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넥슨코리아 2016년 하반기 신입 웹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부
  • 학점 3.6/4.5
  • 오픽 M2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35,99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꿈을 향한 도전, 여주린노]

나만의 무대를 꾸민다는 꿈에 도전하였고 최선을 다한 노력을 통해 스스로 부족한 역량을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음치에다 춤도 못 추기에 대중매체에서 나오는 가수들의 무대를 동경했고 그들처럼 나만의 무대를 갖고 싶다는 막연한 꿈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대학교 1학년 시절 학과에 기타 소모임에서 신입 회원을 모집하고 매년 정기적인 콘서트 무대를 꾸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나만의 무대를 이루겠다는 꿈에 도전했습니다. 남들보다 짧은 손가락으로 큰 통기타와 딱딱한 기타 줄을 잡고 연주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한 음정을 내더라도 맑고 깨끗한 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0월 정기 콘서트를 위해 3명의 구성원으로 두 명은 기타, 한 명은 보컬을 담당하여 겨울 아이라는 곡을 선정했습니다. 여름방학을 시작으로 3개월의 시간 동안 손에 물집이 굳은살이 되도록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콘서트 당일 수많은 관객 앞에서 긴장하지 않으려고 애썼지만, 연습 때처럼 동료들과 시선을 마주치지 못했고 실수하지 않기 위해 제 역할에만 급급한 아쉬운 무대로 끝났습니다. 콘서트 촬영 영상이 SNS에 올라왔고 관객들이 많은 호응을 해주며 우리의 곡을 함께 부르며 즐긴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부족함과 아쉬움만 가득한 무대라고 생각했는데 헛된 노력이 아니었고 스스로 무대 안에서 최선을 다한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이후 3년간의 콘서트를 통해 매해 발전된 무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동료 그리고 관객들과의 짜릿한 호흡 속에서 인생 최고의 순간을 경험했습니다.

부족한 역량이라도 목표를 세우고 부단히 노력한다면 자신의 강점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향후 저의 미래는 주어진 일을 기계적으로 수행하기보다 부족한 단점이 있다면 장점으로 보완하기 위해 수없이 고민하며 스스로 계획한 다양한 버킷리스트에 진취적으로 도전할 것입니다.

[갤럭시 기어S 판매왕, ooo]

oo 공식인증 대리점에서 판매사원으로 일하며 부진 재고 모델을 효과적으로 판매한 경험을 통해 맡은 업무의 주인의식을 지니고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당시 갤럭시 기어S2 스마트 워치 모델이 주력 상품 나왔고 물건을 대량 납품받았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다르게 ooo 기어S2를 찾는 사람이 드물었고 매장에 재고가 많이 쌓이는 문제의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재고모델을 효과적으로 판매할지 고민했습니다. 업무로 인해 휴대전화 소지가 어렵고 시각 정보에 민감한 공장 근로자들이 판매 대상으로 떠올랐고 당진 인근 oooo 근로자를 대상으로 갤럭시 기어S2 특판 행사를 제안했습니다.

기존의 매장 주변에서만 행사가 이뤄진 것과는 다르게 oooo 근처에 특판 행사 부스를 설치하여 직접 전단지와 사은품을 나눠주며 적극적인 홍보를 했습니다. 또한, 영상제작을 해본 경험을 살려 갤럭시 기어S2 주요 기능과 장점을 담은 영상을 지역 현대제철 근로자들 SNS 모임에 홍보했습니다.

분명한 대상 설정과 부단히 움직이며 발로 뛴 실행력으로 기존의 판매 수익을 20% 가까이 끌어 올렸습니다.
인근 지역을 찾아가고 영상을 제작한 SNS 홍보가 어떻게 보면 기존과 다르지 않을 수 있으나 맡은 업무의 스스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작은 변화의 시작을 만드는 과정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넥슨 코리아 안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하며 새로운 게임의 가치를 만들고 게임 시장의 빠른 변화에 민감한 사용자들의 마음을 훔치겠습니다.

