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커뮤니케이션즈 2015년 하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산업디자인
  • 학점 3.64/4.5
  • 오픽 IL
  • 자격증 4개
  • 수상 4회
  • 자원봉사 1회
  • 23,26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직무에 대해 깊은 관심과 본인이 추구하는 디자인 방향을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와 연결하여 지원동기와 포부를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대부분 문체가 화려하여 요점이 흐려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미사여구보다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긍정적인 몰입과 커뮤니케이션'
저의 디자인 슬로건은 `상상을 현실로,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디자이너가 되자` 입니다. 이에 SK 커뮤니케이션즈는 꿈꾸던 미래가 현실이 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였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간 비타민" 이란 말을 자주 듣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적극적으로 먼저 다가가 인사하는 성격입니다. 항상 밝은 모습으로 자주 웃고 어떤 일이든 즐겁게 일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웃으면 복이 온다`라는 말이 있듯이 저의 긍정적인 에너지로 팀 분위기를 밝고 유연하게 이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SK커뮤니케이션즈의 가족이 된다면 활기찬 인사로 매일 아침 팀원들과의 즐거운 오전 업무 시작을 책임지겠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학창시절 100℃가 되기 위한 몰입의 1℃를 배웠습니다.
초등학생 시절 컴퓨터 자격증이 붐이었던 시대로 방과 후 활동으로 자격증을 목표로 워드나 컴퓨터 활용능력 등을 공부하였습니다. 열심히 공부한 결과 필기시험에서 1개 차이로 3번 연속 불합격하는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공부해도 안 되는구나”라는 생각으로 이미 4번째 원서접수를 한 상태였지만 시험을 포기하려 하였습니다. 이에 부모님께서는 어린 저에게 가령 실패가 눈에 보이더라도 끝까지 도전하면 그 결과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놓쳤던 합격 기준 1개의 미달은 마치 100℃가 되기 위한 마지막 1℃ 끈기와 인내라고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다수의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었고 지금까지 1℃의 끈기와 몰입의 인내는 저의 히든카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GUI 직무 특성상 사용자 사용성을 고려해 앱 개선 업무에서 저의 끈기와 몰입의 태도가 반짝반짝 빛을 낼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핵심역량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라 생각합니다. 다수의 아르바이트 경험으로 실무 GUI/UI 작업을 하면서 UX 직무와 개발자분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디자이너의 개인적 의견 보다는 다수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동의 목표에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것에서 보람을 느낍니다.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좋은 경험을 디자인하여 사람과 사람을 잇는 따뜻한 GUI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1,1101,888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가 추상적이고, ‘인간 비타민’ 이라는 단어 역시도 어떤 의미인지 크게 와닿지가 않습니다. 이러한 성격으로 타인에게 어떤 평가를 받는지 추가로 작성했다면 설득력이 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좋은점 1 직무역량을 알고 있고 경험을 통해 역량을 어필하려고 하는 노력이 보이나 어떤 상황을 커뮤니케이션을 능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해결했는지 구체화 했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 문장에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입사포부를 연결하여 작성한 부분은 좋습니다.

답변
'88(팔팔)한 빨간 문어'
저를 동물에 비유하자면 저는 "팔팔한 빨간 문어" 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문어라는 동물에 저를 비유한 이유 첫번째는 연체동물인 문어의 유연함 때문입니다. 디자이너의 필수 역량이라고 생각하는 사고의 유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 한번 잡으면 절대 놓을 생각을 하지 않는 강한 빨판입니다. 저는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한번 저에게 주어진 일은 맡은바 책임을 다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합니다. 세번째, 문어는 자유자재로 주변 환경에 맞추어 몸통의 색을 바꿀수 있는 동물입니다. 저 또한 하나의 조직에 자연스럽게 조직원의 일원으로 융화될 능력이 있습니다.
좋은점 1

숫자 8(팔)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입니다. 8을 쓸때 연필의 시작점과 끝점이 서로 같은 점에서 끝나기 때문에 끊임 없이 연결되어 있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옆으로 뉘어쓰면 무한대 기호인 인피니티 기호와 똑 닮아 있습니다. 쓰고나면 시작점도 끝점도 알수 없지만 저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 그리고 좋은 디자이너가 되기위해 무한한 노력이 숫자 8을 무한의 의미를 대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업무의 강행군 속에서도 버텨낼 수 있는 88(팔팔)한 체력 또한 저의 큰 장점입니다. 체력은 모든 일의 기본이라는 생각으로 평소 하루만보 걷기를 통해 꾸준한 자기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열정을 나타내는 레드. 제 다이어리 첫장에는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 내가 생각하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면 안된다. 그 범위를 넘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 것이 바로 혼신이다. " 바로 유재석의 어록중 하나입니다.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을때 마음 한켠 다시 힘낼 수 있도록 되새기는 글귀 입니다. 저는 무엇이든 열정을 가지고 임한다면 못해낼 것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에너지넘치는 레드로 저를 표현하였습니다. 어떠한 일이든 100%이상의 노력으로 "결과가 어떠하던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회는 없었다. " 라고 당당하게 말할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9751,656Byte

