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신원 2018년 상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경영학전공
  • 학점 3.4/4.5
  • 토익 88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교내활동 1회
  • 22,05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이것 저것 여러 가지 이야기를 써 놓았는데, 결론적으로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특화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며 회계와 경영 전반의 내용을 익혔다고 쓴 부분, 공모전 탈락이라는 실패를 겪음으로서 재무 지식을 탄탄히 습득했다는 부분이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분인데,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고, 단순히 강의를 들었다는 내용만 있어서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는 글이 되었습니다. 그 외의 내용은 대졸 신입의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험, 활동에 대한 내용이었고, 내적인 역량을 강조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의견조율, 커뮤니케이션 능력, 배려심, 도전정신, 유연성, 순발력이 그것입니다. 이런 내적인 역량은 채용과정에서 명쾌하게 검증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기에 이런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단체 활동을 통해 얻은 소통 능력"

중학교 시절, 어머니께서 운영한 OOOO 영어 공부방은 제 성장의 근간입니다. 집단 토론을 하며 상대방의 기분이 나쁘지 않게 저의 의견을 전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원어민 강사를 픽업하는 역할을 맡으며 낯선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을 몸소 체득했습니다.

이후, 대화는 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저만의 무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더욱 갈고 닦기 위해 대학시절에 학회장, 대외활동 프로그램의 팀장, 커피숍 매니저 등으로 활동하며 구성원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어학연수 10개월 동안 다국적 출신의 사람들과 생활하며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웠습니다. 이와 같은 단체 활동을 통해 현재,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매끄럽게 조율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아쉬운점 1


"동기와 선후배들이 붙여준 별명, OOO"
학부시절 동기와 선후배들로부터 'OOO'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이는 '감성적'이라는 단어와 제 이름을 결합한 말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세심히 배려하는 저의 성격적인 장점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러나 구성원을 챙기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는 것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전공과목의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상대적으로 이해도가 부족한 타과생을 무리하게 도와준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정작 제가 해야 할 몫에 소홀하게 되어 팀원 간 상호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도움을 주었던 친구에게 많은 도움을 받으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하였고 지금껏 이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저의 이런 성격은 상대방과 장기적인 유대 관계를 맺는 데 있어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조직 외부의 협력사와 효과적으로 네트워크를 맺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도전 속에서 즐거움을 얻는 지원자"

신원에 지원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저의 도전적인 성향 때문입니다. 신원은 1973년 설립 이후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패션 시장 개척에 끊임없이 도전해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베스띠벨리, 씨, 베키 등과 같은 국내 정상급 패션 브랜드를 런칭하여 여성 정장 부문에서 입지를 굳혔고 동남아시아 및 유럽 시장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이처럼,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신원의 모습이 저와 매우 닮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317살 겨울에 한라산 등반하기, 21살 겨울에 일본으로 무작정 떠나기, 26살 인턴 중 사내 공모전 도전하기 등 저의 일상은 도전으로 가득합니다. 신원의 일원이 되어 주변을 더욱 Dynamic하게 만들고, 그 속에서 즐거움을 얻고자 지원합니다.

글자수 1,2992,192Byte

아쉬운점 1 전형적인 비논리적인 글입니다. 지원자의 논리는 원어민 강사 픽업활동은 낯선 사람과 대화하는 법을 배우게 한 활동이고, 다양한 활동을 해서 의견을 조율하는 능력이 있으며, 어학연수 10개월 갔다 왔기 때문에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웠다는 것입니다. 낯선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를 하는지, 의견 조율은 어떻게 하는지,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아서 막연한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특별히 잘못 쓴 내용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성격의 장단점을 작성할 때는 이런 일반적인 특성보다는 직무를 수행하는 관점에서의 장단점을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줍니다. 직무가 어떤 특성이 있고, 어떠한 성격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데, 그런 관점에서 자신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설명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흔한 패턴의 지원동기입니다. 문제는 지원자가 제시한 회사의 강점을 다른 지원자도 그대로 쓴다는 것입니다. 또한 구체적인 기업분석이 아니라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며 지원동기를 쓰고 있다는 점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
"자금 기획팀의 일원으로 적합한 사람"

자금 기획팀 사원은 자금조성 계획과 예산 수립, 성과평가 및 정기적인 금리고시, 타부서 요청자료의 협조 등의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재무 지식과 주어진 상황을 풀어갈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1

저는 경영학을 전공하며 회계와 경영 전반의 내용을 익혔고 공모전 탈락이라는 실패를 겪음으로서 재무 지식을 탄탄히 습득했습니다. OO시에서 주최한 창업 공모전에 참여한 적이 있는데, 입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4명이서 팀을 이루어 3주가 넘는 긴 준비시간을 가졌으며, 몇번은 24시 카페에서 밤을 새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탈락이라는 결과에 저희는 좌절했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 길이 없어 창업론을 가르치는 교수님께 찾아가 조언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만든 사업 보고서에 손익분기점과, 이를 도출하는 과정이 빠져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기에 급급하여 기본에 소홀했던 것이 그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이후, 기본에 충실하자는 마인드를 깊이 마음속 깊이 새겼고, 재무관리와 재무회계를 이수하여 자금 운용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탄탄히 쌓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한정된 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2

또한, 다양한 상황을 겪어봄으로서 순발력을 길렀습니다. 부학장실 조교로서 프랑스 대학 관계자의 방문에 맞추어 의전을 맡았고, OOOO인사교육팀 소속으로 VMD팀과 함께 지점의 리뉴얼을 지원한 경험이 있으며, OO부 주관 자선 음악회 행사에서 해외대사들을 대상으로 통역하는 업무를 맡기도 했습니다. 미국 어학 연수 시기에 현지 여행사에서 임원 직속 비서로 근무하며 Business gathering과 다양한 행사 자리에 참여하며 협력사 및 고객들을 관리하며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금 기획 업무의 필요역량인 순발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3

제가 습득한 효율적인 자금관리 기법은 자금 기획팀의 일원으로서 경영 전반의 사항을 다루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순발력은 업무 수행 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 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글자수 1,0981,872Byte

아쉬운점 1 순발력과 같은 업무 태도를 언급하는 것보다는 직접적인 업무지식을 언급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구구절절 많은 내용이 써져 있는데, 실제적인 지원자의 직무 지식과 능력이 어느정도 인지 알 수 있는 내용은 전혀 없습니다.

아쉬운점 3 다양한 경험을 한 것은 알겠는데, 그 이상의 호감을 가지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냥 지원자가 경험한 경험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에서 지원자는 자신의 순발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크게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