글자수 1,7082,907Byte

답변
저의 성격은 사람들 앞에서 나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행동합니다. 주로 리더의 역할을 맡아 팀원들과 정을 나누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대학 시절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수업에서 팀 프로젝트 조장을 맡았고 12명의 조원과 120명이 참여한 수업, 10개의 조별 발표에서 1등을 이뤘습니다.

주어진 과제는 1대12 소통의 결과물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가장 큰 문제점은 12명으로 이뤄진 팀원들의 소극적인 프로젝트 참여였습니다. 학과와 학년이 다르고 친분이 부족하기에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하는 인원이 저조했습니다. 결과물 완성을 위해 우선 팀원들과 서로 알아가는 과정을 만들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있는 만남의 날짜를 정했습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기소개를 나눴고 체육 전공 친구를 주체로 두 팀으로 피구 경기를 진행했습니다. 서로 몸을 맞대고 함께 웃고 즐기며 서로의 존재를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보다 돈독해진 친분을 토대로 소통의 상황을 보여주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눴고 연극을 통해 학생들과 실시간 소통을 이끌기로 했습니다.

4명씩 한 조가 되어 공감을 이끌 수 있는 유명한 영화와 드라마를 참고하며 연기를 준비했고 마지막 조별 발표를 108명의 학생 앞에서 즐겁게 보여주었습니다. 교수님은 다대다 소통의 과정을 현장에서 즉석에서 보여준 좋은 발표 과정이란 피드백을 주셨고 학생과 직접적인 교감을 통해 함께 만들어가는 결과물의 즐거움을 배웠습니다.

조장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고 하나가 아닌 팀원들과 12배의 생각을 나누기 위한 노력은 1등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함께 만들어나가는 업무에서 서로의 힘듦을 다독여가며 동료들과 공감대를 나누고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며 최상의 업무 성과를 이루겠습니다.

제 성격에서 바꾸고 싶은 점은 한꺼번에 많은 일을 처리하려고 하기에 결과물의 완성도가 2% 부족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세우고 하루에 해야 할 일을 시간대별로 휴대전화에 알림 표시를 해놓고 시간을 허투루 쓰는 일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메모하는 습관을 통해 중요사항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글자수 1,1141,917Byte

답변
회사를 선택할 때 자유롭고 유연한 조직 문화와 뚜렷한 기술력을 통해 개인이 지닌 역량을 한껏 이끌어 줄 수 있는 기업을 최우선시하기에 넥슨 코리아를 선택했습니다.

넥슨의 자회사 넥슨 네트웍스에서 인턴사원으로 넥슨의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다양한 사내 복지 그리고 체계적인 인재 육성 프로그램 등 우수한 근무 환경을 경험했고 넥슨 코리아 본사에 파견으로 다녀오며 본사의 조직원으로 근무하고 싶다는 큰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넥슨은 국내 게임 업계 1위의 대기업으로 현재 다양한 모바일 게임 신작을 선보이며 흥행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의 치열한 경쟁 시장 속에서 직접 QA를 경험한 MOE, 포켓메이플스토리M이 매출 상위 10위 안에 진입하며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었고 탄탄한 자본과 기술력을 갖춘 부동의 게임업계 1위의 기업은 역시 넥슨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넥슨 코리아 게임사업PM 부분 소싱기획팀에 소속되어 다양한 모바일/온라인 게임의 테스트와 빅데이터를 이용한 정성/정량 테스트, 평가기법 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인턴으로 근무하며 넥슨 코리아 개발자분들과 JIRA에 버그 리포트를 작성하고 사내 메신저를 통해 게임의 버그를 개선해 나갔습니다.

하지만 완성된 개발 빌드만으로 테스트를 진행했고 직접 코드를 볼 수 없기에 개발팀과 조금 더 가까운 거리에서 QA를 진행하고 컴퓨터공학 전공 지식을 발휘하여 직무 전문성 높은 테스트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기에 해당 사업과 팀에 지원했습니다.

