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 ENM 2018년 상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산업경영공학과
  • 학점 3.77/4.5
  • 오픽 IM2
  • 42,3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서 힘을 좀 뺀다면 상급 수준의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지원동기와 성장목표는 많은 취준생들이 쓰는 획일적인 방식으로 작성된 흔한 방식의 내용이고 쓸데없이 거창한 느낌까지 듭니다. 또한 그 일련의 활동과 준비가 이 회사가 속한 산업, 또는 이 회사의 특징에 맞게 맞춤형으로 작성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말은 회사명만 바꾸면 타회사에도 그대로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회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이런 경험들과 더불어 회사에 대한 분석 및 조사가 함께 이루어졌다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자는 지원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고, 그와 관련하여 나름대로 준비를 해왔다는 점을 잘 살리고 있고, 이 내용들로 인해 면접에서 한번 보고 싶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협업'입니다. 아무리 개인적으로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 있다해도,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산업에서 혼자 최대한의 역량을 펼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줄아는 것은 기업이 가져야 하는 중요한 역량입니다.아쉬운점 1 CJ오쇼핑은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해왔고, 최근 NS홈쇼핑과 카탈로그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같은 카탈로그 협업은 홈쇼핑 업계 최초이자 각 경쟁사가 강점을 적절히 조합해 시너지를 낸 사례입니다. 이 외에도 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월 협력사에 1:1 맞춤형 코칭을 진행하고 있고, 상생 방안을 찾아 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협업을 통해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CJ오쇼핑의 사업방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사업 방향성은 제가 지향하는 바와 같으며, 저의 업무 방향 또한 일맥상통합니다. 아쉬운점 2SCM팀은 품질, 협력업체, 영업 등 타팀과 협업해 고객의 손에 안전하게 제품이 도착하는 것을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협업과 조화를 통해 CJ오쇼핑의 물류를 책임지는 SCM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현장에서 시작된 SCM 전문가의 꿈"

00기업에서 1년 5개월 동안 출하관리, 외주관리 직무를 하며 즐거움을 느껴 물류 직무가 적성이라고 생각되어 지원하였습니다. 월별 판매계획, 현재고, 생산이슈 그리고 자재 수급 등을 고려해 완제품의 출하 시점을 정하였습니다. 또한, 위탁업체의 수급일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 영업, 품질부서와 일정을 조율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업무의 보람을 느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평소 계획적이고 꼼꼼한 저의 성격이 업무에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SCM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공급업체, 영업 등 타부서의 유기적인 협조를 이끌어내는 역량, SCM에 대한 기반지식, ERP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동아리 활동, 현장 실무경험, 자격증을 통해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힐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역량을 CJ오쇼핑에서 펼치고자 지원했습니다. 좋은점 1

"CJ오쇼핑, 홈쇼핑 산업의 SCM 전문가"

CJ오쇼핑의 구성원으로서 홈쇼핑 사업 분야의 물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새로운 물류지표를 도입하고, 현황을 개선해 원가절감을 이뤄내고 싶습니다.
입사 후 1년 동안 물류창고에서 근무하면서 현장의 작업자분들에게 다가가 친해지고, 물류 창고 작업 프로세스를 몸소 익히겠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회식이 있을 때면 동행하겠습니다. 인간적인 관계 향상에도 힘써 업무에 시너지 효과를 내겠습니다. 입사 후 3년 동안 홈쇼핑 사업의 특성, 공급업체의 생산 공정에 대해 이해하겠습니다. 사업분야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수급 이슈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겠습니다. 이때까지 쌓아온 업무 경험을 기반으로 입사 5년 후에는 기존에 없던 물류관리 지표를 도입하고, 물류비 절감을 통해 원가 절감을 이루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5042,553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사실일 수도 있습니다. 지원자가 정말 이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고, 그 기준에 따라 회사를 찾아왔을 수도 있겠지만 이 항목은 회사가 중심이 되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의 특성과 지원자의 강점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즉, 예를 들면 ‘회사 선택의 기준은 나의 ~~점이 잘 발휘될 수 있는 곳’, ‘평소 ~~한 특징이 있기에 ~~~이 가능한 곳’ 등과 같이 나의 특성과 강점의 관점에서 작성이 되고, 그에 대한 설명도 자신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앞서 설명한 대로 이 부분은 회사의 장점, 특성 나열이 아니라 지원자의 특성, 강점을 제시하고 그것이 회사의 어떤 점과 부합점이 있는지를 설명하는 방식이 되어야 합니다.