좋은점 1 자신의 표현하는 단어를 임팩트있게 표현한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함께 어필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근거(사례)를 제시했다면 더 설득력이 있었을 것 같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쉬운점 1 유명인의 어록을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색깔에 대해 기술했지만 열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했으면 합니다. 또한 “결과가 어떠하던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회는 없었다.” 라는 문장에서 지원자의 노력과 열정이 잘 드러나 있지만 기업에서는 결과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표현으로 바꾸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생활의 디자인습관과 빈틈없는 계획'
지속적인 디자인 트랜드 분석으로 앱 트랜드를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쇼핑하고 좋은 앱이 있으면 친구들에게 추천해줍니다. 새로운 앱이 나오면 직접 사용해보고 그 강점과 단점을 기록해두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1일 1 아이콘 프로젝트를 실천 중입니다. 한 달에 한 번 주제를 정해 그에 해당하는 아이콘을 하루 하나씩 그리고 있습니다. 제 강점은 생활의 작은 습관처럼 디자인이 업무가 아닌 생활 그 자체에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하나에 빠지면 그것에 너무 몰두함에 나머지 다른 업무에 눈을 돌릴 틈이 없어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업무 시작 전 시간별 목표 업무량을 정함으로써 개선할 계획입니다. 체계적인 시간 관리와 습관처럼 쌓아온 디자인 능력으로 SK커뮤니케이션즈의 글로벌 1등 서비스에 함께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54782Byte

아쉬운점 1 지속적인 디자인 트랜드 분석으로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잘 어필했으나 그에 대한 근거가 부족합니다. 예를 들면 트랜드 분석으로 어떤 결과를 알게 되었는지, 어떤 디자인이 선호도가 높은지 추가적으로 작성했으면 합니다.

좋은점 1 직무에 큰 지장이 없는 단점을 잘 선택했고, 극복방법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점이 좋습니다. 극복과정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업무를 수행할지까지 잘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단점은 너무 눈에 띄지 않도록 순화하여 작성하고, 극복과정에 초점을 두어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ICT 시대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
저는 사용자 커뮤니케이션 1등 GUI 디자이너로서 모두가 공감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에 SK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15년간 국내 인터넷 문화를 선도함으로써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고 그에 따 적절한 서비스로 사용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SK커뮤니케이션즈의 가족이 된다면 업계 최고의 GUI디자이너로 성장하겠습니다.

그리고 고객 사용성 최우수 1위 선정과 더불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 (GUI / UI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하여 SK컴즈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위상을 세계에 떨치겠습니다.좋은점 1
변화와 도전을 즐기며 변화무쌍하게 변화하는 웹과 모바일 환경에 발맞추어 무엇이든 배우고 적용하겠습니다.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어학 공부 또한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SK컴즈의 사용자 배려의 디자인으로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고 ICT 시대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47Byte

좋은점 1 입사 후 목표를 기업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부합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문항에서 요구한 것처럼 5년 후, 10년 후를 구분하여 명확하게 제시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문항에서는 자신의 강/약점을 어떻게 개선/보완할 지 작성하라고 했는데 빠져 있는 것 같습니다. 흔히 많은 지원자들이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어학 공부를 한다고 작성하는데 임팩트가 강하지 않으니 다른 것을 제시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재발방지 매뉴얼을 통한 위기극복'
저는 3D 프린터를 이용해 졸업작품을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단 1대의 3D 프린터기를 보유하고 있었고 저희 팀을 비롯한 많은 팀이 모두 한대의 3D 프린터기로 전시를 준비하였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프린트기는 늘 장시간 가동되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하필 저희 팀원이 사용하려는 찰나 고장이 나는 바람에 전시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저는 팀의 리더로서 일에 책임을 지고 리스크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철저하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프린터기가 수리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다른 팀원들에게 대행업체를 소개해줌으로써 마감 기한을 맞출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발로 뛰며 최대한 피해를 줄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저는 과다사용으로 인한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매뉴얼을 만들어 동기들에게 배포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리더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에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적극적인 행동을 해야 함을 깨닫는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504872Byte

아쉬운점 1 문항에서 요구하는 답변에서 엇나간 느낌이 듭니다. 조직 안에서 문제가 발생할 때 끈기있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세가 갖추어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인데 앞으로의 문제 상황에 대비하여 세운 전략을 작성하여 글의 흐름이 깨지고 있으니 생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FUNFUN하게 PLAY하라!'
제가 추구하는 디자인 테마 키워드는 "FUN & PLAY"입니다. 저는 사용자가 앱 안에서 마음껏 놀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사용자가 정보를 제공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스스로 그 앱 안에서 생태계를 구축하여 꾸준한 사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동기부여를 받고 그것이 실제 행동으로까지 이어져 사용자 생활 전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앱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는 OOO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OOO3 OO 앱 GUI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OO 앱스토어 기존 리뷰 평점을 3.2에서 4.2로 상승시켰습니다. 이전 버전과 가장 큰 차이점은 메인화면의 대시보드를 통한 정보의 가독성 증가와 캐릭터를 이용한 동기부여 그리고 화면전환 이미지나 아이콘 등에서 곳곳의 재미요소를 디자인하여 가볍고 유쾌한 앱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SK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즐거운 모바일 라이프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0830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추구하는 디자인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성과가 있었던 결과물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어떤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는지 작성하여 지원자가 추구하는 디자인이 우수하다는 점을 잘 어필했다는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