[온라인/모바일 테스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ooo만의 4가지 강점]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저의 강점을 4가지로 정의해보았습니다.

첫째, 포기하지 않는 강인한 근성입니다.
테스트 과정은 하나의 오류를 발견하면 다른 쪽에서도 꼬리를 물고 더 큰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기에 체력적, 정신적으로 강인한 근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졸업 프로젝트 당시, 키넥트를 이용한 동작 인식 기술의 어려움에 부딪혔지만, 관련 분야를 연구한 선배님을 찾아가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고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안정된 프로젝트를 구현해냈습니다.

또한, 자기관리를 통한 체력을 증진을 위해 집에서 왕복 3시간 거리의 자전거 주행을 꾸준히 실천하며 강인한 체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둘째, 최근 유행하는 이슈에 민감합니다.
oo 고용 디딤돌 직무 교육과정에서 게임 기획 프로젝트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최근 전 세계 게임 커뮤니티에서 가장 높은 관심의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해 만든 증강현실 스마트폰 게임 나이앤틱의 ‘포켓몬 GO’의 한국 퍼블리싱 계획안을 작성하였고 조별발표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 게임용어 사전적 지식 함양과 다양한 온라인/모바일 게임 플레이 경험으로 포켓몬 GO 증강현실 기술 성장기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을 PPT로 체계적으로 문서화 자료 제시했고 게임 콘텐츠 연구를 누구보다 잘할 자신감이 있습니다.

셋째, 목표에 우선순위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하는 점입니다.
새로운 콘텐츠와 기존 콘텐츠 간의 균형을 맞추고 콘텐츠의 구조적 결함 등을 찾아야 하기에 목표를 향해 차근차근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학원 보조 강사 당시, 유치원 학생의 말하기 수준도 되지 못했지만, 미숙한 발음과 모르는 문법을 차근차근 공부하였고 최종적으로 중학교 학생들에게 영어 문법 강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

넷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입니다.
테스트는 혼자가 하는 것이 아니기에 사교성 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가 근로장학생, oo 공식인증 대리점 판매사원 등의 다양한 아르바이트와 넥슨 네트웍스 인턴 그리고 oo 고용 디딤돌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학생회와 동아리 임원으로 교내 행사를 진행하며 스스로 당당하게 말하고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통한 테스트 직무 수행 강점을 넥슨코리아 소싱기획팀 안에서 갈고 닦으며 최고의 품질을 보증하고 테스트를 위한 최적의 방안을 제시하는 테스트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2,0203,455Byte

답변
[테스트, 덜 익은 과일을 맛있는 과일로 익히는 과정]

쏟아지는 온라인/모바일 치열한 게임 시장 속에서 넥슨 코리아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의 작은 문제점도 놓치지 않고 창의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테스트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테스트 직무에 대해 검색해보면 제품이 일정 수준의 품질을 가질 수 있도록 출시 이전에 각종 테스트 및 검수 작업을 통해 해당 제품의 버그를 찾아내며 공유, 확인, 수정을 담당한다는 정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앞선 분명 정의도 분명 맞겠지만 제가 몸소 체험한 직무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면 덜 익은 과일을 맛있는 과일로 익히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개발을 통해 완제품이 출시되었지만, 개발자의 실수로 인해 버그와 사용자의 입력 실수 등으로 인한 오류의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성숙한 단계의 제품을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을 위해 개발자와 소통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넥슨 네트웍스 모바일 게임 QA 담당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QA 직무의 관심과 전문성을 키웠습니다. 공통 직무 교육 과정에서 테스트와 검증에 대한 지식을 함양했고 현업에서 모바일 게임의 테스트 케이스 작성, 정식 QA와 버그 리포트 작성을 통해 담당 게임의 오류를 개선했습니다. 세심하고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을 키웠고 최종 맡은 넥슨 모바일 게임 신작 ‘포코롱 던전’의 사내 CBT 테스트를 큰 이슈 없이 안정적으로 끝마쳤습니다.

