 그 친구들과 일본어만을 사용하여 대화했고, 매주 세 편의 일본 드라마를 자막 없이 보면서 일본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일본어로 수강한 심화유기화학에서 A라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귀국 후의 일본어 회화 시험 OPIc에서 가장 높은 AL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낯선 해외에서의 반년 간의 경험을 통해 일본어뿐만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서도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적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871,012Byte

아쉬운점 1 일본어 실력은 지원자가 취득한 일본어 시험 점수로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항목이 도전적인 활동에 대해 쓰는 것이기에 일본어 능력을 키우기 위해 도전한 사례가 그에 어울리는 사례라면 이 이야기를 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좀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되려면 어떤 이야기를 해야할 지 고민을 해 봐야 합니다. 일본인 친구를 얼마나 사귀었는지, 어떤 학점을 받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관련전공으로 갔다면 일본 대학의 교과과정이 어떤 점에서 특화되어 있었는지, 그리고 그곳에서 어떤 새로운 지식을 쌓았는지, 일본의 섬유, 화학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같은 내용을 적절히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아르바이트를 통한 품질개선"

대학가의 디저트 카페에서 아르바이트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일반 카페보다 많은 주문을 소화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주문이 밀려 배달시간이 지연되어 손님들이 불편을 겪는 문제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냉동 창고에 디저트를 보관하는 정해진 방식이 없어, 뒤죽박죽으로 섞여 있었기 때문에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창고에서 디저트를 일일이 찾아야 한다는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손님들이 주문하는 빈도에 따라 창고의 칸을 구분해 보관하여 디저트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또한, 피크시간대인 19~21시에 주문이 밀리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주방 근처에 디저트를 보관할 수 있는 소형 냉장고를 추가로 설치할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주문 접수에서 배달완료까지 걸리는 평균적인 시간을 약 10분 정도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손님들이 겪는 불편사항을 없애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통해서 고객을 위한 품질 관리를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37928Byte

아쉬운점 1 이야기 사례가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 사례를 품질관리로 연결한 점도 억지스럽습니다. 이와 같이 아르바이트를 수행하면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은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례이고 대부분 이정도의 내용입니다.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질만한 이야기 소재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현재 제조업은 중국의 경제 성장률 둔화와 원화가치의 상승 때문에 수출 경쟁력이 약화되어 대부분 기업이 안정적인 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양그룹은 ‘집중과 선택’이라는 효율적 경영환경을 통해 이 위기를 기회로 삼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제조업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첨단 소재 개발을 통한 최고의 품질과 고객 서비스향상에 주력하는 글로벌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임을 인식하고 맡은바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먼저, 설계 수업의 섬유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VE관점으로 생각하며 효율적으로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통해 안전성뿐만 아니라 원가 경쟁력까지 우수한 삼양사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공정의 품질을 관리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생산적인 문제의식과 끊임없는 혁신활동을 하겠습니다.
또한, 삼양사가 생산하는 다양한 제품들은 UL, AMECA, TUV 등의 인증과 GM 같은 Global Company의 품질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공인받고 있습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입사 후에도 영어와 일본어의 계발을 멈추지 않고 비즈니스 회화 실력을 갖추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생산법인의 품질 안정화에도 기여하는 사원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이렇게 최고의 품질과 경쟁력을 자랑하는 삼양 그룹의 인재가 되어 매년 저만의 역량을 최고로 발휘하겠습니다. 10년 뒤에는 현재보다 ‘100% 이상의 성과’를 창출해 내어 회사와 사회에서 인정받는 실력 있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881,344Byte

아쉬운점 1 산업의 변화, 조직의 변화를 제시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가려고 한 점은 좋습니다. 그런데, 이 항목은 지원자의 목표, 비전을 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무수행의 관점에서 목표와 비전을 묻고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지원 직무가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대충 쓴 입사 후 포부입니다. 특별한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회사의 특성, 제품의 특성, 직무의 특성이 좀 더 구체적으로 반영된 포부를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