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관광경영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유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에서 영업관리를 하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 궁금증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또한 유제품 산업에 대해 어떤 관심과 지식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말은 제시한 자기소개서가 회사의 특징에 맞게 내용이 구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 지원동기 및 포부 부분을 타 회사 내용으로 바꾸면 어떤 회사에도 활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가치관을 쓰는 항목에서는 가치관이 무엇인지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고, 지원동기, 입사 포부는 흔히 볼 수 있는 식상한 내용이었고,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주장에 대한 발전방향이 아니라 일반적인 포부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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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전체 내용이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가 어떤 것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답을 요구하고 있고, 그 가치관을 유지하거나 발전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시한 내용은 가치관이 무엇인지 설명도 하지 않았고, 내용 역시, 가치관을 발전시키거나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성실히 업무를 수행한 내용입니다. 질문을 유심히 읽어보고 내용을 작성한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에 쓴 이야기 중 대충 비슷한 이야기를 그대로 활용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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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특별한 내용이 없는 지원동기입니다. 산업의 현 트렌드에 대한 한 문장,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회사 정보 한 문장을 제시하면서 고객지향적 기업이기 때문에 지원했다는 비 논리적인 내용이 전부입니다. 지원자가 왜 고객지향적 기업에 관심이 많은지를 설명해야 하며, 관광경영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유제품 제조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도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쓴 평범한 지원동기입니다.
아쉬운점 2 전혀 호감가지 않는 내용입니다. 우선, 영화관 아르바이트 경험은 흔히 볼 수 있는 아르바이트 경험이고 이 경험을 했다고 해서 지원자의 서비스마인드가 높다고 인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 항목은 회사에 지원자가 적합한 이유를 쓰는 항목입니다. 즉, 회사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업무 분위기는 어떤지, 이 회사에서 지원 업무를 수행할 때, 타사와 차별화 되는 특징이 무엇인지 등의 내용에 맞게 자신과 회사의 공통점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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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의 재능이나 경험, 역량을 제시하라고 했지만 궁극적으로 이 항목은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즉, “내가 ~~~을 경험하면서 ~~~~~한 직무의 특징을 이해했고, 평소 내가 ~~~~한 특징과 강점이 있는데, 그 강점이 이 일의 ~~~~한 특징과 잘 맞아떨어졌다. 내가 사회에서 하고 싶은 일이 ~~~인데, 이 일이 내가 가진 ~~~한 강점과 역량에 잘 맞는 일이기 때문에 지원했다.” 와 같은 방식으로 작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업무와 유사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을 사례로 든 점은 호감이 가지만 지원동기를 설명한 내용이기 보다는 자신의 능력, 역량을 나열한 내용이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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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왜 자신이 이런 주장을 하는지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왜 방판 채널을 더욱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방판 채널 경쟁력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단순한 입사 포부의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특별함이 없는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