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씨제이프레시웨이㈜ 2018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학
  • 학점 3.72/4.5
  • 토익 900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1회
  • 자원봉사 2회
  • 13,81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내용도 그에 맞춰 적극적으로 썼는데, 결정적으로 대화가 불가능합니다. 입사하여 언어를 배우겠다고 하고 해당 지역과 관련된 경험은 여행 경험이 전부 입니다. 실제 여행을 하며 많은 유의미한 경험을 했을 것이라 믿지만 현재 내용에서는 무엇을 배웠고, 어떤 역량을 익혔으며, 그것이 이 회사 해당직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ONLY ONE, ONLY ME"

제가 CJ프레시웨이 사업관리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국내 식자재 유통 리딩 기업으로써 세계로 뻗어 나가는 CJ에서 신규사업을 기획, 담당하는 전문가가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특히 베트남에서 골든게이트社와의 MOU, 물류센터 가동 등 적극적인 글로벌 소싱은 동남아시아의 유통 전문가를 꿈꾸는 저에게 함께하고 싶은 기업으로 각인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CJ프레시웨이에 입사 후, 제가 목표하는 성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동남아시아를 무대로 하는 유통 전문가가 되기 위해 언어적인 역량에 투자할 것입니다. 추가로 마인어와 태국어를 공부하여 항상 해외 시장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겠습니다. 회사 차원에서는, CJ프레시웨이가 꿈꾸는 글로벌 푸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전략적 제휴가 가능한 현지 파트너를 물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CJ프레시웨이가 ONLYONE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세계 식자재 유통 리딩기업이 될 수 있도록 일조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27885Byte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하는 이유는 유명한 회사이고, 잘 나가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식이고 대표적으로 실수하는 방식으로 쓴 지원동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인사 담당자는 이런 지원동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답답한 내용입니다. 지원자는 베트남 이야기를 앞 문단에서 했고, 이 부분에서도 동남아시아 시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언어가 안됩니다. 앞으로 취업해서 회사에서 언어 공부를 하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논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관련 외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신입을 뽑는 것이 더 경제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한 직무를 잘 할 수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질문에 대해 꼼꼼하게 답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열정으로 투자한 4년"

저의 대학생활 중 가장 자기주도적으로 열정과 시간을 투자했던 경험은 ‘동남아 일주’입니다. 저의 대학생활 중 열정과 시간을 투자해 가장 몰입했던 경험은 ‘동남아시아 일주’입니다. 아쉬운점 1군 복무 시절, 병영수첩 첫 페이지에 적혀 있던 버킷리스트 1번은 ‘동남아시아 일주'였습니다. 일찍이 동남아시아의 발전 가능성에 기대를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던 터라, 버킷리스트의 완수는 단순한 여행이 아니라 책상 밖에서 하는 공부와도 같았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동남아시아 10개국을 모두 여행하되, 한 번에 일 개국씩 4년에 걸쳐서 여행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한 번에 완주하기보다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각각의 문화에 집중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현재 취업에 성공한 후 버킷리스트를 완성하기 위해 남겨놓은 한 나라를 제외하고 모두 완주했습니다. 단순히 여행을 완주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각각의 나라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색을 최대한 이해하기 위해 방문하는 나라마다 만나는 새로운 사람들에게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갔습니다. 그렇게 인연을 맺은 다수의 친구들은 안부를 주고받으며 지금까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일련의 여행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각각의 나라마다 다른 문화와 습관 때문에 곤욕을 치른 적도 많았습니다. 제 언사와 행동들이 의도와는 다르게 이해되고, 문전박대당하기 일쑤였습니다. 태국에서는 불상 사진을 찍다가 스님에게 혼나기도 했고, 라오스에서는 아이 머리를 쓰다듬었다가 아주머니에게 욕을 먹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그동안 쌓여있던 고정관념을 벗어버릴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포용력을 가지게 되었고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민첩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교의 울타리 안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실행력, 분석력, 책임감 등을 배우게 된 좋은 기회였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며 완수했던 경험은, 앞으로 GLOBAL FOOD NETWORK CREATOR로써 역할을 수행하는데 일조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0491,795Byte

아쉬운점 1 첫 항목에서 동남아시아 이야기를 강조한 이유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동남아 일주 한 경험, 그 때문에 동남아시아가 좋고, 그 때문에 그 지역에서 일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회사는 지원자의 흥미를 즐기는 곳이 아닙니다. 이 경험 말고 지원자가 동남아시아와 관련하여 업무적으로 강점이 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아마도 지원자는 동남아시아와의 연관성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별로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지원자의 단순한 여행 경험이지, 이 경험에서 지원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내용상으로 회사에 취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지원동기에 왜 이직을 희망하는지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어차피 면접에서 질문을 받을 것이지만 지원자에게는 이 이유가 가장 궁금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4 지원자는 동남아일주가 단순한 여행이 아니라 더 깊은 의미를 부여하고 갔다 온것처럼 썼지만 이 내용을 보면 단순히 여행을 다녀온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해외 여행 사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소한 에피소드들이라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이 경험에서 무엇을 배우고 어떤 특화점을 가지고 있는지 찾을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