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KT cs 2016년 상반기 신입 인바운드상담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학과
  • 학점 3.8/4.5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17,99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아쉬운 점이 조금 더 많습니다. 지원자를 잘 파악하고 자신의 많은 강점을 경험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부분은 정말 좋습니다. 다만, 지원하는 직무가 무엇인지 구체적이지 않으며, 그런 직무를 왜 지원하는지, 그런 일을 왜 해당 기업에서 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관심과 의지가 미흡합니다. 이를 참고하시어 기업에서 내가 지원한 직무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직무담당자로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분석하시어 전달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열정을 다하는 사람에게는 주변 사람들의 신뢰가 따라오기 마련이다.” 어릴 적부터 아버지께서 저에게 항상 하시던 말씀입니다. 당시 회사생활 하시던 아버지께서 여러 경쟁 회사의 틈바구니에서 작은 고객과 관계에도 소홀히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시는 한결같은 모습은 저에게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좋은점 1그리고 집 근처에 있는 천주 교구에서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효광원`에서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재능 기부하는 교육봉사활동의 기회가 생겼습니다.

방과 후 교육지원 프로그램인 멘토스쿨에서 영어와 수학강의를 저소득층 학생을 위해 하는 봉사이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멘토로서 꿈을 주고,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쉽게 가르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초기엔 약간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열정을 다하면 신뢰가 찾아온다는 믿음으로 이후 아이들과의 개별상담을 통하여 개인별 문제점을 파악하고 더 나은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한 결과로서 이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수업을 구성하였고, 아이들과 끈끈한 인간적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그 결과 제가 가르친 아이 중 절반이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소기의 성과를 얻었을 때 많은 보람과 희열을 느꼈습니다.

글자수 6001,049Byte

좋은점 1 외부환경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고 이를 통해 현재 당신은 어떤 사람이냐에 대한 질문으로 지원자의 가치관 인성, 역량 등을 묻는 질문입니다. 그러한 부분으로 해석할 때, 지원자의 아버지라는 외부환경을 통해 지원자의 가치와 역량을 자연스럽게 잘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핵심만 간결하게 전달해도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열정에 대한 의미를 지원자는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요?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사례를 매칭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아쉬운 점은 (1) 한 문장의 길이가 다소 깁니다. 2~3문장으로 나뉠 수 있는 부분을 한 문장으로 연결하였습니다. 가급적 간결한 문장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원자의 의도를 빠르게 파악하게 합니다. (2)약간의 시행착오가 무엇인지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풀이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3)열정에 대한 해석이 무엇이냐에 따라 행동 과정도 어떤 부분이 우선이 되고 강조가 될지.. 방향이 나오며 이를 더 잘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열정에 대한 해석을 할 때 기업의 인재상을 참고하세요 (4)중요한 것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지원자는 어떤 것을 배웠으며 이러한 결과는 직무, 기업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답변
성격은 차분하면서도 사교적이며, 모든 일이든 자신감을 느끼고 책임감 있게 행동합니다.아쉬운점 1 또한, 일단 인연을 맺게 된 사람과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절대 먼저 배신하지 않고, 한번 맡은 일은 끝까지 완수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성격 덕에 친구들로부터 언제나 믿을 수 있는 성실한 사람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습니다.

다만 중요한 일에는 지나치게 세심해지는 편이어서 가끔 소심하다는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이러한 저의 단점이 사소한 실수를 없애고 다양한 방향으로 문제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단점보다는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한 적이 더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또한, 책임감과 자립심 및 강인함을 제 장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부모님과 떨어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타인에 대한 반항심보다는 나 자신과의 싸움에 더 바빴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항상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끼고 있어야 그 일에 대한 성취감과 동시에 그 일에 대한 긍지는 노력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라는 아버지의 교훈을 되새기며, 제 학업과 일에서 그 교훈을 찾았습니다.