좋은점 1 직무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 내용에서 실제 현장 업무를 수행한 점, 당시 업무를 상세히 제시한 점, 자신의 특성과 직무의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제시한 점, 질문에서 요구한 해당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과 그와 관련한 자신의 경험의 관련성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잘 썼습니다.

아쉬운점 3 질문을 보면 입사 후 성장목표를 제시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큰 틀에서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를 쓰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처럼 최소업무 단위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묻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입사 후 어떻게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단기적, 장기적 관점에서의 업무 수행계획을 쓰라고 했다면 현재 내용처럼 쓰면 됩니다.

답변
"현장에서 답을 찾는 적극성"

궁금한 것은 직접 몸으로 부딪혀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물류관리 직무는 업무 특성상 생산, 영업 등 타부서와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 발 빠르게 조치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요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의 장점은 업무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00에서 자재 담당으로 근무할 때 수불재고와 실물재고가 일치하지 않았던 원료 품목이 있었습니다. 이는 적정량의 자재 발주를 어렵게 했고, 안전재고와 재고일수를 높였습니다. 인턴 기간 동안 이 문제의 원인을 찾아보자 마음먹었고, 먼저 공정에 투입되는 원료의 특성들을 공부하였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직접 현장의 작업자분들을 찾아가 조언을 구했습니다. 또한, 원료의 입고부터 공정 투입까지의 과정들을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NB54 원료가 공정 투입 전 전처리 작업 때문에 loss가 높고 자재명세서에 비해 1.2배 높게 사용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원료의 적정 발주량, 안전재고를 설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이론과 현장의 차이점을 찾아내고 이 차이를 줄여나가는 것이 관리자의 역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CJ오쇼핑에서도 현장과 이론의 차이를 줄이고 현장과 소통하는 CJ오쇼핑의 일원이 되겠습니다.
좋은점 1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무경험"

SCM 직무에 대한 역량을 쌓기 위해 이론적 지식과 실무경험을 중점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첫째, 지식입니다. CPIM 자격증을 공부해 취득하면서 물류분야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이 과정에서 수요예측부터 생산계획, 그리고 유통, 구매전략까지 전사적 관점에서 조직 내외부의 자원의 흐름을 이해하였습니다. 연간 판매계획 수립, S&OP, 마스터스케쥴 그리고 자재소요계획 등 제조 프로세스를 학습하였고, 현업에서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책에서 배운 관리 지표인 재고회전율, 현금화 사이클 타임, 트래킹시그널을 실제 현업에 적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둘째, 실무경험입니다. 현업에서 근무하면서 ERP PP 모듈을 활용해 데이터를 추출해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재고관리, 출하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ERP의 통합수불부, 창고조회, 공정 진도관리 등을 활용해 데이터를 뽑아내 각 제품의 월별 판매율, 재고율, 재고금액을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목표치에 비해 높으면 그 원인을 찾아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훈련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은 그때그때 노트에 기록하고 있고,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은 추후 업무를 진행할 때 새로운 물류관리 지표를 도입하고, 수급에 이상이 생길 여지가 있는 제품은 사전에 예측해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3지금까지 쌓은 경험과 지식을 통해 빠르게 업무 프로세스에 적응하고, 현황을 분석해 개선안을 제시할 수 있는 CJ오쇼핑의 일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4552,477Byte

좋은점 1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실무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실제로 해결해 나간 과정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또한 내용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있어 지원자의 주장이 믿음이 갑니다.

좋은점 2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고, 호감가는 자격증을 취득한 점이 좋고, 그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지식과 스킬이 있는지 제시한 점, 직무와 연관이 있는 자신의 전공 학업 내용을 포함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실무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내용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있어 지원자의 주장이 믿음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