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원제약(주) 2016년 상반기 신입 네트워크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정보통신공학
  • 학점 3.1/4.5
  • 토익 680
  • 오픽 IL
  • 자격증 2개
  • 37,44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직무 관련 지식을 구체적으로 어필하여 직무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과거에 준비했던 것, 현재의 상태, 미래의 회사 기여도까지 잘 작성하여 입사 의지를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단락에 여러 개의 키워드를 작성하여 한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했다면 더 임팩트가 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원제약과 함께 성장 IT전문가]
학부시절 HW, SW ,네트워크 등 다양한 강의들을 수강하면서 전반적인 IT지식을 쌓아왔습니다. 또한 저는 강의에서 멈추지 않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정보처리기사, CCNA자격증 등을 취득 하며 IT 전문가로서 기본 자질을 갖추었습니다.

이런 저의 역량과 관심들이 대원제약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생의 또 다른 시작점인 회사를 선정할 때, 현재의 상황보단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기업인가에 대해 생각합니다. 이런 면에서 대원제약은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건강한 삶’과 ‘5000억 달성’라는 확고한 목표를 가지며, 앞으로 올라온 길보다 앞으로 올라갈 길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대원제약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저는 입사 후, 먼저 대원제약 내부 프로세스의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Network, Server 시스템 운영관리와 목표달성에 대해 고민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년 동료들과 더 나은 변화가 일으키며, 고객 가치 극대화라는 약속을 지키는 대원제약의 일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72956Byte

좋은점 1 막연하게 기업의 겉모습을 보고 지원동기를 작성하지 않고 지원자의 직무 역량과 함께 기여도를 함께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그동안 공부해온 직무 지식과 활동을 어필하고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입사 후 어떻게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책임감으로 이어지는 열정]
‘모든 일엔 배움이 있다’라는 신조를 가지고 어떤 일이든 적극적으로 임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시절엔 IT 지식을 적극적으로 쌓았고, 라이딩을 하면서는 체력과 끈기를 배웠습니다.

저는 이처럼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이런 저의 장점은 언제나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원동력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일을 추진하고, 성과를 내는 힘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장점이자 원동력은 대원제약 성장에 큰 도움을 주며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 합니다.

반면의 저의 보완점은 너무 적극적인 자세로 인해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종종 팀원들의 지친 목소리가 들리곤 합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팀원들과 식사나 술자리를 통해 소통과 휴식을 취하며 해결하고 있습니다.

대원제약의 일원이 되어 어떤 일이든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동료들과의 잦은 소통을 시작으로 협력의 시너지를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533913Byte

아쉬운점 1 책임감이 최선을 다하게 하는 원동력이었다는 표현은 좋으나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책임감을 갖고 어려운 일도 끝까지 최선을 다했던 경험을 작성바랍니다.

답변
[대원제약에서 찾고 있는 갖추어진 인재]
저는 ‘고객 만족’을 우선으로 하는 대원제약은 물론, 사회의 기대에 부합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해왔습니다.

첫째, 전공수업 및 IT 사설기관에서 Network나 Database 지식뿐만 아니라 Server에 관한 지식까지 습득하였습니다. 특히 전공분야인 Network에 더 관심을 가지며 CCNA자격증 취득을 함으로써 네트워크관리자로서의 자격과 기본을 갖추었습니다.

둘째, 학부시절동안 전공 관련 Term Project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세심함과 꼼꼼한 분석력을 키워왔습니다. 프로젝트내의 코딩에 오류가 발견되면, 동료들과 함께 한 줄씩 분석해가며 찾을 때까지 디버깅하여 프로젝트를 완성시켰습니다. 이런 꼼꼼함과 세심함은 성과로서 이어질 수 있었고 강한 책임감까지 연결되었습니다.
좋은점 1

저는 이러한 역량들에서 머무르지 않고 네트워크 분야에 대해 더욱 전문성을 기르며 CCNP 자격증을 취득하겠습니다. 또한 보안 문제에도 대처하는 IT전문가가 되기 위해 정보보안기사 등을 준비하며 대원제약과 함께 성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61931Byte

좋은점 1 직무역량을 첫째, 둘째로 구분하여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세심함, 분석력이라는 태도를 어필하기 위해 사례를 제시하여 잘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한 단락에서 세심함, 분석력, 책임감을 모두 강조하기 보다는 한 가지 키워드만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끊어진 길, 대안을 찾다]
자전거 국토대장정 도중 폭우로 인해 도로가 붕괴되어 일정에 차질이 생겼을 때, 일정에 맞추기 위해 구성원들과 함께 대안을 찾아 무사히 목적지까지 이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4년 여름, 자전거 길이 아닌 국도를 통해 해남에서 서울까지 7박8일간 약 700km의 국토대장정을 다녀왔습니다. 대장정 도중 큰 폭우가 내려 지나갈 도로가 붕괴되고 말았습니다.

그로인해 예약한 숙소로 안전히 이동할 수 없게 되었고, 동료들은 모두 동요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몇몇 스텝들과 함께 안전하게 하루를 보내고, 다음 일정을 진행 할 수 있을 만한 주변을 찾아 다녔고, 다행히 근처 성당에서 청소를 조건으로 숙소를 제공받기로 하였습니다. 더불어 다른 료들이 미리 연락을 취하여 순찰차까지 섭외되어 안전하게 다음 일정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비록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해결방안을 찾느라 몸은 더 무거웠지만, ‘우리’가 모두 힘을 합친 덕분에 아무도 다치지 않고 진행할 수 있었다고 느꼈기에 마음만은 가벼웠습니다.

저는 위 처럼 문제 해결을 위해 한사람이 아닌 ‘우리’가 힘을 합쳐 해쳐나가는 의 한 명의 구성원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21,015Byte

좋은점 1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팀원들과 어떻게 협업하여 해결했는지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이렇게 근거를 제시하여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1 잘 작성했지만 결론 부분이 미비한 점이 아쉽습니다. 입사 후 조직 안에서 갈등 상황이 생겼을 때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답변
[첫 걸음이 없다면 두 걸음도 없다]
학부시절 3년 동안 영어 회화 동아리 ‘AVES’에서 활동하며 ‘충청도 대학생 영어 연설 대회’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자연계, 공과대학을 지내며 외국어보다는 숫자, 수식, 센서들만 다루다보니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내 영어회화동아리에 가입을 하고 매주 2회 영어로 대화하며 게임, 토론 등을 하였습니다. 동아리 활동들을 통해 영어가 익숙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두려움은 남아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학교에서 주최하는 ‘충청도 대학생 영어 연설 대회’를 알게 되었고, 거기에 참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주제를 정하고 한글 원고 작성, 영어 번역 등을 직접해보는 과정 속에서 두려움은 조금씩 사라져갔습니다.

결국 많은 노력 끝에 대회 당일 첫 번째 순서로 영어 연설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비록 수상은 하지 못 하였지만,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계기는 현재까지도 지속되어 토익, 오픽 등의 영어 공부와 더불어 매일 아침 영어회화 스터디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대원제약의 구성원으로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된 도전을 발판으로 성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141,044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두려움을 느꼈던 것을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점, 그 과정을 통해 변화한 결과, 극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이렇게 과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미래까지 연결시켜 어떠한 인재로 기업에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