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포스코DX 2015년 하반기 신입 통신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전기컴퓨터
  • 학점 3.8/4.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24,42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내 꿈을 펼칠 포스코 ICT를 만나다]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단 한 가지 입니다. 제가 그 동안 쌓은 경험과 지식을 통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가? 즉 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인가입니다. 대학원에 입학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수업을 들으며 ICT와 IT융합기술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그동안 연구한 센서에서 발생한 빅데이터의 분석 처리 및 상황인식 기술과의 매쉬업 서비스 그리고 IoT 기반의 스마트 홈 연구들은 현재 많은 기업들뿐만 아니라 포스코ICT 에서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Smart Factory, Smart IT 서비스와도 정확히 매칭됩니다.

저는 현재 ***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빅데이터 처리 기술 기반의 스트리밍 대용량 차량 센싱 데이터 처리 플랫폼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실시간 차량 데이터를 얻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작년엔 기존의 차량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 제너레이터를 개발하였고 금년도엔 그 제너레이터를 통해 발생한 데이터와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교통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나아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아 ARTIK 보드를 활용한 스마트 홈에 적용 가능한 상황인식 기반 에너지(수자원/전력)관리 솔루션 서비스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들과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기상정보를 받아 상황 정보로 변환하고 연구실에서 개발했던 추론 엔진을 통해 상황 분석 및 모순을 감지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정확한 피드백과 서비스를 해주기 위한 시스템으로, 이를 통한 대규모 산업 환경에 확장이 가능하도록 연구 중 입니다.

이제는 인위적인 데이터가 아닌 실제 산업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한 좀 더 현실적이고 정량적인 연구를 포스코 ICT에서 해보고 싶습니다. 모든 산업이 IT융합의 시대인 만큼 제가 연구했던 지식이 Smart Factory, Smart IT 서비스에 요소기술로써 제품개발에 핵심이 되는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Smart란 용어가 생긴 지는 오래되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와 앞으로의 중공업 산업에 핵심 기술로 연구가치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대용량 센싱 데이터는 사용자와 관리자에게 제공될 서비스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되며 저는 이를 연구하는 포스코ICT 연구원으로서 포스코ICT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연구원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1,2312,061Byte

답변
[포스코ICT 를위해 준비된 인재]
포스코 ICT의 필요 역량은 크게 두 가지 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관련 사업분야의 이해와 경험 그리고 전공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원에 입학하여 IT 융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스트리밍 대용량 데이터 실시간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처리 플랫폼 개발, 중공업 플랜트 환경에서 안전 관리를 위한 상황인식 컴퓨팅 소프트웨어 개발, IoT 기반 스마트 홈에 적용 가능한 상황인식 기반 에너지(수자원/전력)관리 솔루션 연구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IT 융합을 통해 각 산업에 특화된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포스코 ICT에서 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또한, 학부 시절 안드로이드 앱 개발, Oracle OCJP, Cisco CCNA 등의 자격취득을 통해 전공분야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꾸준한 노력이 현재 3편의 국제 논문과 9편의 국내 논문 그리고 4건의 특허출원 등 양질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포스코 ICT의 주요 고객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기관과 기업체들이라 는 점에서 해외 경험 및 어학 실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코넬대학으로 연수를 가시는 아버지를 따라간 미국 중학교에서의 경험은 우물 안 개구리 같았던 어린 저에게 문화적인 충격과 넓은 시야를 갖게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외국 친구들과의 교류와 놀랍게 넓고 다양한 환경으로의 여행과 카누, 스키,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를 배운 어릴 때의 경험들이 자신감 있고 도전적인 저를 자라게 했다면 두 번째로 경험한 중국에서의 해외생활은 자신에게 또 다른 변화를 갖게 했습니다. 아버지께서 파견 근무 나가계신 덕에 북경사범대학에서 어학연수를 받으며 여러 나라에서 온 학생들과 사귀며 그 나라의 문화와 현재 경제사정 등의 간접경험의 기회가 됐습니다.

여름방학 동안은 중국 배낭여행을 하면서 한국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놀랍게 넓고 다양한 환경을 보고 느끼고, 침대 기차나 버스를 타고 자면서 현지인들과 부족한 중국어로 열심히 대화하며 교류해보았고, 현지에서 부딪치며 흥정하고 타협하며 중국 소수민족의 다양성도 경험하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이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고 거래하는 포스코 ICT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1,1641,968Byte

답변
[가르치며 배운 Java 수업]
지난 학기 교수님께서 학부생들의 Java 수업을 해볼 조교를 추천받으셨고 처음으로 누군가를 가르쳐 볼 기회란 생각에 자진해서 수업 조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수업 교재 선정부터 커리큘럼 등 수업의 모든 부분을 제 권한으로 정하고 계획하였고 단 방향 적인 수업보단 학생들과 소통하고 이해하며 질문하는 식의 양 방향적 수업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선배들은 기존에 자료들로 쉽게 수업하기를 권했지만, 이 수업만큼은 저의 시간이고 이 수업으로 학생들이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고 그저 이론적인 내용만 배우다 끝나는 수업이 될 수도 있단 생각에 예제와 PPT 자료를 직접 만들었습니다. 수업 초기엔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을 못 하면 어떡하나 하는 생각에 예상 질문까지 준비하며 열심히 공부하였고 기존에 몰랐던 지식도 많이 알게 되고 제가 잘못 알고 있던 지식도 많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수업이 진행될수록 저 또한 함께 성장하고 있단 생각에 뿌듯했고 한 학기 수업이 끝난 후 강의평가에서 좋은 평가와 함께 기존의 다른 프로그래밍 수업과 다르게 재밌고 유익했다는 부분에서 그동안의 고생들이 헛되지 않았음을 느끼고 제가 준비한 수업을 열심히 들어준 학부생들에게 너무 고마웠습니다.

