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신세계 2015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광고홍보학과
  • 학점 3.8/4.5
  • 토익 920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25,69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For Branding
신세계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마케팅을 기획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고객에게 쇼핑체험만을 제공하던 기존의 모습과 달리 현재의 유통 산업은 생활체험까지 제공하며 총체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우리 신세계는 2011년부터 ‘고객의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하는 브랜드 기업’이라는 비전과 함께 `SSG 푸드마켓`부터 송도 복합쇼핑몰까지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세계에는 기존 업태의 특성에 맞는 단기적 관점의 마케팅보다 장기적 브랜드 관점의 마케팅을 할 줄 아는 마케터가 필요합니다.

저는 지난 3년간 스타트업 카페 ‘******’의 SNS를 브랜드 관점으로 운영하면서 브랜딩적 사고를 키워왔습니다.

회의를 통해 9가지 원두와 도구를 사용하는 특징을 살려 ‘Discover your own taste’라는 슬로건을 정한 후, 이에 맞는 ‘톤엔 매너’와 콘텐츠를 기획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별도의 광고예산 없이 SNS를 운영하며 경품 이벤트를 통한 숫자 늘리기보다 브랜드에 적합한 콘텐츠를 통한 충성고객유치를 목표로 운영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지인들을 대상으로 한 블라인드 테이스팅 포스팅을 통해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대표 메뉴로 만들고 이를 재미있는 놀이로 포지셔닝 시켰습니다.

또한, 카페가 지향하는 가치 중 하나인 ‘친환경’에 관한 주기적인 포스팅을 통해 2013년, 여성환경연대에서 대표님을 “에코콘퍼런스: With a cup”에 연사로 섭외하였습니다.

충성고객지표, 인게이지먼트에서도 9월 25일 기준으로 페이스북에서는 ‘****’보다 약 4배 높은 수치를, 인스타그램에서는 ‘****’보다 약 1.2% 앞선 수치를 기록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브랜딩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의 머릿속에 신세계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인식시키는 데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261,720Byte

답변
#신세계의 신세계를 기획하는 PD
경영지원 직군 중 마케팅 직무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특히, 입사 후 기획력을 인정받는 신입사원이 되어 이후에는 PD로서 마케팅 전략의 총기획과 실행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스타트업 카페의 마케팅 인턴 시절, 협업제안과 잡지 연재를 통해 마케팅 직무에서 중요한 기획력을 인정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카페의 커피브랜드로서의 권위를 높이고자 잡지사 `****`에 잡지 독자를 초청하여 커피 도구 교육이벤트를 진행하고 교육내용을 잡지에 연재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했습니다.

특히, 고정적인 콘텐츠 확보와 10가지의 커피 도구라는 콘텐츠 희소성을 강조해 제안서를 보냈습니다. 잡지사에서는 WIN-WIN 할 수 있는 제안이라며 협업을 받아드렸습니다.

이후 프로젝트에서 1년간의 칼럼 연재를 담당하였습니다. 연재 준비 시 주 독자가 전문가가 아닌 커피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라는 점에 신경을 썼습니다. 따라서 딱딱한 어투로 사용법에만 집중한 대부분의 커피 도구 관련 글과 달리 친근한 어투로 도구의 역사와 관련 에피소드 등을 중심으로 칼럼을 구성했습니다.

이를 위해 특정 도구 연재 최소 2달 전부터 그 도구로만 커피를 마시면서 주관적 정보를 얻었고, 전문가/제조사 인터뷰 등을 통해 전문적이고 객관적 정보를 취합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업체 ‘Social Metrics’의 탐색어 맵, 탐색어 여론 기능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도구에 느끼는 특성들을 파악하여 공감성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 편집장님으로부터 “독특한 구성 덕분에 반응이 좋다.”는 평가와 함께 출판을 권유받았습니다. 현재, 카페 대표님과 함께 연재 내용을 토대로 단행본 제작을 하고 있으며, 출판사 ‘****’을 통해 내년 초 출판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앞으로 PD로 성장하고, 마케터로 성과를 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고객을 중심으로 한 기획력으로 신세계의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51,691Byte

답변
#예산 부족 수련회에서 흑자 수련회로
적극적인 자세와 분석력을 통해 도전에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4명의 팀원과 교회 수련회 기획팀으로 일하던 때였습니다.

당시 큰 수술을 받는 친구를 위한 재정지원으로 평소보다 40만 원 적은 예산으로 100여 명이 참가하는 수련회를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부족한 예산을 채우기 위해 한 팀원이 회비인상을 주장했습니다.

그 이유로 지난 수련회 일일카페의 순이익 10만 원에 그쳤다는 점과 현재 각자 담당하고 있는 일이 많기에 모금행사를 추가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회비 인상은 저조한 참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의 참석을 유도하는 수련회의 일차적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지난 일일카페의 원가문제를 보완하여 도전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또한, 모두가 추가적인 업무담당이 어려운 상황이니 제안을 한 제가 그 업무를 책임질 것을 자처했습니다. 제 의견에 동의한 팀원들은 저에게 일일카페 총기획을 맡기고 이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이전 일일카페의 자료를 분석했습니다. 이전 카페 자료와 당시 예배 참석인원을 분석하여 예배참석 인원의 1/3 정도가 음료를 구매했음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약 300명을 예상수요로 잡고 이를 구매에 반영했습니다.

또한, 원가절감을 위해 인근 카페와 제휴를 시도했습니다. 제휴 조건으로 스폰서쉽 광고와 청년부 내에서의 구전광고를 제시했습니다. 특히 예배 후 소그룹 모임 시 카페를 많이 간다는 점을 통해 실질적인 광고효과가 된다고 설득했습니다.

이를 받아드린 한 카페에서 필요 물품을 도매가로 구매할 뿐 아니라 재사용 가능한 재고품을 환불받는 제휴를 맺어 원가절감을 했습니다.

그 결과, 일일카페는 매출 약 100만 원, 순이익 약 90만 원의 수익을 냈고, 예산이 부족했던 수련회는 수련회 이후 예산이 늘어난 교회 최초의 흑자수련회가 됐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자세로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고, 분석력을 통해 그 목표를 달성하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301,75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