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5년 하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학부
  • 학점 3.7/4.5
  • 토익 840
  • 토스 Level7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1회
  • 40,23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다양한 SW설계 프로젝트 통해 ‘코더가 아닌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소양을 갖췄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 웹 프로젝트 인턴십을 통해 소통과 협업을 배웠고, 졸업프로젝트 주제로서 CoAP프로토콜을 활용한 신뢰성 있는 사물인터넷을 구현함으로써 IOT 프로젝트에 대한 역량을 쌓았습니다.

글자수 162275Byte

답변
안녕하십니까? `단순한 코더가 아닌, 소프트웨어의 원리를 아는 통찰력 있는 엔지니어`가 되고자 하는 자랑스러운 삼성전자의 예비 IoT 전문가 ***입니다.

저는 입사 후, IoT를 이용한 신사업의 기반 SW 시스템 구축을 통해 새로운 가치창출을 할 수 있는 핵심 인재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JAVA. C/C++, JSP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공부와 더불어 평소 인간중심의 다양한 학문을 학습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학제 간 융합 및 통섭적 사고를 지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 다양한 전공자들과 독서모임을 주도적으로 조직해서 토론 하며 창의적 사고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닌 `기존 존재끼리의 연결`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BLE 비콘 및 IOT 기술구현을 통한 건축물 시공현장 재해재난 대응/예측 및 현장관리 시스템 구출 방안`이라는 주제로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최근 Big Data 기술을 활용한 머신러닝 스터디를 친구들과 조직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2년 이내에 5개 이상의 통계 프로그램과 적합한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IoT와 Big Data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저는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삼성전자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및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더 나은 가치를 만들어내는 자부심을 가진 삼성맨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191,181Byte

답변
저는 인생에서 `시간(Time), 장소(Location), 사람(People)`이라는 세 단어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이야말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시간의 측면에서는 `내일은 또 다른 오늘이다`라는 가치관으로 매일 끊임없이 미래에 도전하기 위함입니다.

열정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는 주변 학우들에게 많은 자극과 영향을 받아 2012, 2013년 컴퓨터공학 전문성 및 어학 실력 향상에 몰입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모든 수업마다 프로그램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한 학기마다 작성하며 제가 만든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방향을 끊임없이 고민했으며, 그 결과 프레임 워크 및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높이는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해외탐방 프로그램 참여와 매일 20분씩 영어와 중국어 회화를 꾸준히 하며 미래에 대한 준비를 지속해 나간 결과 IT 신흥강국 인도에서 인턴십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둘째, 장소의 측면에서는 다양한 장소에서 사람을 만나 소통 및 개방적인 협업방식을 배우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함입니다.

인도 IT 기업의 StoyTag 소셜 네트워크 웹 프로젝트 업무를 할 때 프로그램 규모가 방대하고 촉박한 일정으로 프로젝트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소스코드 공유 및 이해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매니저에게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Tortoise SVN을 이용한 소스코드 공유를 제안하였습니다.

기존 작업환경에 익숙했던 인도학생들이 거부감을 느꼈지만 포기하지 않고 프레젠테이션을 별도로 준비해 공유 작업환경의 편의성에 대해 알리기 위해 노력한 결과 인도 학생들도 SVN의 장점을 인정하게 되었고 이를 적용하면서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져 프로젝트 일정을 한주 앞당기고 추가 기능을 구현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셋째, 사람은 세 가지 중에 제가 가장 중시하는 가치로 인생 최고의 자산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함입니다.

저의 좌우명은 `경청은 기술이 아니다, 경청은 절제며 겸손이다`입니다. 경청함으로써 사람들은 열심히 이야기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다양하고 독창적인 발상과 영감을 얻고 새로운 비전을 설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에서 Principal Engineer로 근무하셨던 Paul Jung 교수님과의 대화를 통해 `원리를 아는 엔지니어로 성장하여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는 사람이 되자`는 확고한 비전을 갖게 되었고 IOT와 Big Data 분야에 더욱 전문성을 길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삼성전자에 입사하자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저의 세 가지 가치관인 시간, 장소, 사람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에서 끊임없는 성장을 추구하는 제일의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5102,503Byte

답변
사물인터넷은 장소의 제약 없이 디바이스를 연결해 제어하고 시간을 의미 있게 쓰도록 하여 결국 사람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가치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물인터넷은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수 있는데 향후 5년 이내 표준화된 OS와 디바이스 연결을 위한 최적화된 네트워크, 개발자들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선점하는 기업이 IoT 시장을 선도할 것입니다.

따라서 최적화된 네트워크와 개발자 라이브러리 선점은 초기 시장 확보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졸업프로젝트 당시 IoT개발에 관한 문서와 라이브러리를 찾기 어려워 교수님을 통해 Californium 라이브러리를 사용했지만 활용하기에 많은 어려움 있었기에 플랫폼 선점을 위해 라이브러리 제작 및 문서화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IoT의 핵심 통신방법은 현재 화두가 되는 클라우드이며, 데이터들이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통해 연결되는 구조가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디바이스를 컨트롤 하고 정보를 모바일과 웹상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사물인터넷에 의한 빅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해 유의미한 정보를 이끌어 낼 때 비즈니스적인 가치가 발생할 것입니다.

신사업 발굴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으며, 웨어러블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활용될 것입니다.

이 같은 방대한 데이터 처리를 위해 용량이 작은 통신 방식이 필요한데 신뢰성을 확보한 UDP기반 경량 프로토콜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가 아니지만, 본 기능을 대부분을 사용하며 M2M에 특화되고 기존 인터넷과의 연동도 Proxy 설정 및 Gateway 설정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통신망을 크게 수정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기반을 둔 확고한 인프라 시스템이 확보된다면 M2M을 통한 가정 내 사물인터넷 구현뿐만 아니라 BLE 비콘 및 다른 기술을 활용한 사물인터넷 구현 활성화 및 관련된 비즈니스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1,0371,73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