테스트는 전체 개발 공정의 60%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잘 만들어진 시스템도 제공되는 서비스의 문제점에 따라 평가가 180도 달라지기에 해당 제품의 전체의 완성도에 QA 담당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넥슨코리아 소싱기획팀에 합격한 이후
첫째, 넥슨의 온라인/모바일 다양한 플랫폼 환경의 게임 플레이를 즐기며 빅데이터를 이용한 테스트, 평가기법 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버그에도 중요도에 따라 S급, A급, B급이 나뉘고 테스트 기법도 화이트박스, 블랙박스 등으로 다양하게 나뉘기에 사용자 입장에서 다양한 사고로 게임의 플레이와 테스트 방법을 생각하고 가장 효과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게임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연구해보고 싶습니다.

둘째, 게임 테스트 자동화 기법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NTS는 nMobile이란 모바일 기기 원격제어 솔루션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다양한 게임 장르의 자동화 테스트 방식의 개발이 쉽지는 않겠지만, 게임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통해 업무 환경을 유익하게 변화하고 싶습니다.

셋째, 직무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국제 소프트웨어 테스팅 ISTQB 자격증을 취득할 것입니다.
해당 자격증 취득을 공부하며 결정 커버리지, 구문 커버리지 등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었고 직무 전문성을 키우려면 해당 자격증 취득이 도움될 거라 생각합니다.

완성도 높은 게임 프로그램이 출시될 수 있도록 직접 경험한 테스트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지원분야에서 이루고 싶은 3가지 목표를 넥슨코리아 소싱기획팀 이루겠습니다.

글자수 1,5332,606Byte

답변
저는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게임을 즐기는 모바일 MMORPG 게임을 좋아합니다. 그중 직접 QA를 맡은 포코롱던전과, 메이플스토리M, 그리고 MOE의 애착을 가지고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MOE는 3차원으로 제작된 캐릭터와 몰입도 있는 스토리로 게임의 재미를 줍니다. QA를 담당하여 텍스트 오류와 가챠 확률 오류 그리고 콘텐츠 밸런스 등 개선된 게임 오류를 보며 내 자식과 같은 흐뭇한 마음이 들었고 습관적으로 게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보게 되는 웃지 못할 습관이 생겨버렸습니다. MOE는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픽시’를 수집하는 재미요소로 스스로 게임에 자꾸만 접속하게 되는 자극을 줍니다.

14년의 역사를 지닌 메이플 스토리는 중학교 3학년 시절부터 즐겨 플레이했고 소중한 추억을 되살리는 게임입니다. 메이플 스토리M의 QA를 담당하며 실제 출시 일정을 누구보다 기다렸고 모바일 환경에서 온라인 환경과 같은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사실 메이플 스토리는 생각보다 아이템을 얻기가 어렵고 초반 이후 레벨업도 어려워지기에 생각보다 두뇌를 많이 써야 하는 게임입니다. 다크나이트 캐릭터를 키우고 있고 지금처럼 사용자들의 동향을 주시하여 재미 요소를 가미한 플레이 업데이트를 지속해서 한다면 히트 이후 넥슨의 인기를 책임질 인기 게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도미네이션즈도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게임입니다. 여성 친구들이 특히 좋아하는 게임이기도 하고 문명을 선택하고 아이템을 채집하고 건물을 적을 효과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배치하는 조직적인 과정이 게임 플레이를 위해 많은 생각을 해주게 합니다. 각 문명별 고용 병력, 영웅 선택 등 다양한 재미 요소를 주고 있고 다른 사용자들의 침략과 약탈은 전술을 탄탄하게 만들기 위해 크라운의 현금구매를 자극합니다.

글자수 8981,534Byte

‘(주)넥슨코리아’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