글자수 518894Byte

아쉬운점 1 한 문장에 너무 많은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즉, 많은 것은 담아 표현하고자 합니다. 차분, 사교, 책임 등입니다. 특히, 나열식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한 가지를 중점으로 지원자의 실제 사례를 근거로 전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사교적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지원자의 경험 사례를 전달해주시고, 이러한 지원자의 성격 장점이 기업에서 직무를 담당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지를 전하시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단점을 묻는 항목은 지원자 스스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기개발을 하고 있느냐에 대한 질문입니다. 단점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장점도 단점으로 활용되는 상황이 있고, 단점도 장점으로 도움이 되는 상황이 있는 것뿐입니다. 따라서 스스로가 생각하는 단점을 제시하고 이를 어떻게 보완하고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는지를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학창시절엔 꾸준히 경제 / 학술동아리 활동과 동아리의 경리부장을 역임하며 간부로서 통솔력을 길렀고 경리를 담당하며 팀의 예산과 회비를 꼼꼼히 관리하여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며 업무의 추진력과 함께 업무지원의 중요성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그리고 타 학술 동아리 임원들과 함께 동아리를 대표하는 임원이라는 책임감으로 상 / 하반기마다 금융트렌드 및 산업동향 정기 간행물을 기획하고 간행하였고, 힘든 과정이었지만 이런 활동들을 계기로 선후배와 동료들의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었으며, 그 결과 교내에서 우수동아리로 평가되어 학교에서 더 큰 지원을 끌어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동아리 동료들과 함께했던 추억과 경리부장을 담당했던 일은 저에게 사회의 기업에 진출하였을 때도 값진 경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실무차원에서 공부하였던 사무오피스 마스터 과정의 수료와 전국 대학생 프레젠테이션 경연대회의 참가하여 저희 대학팀이 입상하는데 함께하였던 경험도 앞으로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최근 경험한 8개월간의 ****라는 회사에서 짧은 근무 기간이지만 치열하게 경험하였던 admin으로서 관리 업무 경험도 회사조직의 일원으로서 향후 생활 하는데 많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6301,090Byte

아쉬운점 1 첫 문장은 두괄식으로 작성하되, 간결하게 담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000, 00, 00의 역량을 길렀습니다. 라고 시작하시고 그 뒤 그 역량에 대한 근거사례를 단락으로 이루어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저는 사단장 부관부 행정병으로 복무하는 동안 현역병사와 상근예비역의 인사관리를 담당하며 정확하고 꼼꼼한 일 처리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입대 초기인 이등병 시절엔 저희 사단의 행정실무능력 평가는 전군의 평가 기준에서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맡은 일을 소신과 사명감을 가지고 실수를 줄이기 위해 오피스 관련 서적을 공부해가며 제 역량을 키워나갔습니다. 빨리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여 상병 이후에는 부대평가 최하위를 기록한 원인을 분석하고, 간부님들과 선임병 그리고 후임들과 함께 부대 평가수준을 높이기 위해 함께 토론하고 잘못된 점을 개선하는 노력을 꾸준히 하였습니다.

그 결과 사단 부대평가를 2위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저는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하게 된다면 먼저 향후 1년 이내에 “열심히 배우는 성실한 신입사원”으로 인정받을 것입니다.
좋은점 1

저는 어떤 상황에서 일하게 되더라도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지고 해내는 인내력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사고력을 겸비하여, 회사조직의 일원으로 일하게 된다면 항상 동료들과 협동하는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인간의 근본은 `덕`이라고 생각하며, 더욱더 중요한 것은 이를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 실무에서도 한 번 더 생각하고 행동하며 더욱 자신을 가다듬고 정진하여, 신뢰를 얻는다면 그 신뢰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이런 노력은 차후 회사 내 좋은 결실이 될 것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

글자수 7431,283Byte

좋은점 1 경험으로써 결과를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에 대한 과정을 통해 입사 후 포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으려 한 점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다만, 아쉬운 점은 지원자의 직무가 구체적으로 전달되지 않은 점입니다. 입사 후 포부에 대한 항목이지만, 직무지원동기와 기업지원동기를 보여주며 해당 기업에서 어떤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더불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이는 면접에서 활용될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