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퍼시스 2018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학과(5년제)
  • 학점 3.27/4.5
  • 토익 980
  • 오픽 AL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4,85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사무공간에 초점을 맞춰 자신의 경험을 강조한 점은 좋지만 그 이외에는 특별함이 없었음 [좋은점] 회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자신의 경험을 제시함 [아쉬운점] 강조하는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음 [보완요소] 지원자는 설계 프로젝트와 설계 사무소 인턴을 통해 많은 오피스를 관찰하며 업무 환경 개선의 중요성을 느꼈고, 꾸준한 조사로 연구의 기반을 다졌다고 했고, 또 다른 항목에서도 같은 내용을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이와 관련된 경험과 활동은 설계 사무소에서의 경험 단 하나입니다. 읽은 사람이 지원자가 많은 오피스를 관찰했다는 것을 어떻게 공감할 수 있을까요? 자신이 오피스와 관련하여 했던 활동이나 작업들을 최대한 많이 제시하고 강조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설계 프로젝트와 설계 사무소 인턴을 통해 많은 오피스를 관찰하며 업무 환경 개선의 중요성을 느꼈고, 꾸준한 조사로 연구의 기반을 다졌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8136Byte

좋은점 1 회사의 특성 및 직무의 특성에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많은 오피스를 관찰했다는 점이 호감을 주는데, 이후 내용에서 그에 대해 확실하게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사무환경연구는 국내외 오피스 환경의 변화와 흐름을 연구하고 사용자 행태를 분석하며 업무 환경을 진단하여, 최적의 업무 환경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좋은점 1

"사용자 지향적인 업무 환경을 위한 고민"

건축 설계, 영업 등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업무 특성에 따라 다른 오피스 환경들을 많이 접해본 것이 경쟁력입니다. 설계 사무소에서는 모델 작업과 미팅을 위한 대형 테이블을 중심으로 각자의 자리가 등을 마주 보는 형태였습니다. 개인 작업을 할 때는 집중하고, 미팅을 수시로 하기 유리한 환경이었습니다. 소셜 커머스의 영업 팀에서는 낮은 파티션과 얼굴을 마주 보는 자리 배치로 인해 소음 발생의 여지가 커, 거래처와의 통화가 잦은 영업 직무에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직접 겪으면서 업무 환경에 관해 고민했고, 이 경험을 통해 최적의 사무 환경을 연구하는 데 보탬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소통으로 문제의 본질을 바라보다"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유연함이 또 다른 경쟁력입니다. OOOO 부학생회장을 맡았을 때, 학우가 학생회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그 원인을 조사했고, 학생회비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을 깨달았습니다. 즉시 내용을 공개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의 학생회는 학우와 소통하지 않아, 학우의 불만을 알지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신뢰를 받는 학생회를 이루었고, 이후에 학생회가 학우와 더욱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하려는 자세로, 동료뿐 아니라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사무 환경의 개선을 연구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121,393Byte

좋은점 1 요구 사항에 맞게 쓴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많은 오피스 환경을 접해봤다고 했는데, 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아서 실망입니다. 어떤 특성의 오피스 환경을 접해보았는지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어떤 경험이 있는지도 다양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분명히 경험, 지식, 스킬을 묻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태도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태도는 추상적인 특징이 있고, 검증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즉, 아무리 구구절절 이야기해도 특별하게 와 닿지 않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하늘이 무너지면 솟아날 구멍을 찾아보자"

호주로 교환학생을 떠나던 날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함께 맛집을 가고 잘 지내는 계획을 세웠지만, 개강 첫날 강의를 들을 때 야심 찬 계획에 큰 차질이 생겼습니다. 5명이 팀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었고, 팀원들은 아시아인은 영어를 못한다는 편견을 가지고 저를 냉대했습니다. 의견이 계속 묵살당하자 평소 긍정적인 저조차도 당황스럽고 주눅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인종차별에도 개의치 않고, 프로젝트에 성실히 임하면서 제 생각을 꾸준히 전달했습니다. 팀원들은 점차 저에게 귀를 기울이기 시작했고, 발표 자료를 준비하면서 그래픽 툴에 능숙한 저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제가 프로젝트의 진행을 총괄하면서 팀원들은 저를 의지하게 되었고,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프로젝트를 같이 했던 친구들과 여행을 가는 등 결국 계획을 달성했습니다.아쉬운점 1


