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포스코DX 2018년 상반기 인턴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정보통신공학과
  • 학점 3.55/4.5
  • 토익 710
  • 토스 Level6
  • 17,90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IoT기반 개발을 꿈꾸며 이 회사에 지원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 항목에서 IoT관련하여 입사 포부도 거창하게 제시하고 있는데, 문제는 지금까지 지원자가 이 분야와 관련하여 집중적으로 준비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이 분야와 그나마 연관 있는 경험으로 제시한 것은 종합설계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항목이 프로젝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을 요청하여 그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이 경험만으로 지원자가 IoT분야에 준비된 인재로 보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 이외의 항목에서는 특별히 호감 가지 않는 이야기 소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내용으로 인해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설계자의 보람과 소비자의 만족"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일을 통해 보람을 느낄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공학도로서의 보람은 자신의 설계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만족을 하였을 때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소비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포스코ICT와 함께라면 보람을 느끼며 성장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었기 때문에 지원하였습니다.

현재 포스코ICT는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인 ‘포스프레임’에 이어 스마트 빌딩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로 국내 산업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 신도시 건설 사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의 편의를 생각하는 포스코ICT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대학교 4학년 때 자취를 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하여 IoT 기반의 스마트 창문을 제작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스스로 소비자와 개발자의 입장이 되어 작품을 제작하면서 IoT와 설계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더 나아가 IoT 기반의 설계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자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제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포스코ICT와 함께 그 꿈을 이루려 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391,089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가 형식적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된 회사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용도 오락가락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회사 선택 기준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회사라고 했는데, 이 회사의 매력은 도전정신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뭘 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아서 막연한 느낌이 듭니다. IoT분야에서는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설계는 뭘 말하는 것인지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답변
"존 메이슨, ‘성공이라는 못을 박으려면 끈질김이라는 망치가 필요하다"

군 제대 이후 장학생과 일등의 목표를 가지게 되었고 꼭 이루어 내고 싶다는 생각으로 복학 전에 틈틈이 전공 내용을 복습하면서 미리 공부할 기반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어느 분야에서든 일등을 하기란 굉장한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군 입대를 하기 전 배운 내용들이 굉장히 미흡하였기에 초기 진도를 따라가는 것마저 힘이 들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자신감이 사라지며 포기를 하고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목표를 꼭 이루어보자는 마인드 하나로 당일 수업에 대한 예습과 복습뿐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책을 놓지 않았고, 철야를 해가며 학업에 매진한 결과, 과 수석을 하며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꾸준한 노력을 통해 마지막 학기까지 장학금을 받게 되는 결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를 통해 목표를 세우고 노력한다면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리더에 도전하다"

대학교 4학년 때 교내 총학생회 부회장이라는 리더의 자리에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총학생회에 가입한 이래로 스스로에게 더 나은 학교를 만들어보자는 꿈이 생기게 되었고, 학교에 대한 애정과 잘 해낼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출마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선되기까지의 많은 토론과 선거 운동은 저의 심신을 지치게 하였습니다. 그럴 때마다 옆에서 저를 도와주었던 회장과 동기, 후배들을 생각하며 조금 더 부지런해지자는 생각을 하였고 선거운동 본부원들과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교내 복지와 학교 발전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습니다. 그 결과, 압도적인 표 차이로 당선이 되었습니다.

부회장직을 맡았던 지난 1년은 책임감과 리더의 역할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인생의 값진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총학생회를 운영하며 팀원과 협력하고 소통하는 저의 오늘을 개척해 나갔습니다. 저 자신이 100% 완벽한 사람은 아니지만 부족한 부분을 팀원들과의 소통으로 채워나가는 포스코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0291,771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딱히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과 수석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노력한 것은 인정하지만 그 이상의 호감을 이끌어 내지 못하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차라리 특정 분야 기술,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사례가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이야기 역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이런 사례를 기대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최고 수준의 지식, 능력,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기대하며 제시한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Arudino를 이용한 IoT 기반의 스마트 창문"