중간 기말 및 프로젝트도 제가 직접 만들고 채점해 보는 좋은 경험과 동시에 내가 완벽하게 알고 이해해야 남도 이해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지금도 세미나준비를 할 때 내가 이해한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까 라는 물음을 던지며 깊이 있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 논문 발표를 위해 학회에 참석 하였을 때 그곳에서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Huawei 등 많은 기업의 엔지니어분들께서 현재 기술 동향 및 기업에서 연구하고 있는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저도 입사 후에 회사에서의 연구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많은 사람 앞에 포스코 ICT 를 대표해서 포스코 ICT 연구와 신기술을 프레젠테이션 하며 지식을 공유하는 그런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141,727Byte

답변
[POSCO-RYJ, Smart IT 솔루션 하면 포스코 ICT !]
선물로 받았던 빌게이츠의 저서 ‘미래로 가는 길’은 저의 비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약 15년 전의 빌게이츠는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과 네트워크 및 컴퓨터 기술에 대해 대부분 정확하게 예측하였습니다.

그 예측 중 두 가지가 지금까지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첫 번째는 컴퓨터의 논리화(가상화)이고 두 번째는 데이터의 홍수입니다. 모든 사물과 인간 생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그 양이 너무나 비대해 당시로써는 처리 기술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기도 전이었습니다. 그는 지금의 가상화와 클라우드, 그리고 빅데이터 기술을 예견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가상화와 빅데이터 분야에 대한 연구는 세계 시장에 비해 초기 단계입니다.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요구 자원은 어떻게 산출 할 것이며 해당 서비스의 규모가 변화할 때 어떻게 그 변화를 수용할 것인지,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뿐만 아니라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들에게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구성 기법 등은 아직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전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연구한 가상화 및 클라우드 기술과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통해 앞으로 포스코 ICT의 고객사 맞춤형 클라우드 구축, 고가용성 확보,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클러스터링 기술 및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VM 서비스 등의 연구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일류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5년 후 포스코 ICT의 Smart IT 부서의 책임연구원으로서 세계시장에 포스코 ICT 와 제 이름을 딴 Smart solution S/W인 ‘POSCO-RYJ’ 기술을 선보이고 이를 산업 전반의 IoT 기반 지능형 통합 솔루션에 접목시킬 것입니다. 이를 통해 5년 후, Smart Solution 하면 포스코 ICT !가 떠오르는 날이 올 것입니다. 이렇게 저는 포스코 ICT의 Smart IT 부분 세계 1위 되는 의미 있는 길에 중심이 될 것이며 저를 통해 더욱 크게 빛날 것입니다.

글자수 1,0211,667Byte

답변
[클라우드 기반 상황인식 및 빅데이터 처리 기술 연구]
"스트리밍 대용량 링크드 데이터를 위한 모델링 및 빅데이터 처리 기술 (방송통신위원회)"
기존의 정적 데이터에 대한 빅데이터 처리가 아닌 차량 센싱 데이터와 같은 스트리밍 형식의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빅데이터 고속처리 플랫폼을 개발하여 실시간성을 보장하는 분석 및 처리를통해 상황인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연구 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대용량 컴퓨팅에 대한 수요 및 데이터 크기의 증가에 따른 분산 처리를 위해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고 활용률 및 고 가용성을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Openstack을 기반의 분산 처리 기법을 연구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중 복합 센서 기반의 대용량 데이터 기반의 ITS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로 설정 기법을 구현하고 히스토리컬 데이터 분석을 추가한 ITS 시범 서비스를 구현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실시간 메쉬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청, 한국연구재단 등과 상황인식 및 빅데이터 처리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논문 9편, 국제논문 3편 개제 및 국내 특허출원 4건 등의 연구결과물을 도출하였습니다.

- 국내논문(9편)
1. Android를 이용한 맞춤 NFC 태그 애플리케이션(2014)
2. 카드 결제 내역을 관리하는 안드로이드 앱의 개발(2014)
3. 상황인식 컴퓨팅 기술 동향 및 사례 연구(2014)
4. SSD 기반 보조 디스크 캐시 교체 기법(2014)
5. 하둡 분산 파일 시스템 기반의 AVL트리를 이용한 동적 복제 관리 기법(2014)
6. SSD 기반 캐시 히트율 개선을 위한 블락 교체 기법(2014)
7. 낸드 플래시 기반 멀티 레벨 캐시 교체 기법(2014)
8. ZigBee 조명 제어 시스템을 위한 개선된 신호 간섭 저항 기법 연구(2015)
9. 유사도를 고려한 계층적 컨텍스트 모델링을 통한 보다 정확한 상황 인지 설계(2015)

- 국제논문(3편)
1.Hadoop Preemptive Deadline Constraint Scheduler (IEEE CyberC 2014)
2.Considering Block Popularity in Disk Cache Replacement for Enhancing Hit Ratio with Solid State Drive(IEEE SNPD 2015)
3.Block Replacement based on Access Locality with Solid State Drive(ICITCS 2015)

- 국내특허(4편)
1.클라우드 가상 머신들을 위한 자원 재배치 관리 장치 및 자원 재배치 관리 방법(10-2015-0064762)
2.하둡 선점 데드라인 제약 스케줄링 방법 및 그 방법을 수행하는 컴퓨터프로그램과, 그 프로그램이 기록된 매체
(10-2015-0052368)
3.에너지 효율성을 고려한 무선센서 네트워크 운영방법(10-2015-0024497)
4. 블록 인기도에 기반한 SSD의 블록 교체방법(10-2015-0128944)

글자수 1,5402,27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