아무리 힘든 상황이어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면, 어떻게든 기회는 찾아온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최적의 사무 환경을 연구한다는 것은 수많은 현실적인 제약과 악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해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난관에 부딪혔을 때 실패라고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또 다른 가능성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411,110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은 실패의 경험이 아니라 성공의 경험입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완전히 무언가에 실패를 경험한 이후, 그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과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배운 점을 쓴 것은 좋으나 본문의 사례가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과 100% 맞지 않는 내용이라 이 부분도 특별히 와닿지 않습니다.

답변
"소심이에서 수다쟁이로의 변화"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경험이 무엇인가?’

누군가 이렇게 물어본다면 저는 자신 있게 여행이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저는 원래 소심하고 낯을 가리는 성격이었습니다. 하지만 여행을 즐기면서, 생각지도 못했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기회가 생겼습니다. 교환학생 생활 중 만나 맥주에 대해 별의별 이야기를 나누었던 노숙자 아저씨, 방콕에서 만났던 안양 출신의 미군, 도쿄에서 함께 춤을 추던 트와이스 팬까지 모두 여행을 하지 않았다면 만날 수 없는 유쾌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여행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하면서, 저는 어느새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자신 있게 먼저 말을 거는 수다쟁이가 되었습니다. 지레 겁을 먹고 누구와도 대화하려 하지 않는다면, 무수한 기회를 잃는 것은 자신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아쉬운점 1


연구 직무는 수많은 토의를 통해 최선의 이론을 만드는 과정으로,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면서도 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면서 의견을 적절히 제시하고 귀 기울여 듣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연구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글로벌 역량 또한 퍼시스가 소비자의 폭을 넓히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401,101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격에 영향을 미친 사례입니다. 성장과정은 어디에 있습니까?

아쉬운점 2 이런 형식적인 글을 쓰기 보다는 본문에 충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성장과정이 없습니다.

답변
"겁 없는 새로운 도전"

몇 년 전, 한 선배와 잡지에 관한 대화를 하면서 기사의 내용이 뻔하고 광고가 너무 많거나, 그 분야에 흥미가 없는 사람들은 아예 관심이 없어 잡지를 점점 찾지 않는다는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페이지를 넘기면서 자세히 볼 수 있는 종이 잡지만의 매력이 있고, 콘텐츠가 재미있다면 사람들이 구매할 이유가 충분히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렇게 우리만의 유쾌한 잡지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선후배와 지인들이 잡지를 만들기 위해 ‘OOOO’이라는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저희가 다룰 분야는 패션, 건축, 여행, 사진으로, 또래의 많은 젊은이가 흥미를 느끼는 주제이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주제가 필요했고, 저희는 캐릭터의 대화 형식으로 주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만화를 선택했습니다. 저는 패션과 사진을 담당했고, 편집 디자인 작업도 맡았습니다.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지만, 직장인과 학생으로 이루어진 모임이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완전히 집중하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비록 창간하지 못한 비운의 잡지가 되었지만, 관심사에 관한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있었고 제 손으로 무언가 만든다는 짜릿함을 느낄 수 있었기에 저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해보겠다는 패기 있는 구성원이 되어, 새로운 도전과 모험이 필요한 연구에 겁 없이 뛰어들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861,175Byte

아쉬운점 1 물론 자유롭게 쓰라고 했으니 어떤 내용이든 상관이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아무런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지원자는 이 사례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한 것인가요? 도전정신인가요? 그런데 그다지 도전정신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사무가구와 관련하여 연구하고 분석한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