대학교 4학년 때 8개월간 2명의 동기들과 함께 종합설계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센서를 바탕으로 창문과 블라인드를 날씨라는 환경에 대해 자동 개폐할 뿐 아니라, 방범과 화재의 상황에 대한 작동에 초점을 맞춘 IoT 기반의 스마트 창문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작품의 작동은 자동, 수동, 원격으로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 제어에는 빛을 감지하는 CDS 조도 감지 센서, 수분을 감지하는 수분 감지 센서, 터치를 감지하는 터치 감지 센서, 불꽃을 감지하는 불꽃 감지 센서가 있습니다. 수동 제어는 스위치, 원격 제어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루어지며 Arduino 코딩을 통해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구현하였습니다.
좋은점 1

저는 해당 작품에서 자동 제어와 원격 제어의 Arduino 코딩과 회로 설계를 담당하였습니다. 자동 제어 부분에서 CDS 조도 감지 센서와 수분 감지 센서는 아날로그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아날로그 값에 따라 비가 많이 오거나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등 각 상황의 맞는 창문과 블라인드의 동작을 구현하였고 터치 감지 센서와 불꽃 감지 센서는 디지털 데이터로 터치와 불꽃을 감지하게 되면 센서 값이 HIGH가 되어 모터의 회전을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창문의 동작을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원격 제어는 블루투스 모듈 HC-06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Bluetooth Controller의 시리얼 통신, 오픈소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써 Arduino 코딩을 통해 설계하였습니다. 제어에 따른 센서의 값을 Arduino의 시리얼 모니터에서 확인할 수 있고, 그 값에 대한 상태를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에 실시간으로 전송하여 확인함으로써 원격에서 창문과 블라인드의 조작을 수월하게 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좋은점 2

많은 사람들이 집 밖에 있는 시간이 많아 날씨에 따른 환기, 우천 시 빨래에 대한 대처로 창문을 닫기가 곤란합니다. 또한 집 내부에서 취침 중 혹은 다른 작업들을 할 경우 창문과 블라인드의 동작을 행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스마트 창문은 움직이지 않고 창문과 블라인드를 조절함으로써 편의성을 추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스마트 빌딩, 더 나아가 스마트 시티에 적용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1451,908Byte

좋은점 1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는 점과 항목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제시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프로젝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고, 자신의 담당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이 경험에 대한 진정성이 느껴집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는 이런 내용이 아니라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지원자가 무엇을 알게 되었고, 어떤 기술을 습득했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지원하는 직무가 수행하는 일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등을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미래의 주역은 나"

포스코ICT에 입사하여 스마트 빌딩을 넘어 국내 스마트 시티 구축을 목표로 열심히 달려가고 싶습니다. 국내에서는 IoT, AI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기 위한 편의 시설, 에너지 등의 인프라가 부족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와 앞으로의 산업에 핵심 기술로 연구 가치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스마트 시티를 구축하기 위한 시설과 제품 설계에 저의 노력을 투자하고 싶습니다.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기와 센서가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연결성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공부하였던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저전력 통신이 가능한 센서와 기기 개발에 초점을 두어 5년 이내에 미래 스마트 시티 사업을 주도하는 포스코ICT의 핵심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고도의 기술이 아닌 고도의 기술을 통해서 얻는 행복과 편의에 대한 만족입니다. 물론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삶의 방식에 맞춰 행복과 편의를 제공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소비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여 해당 분야에서 꾸준한 연구를 한다면 첨단 기술이 난무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람들에게 행복과 편의에 대한 만족을 전해줄 수 있는 저와 포스코ICT의 내일을 개척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411,095Byte

아쉬운점 1 이런 막연한 내용은 이 회사가 아니라도 스마트 시티 사업을 하는 타 회사 자기소개서에 그대로 쓸 수 있는 내용입니다. 즉,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막연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 회사의 지원직무가 어떤 일을 수행하고 있는지, 어떤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지 등과 같은 회사 맞춤 내용이 제시되어야 하고 그 속에서 자신은 5년이내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질문에서 왜 5년이라는 기간을 제시했는지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5년이라는 기간을 제시한 이유는 해당 기술이나 산업동향을 고려하여 쓰라는 것입니다. 향후 5년간의 기술변화, 업계변화, 회사의 비전 변화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쓰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쉬운점 2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자신의 계획만 제시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