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전체보기

직무분석가이드(연구개발 R&D 편)

2016-10-12 09:26 조회수 71,842 댓글수8

2016년 직무분석 가이드



 


────────


연구개발(R&D) 


──────── 


 


 


연구개발(R&D)이란?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신제품 개발, 기존 제품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속적 개선으로회사의 기술경쟁력을 높이는 활동을 말한다. 최근 기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의 차별화, 즉 제품의 개발(R&D)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기업이 속한 산업 분야에 있어서 선행기술 개발, 제품 공정기술 개발, 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등의 성과를 기초로 제품화하기까지 진행하는 업무를 말한다.


 


 


 


연구개발(R&D)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



01 정보수집 및 아이디어 탐색


국내외의 새로운 과학·기술 정보, 경쟁사의 과학·기술동향, 신제품 등의 정보 수집을 통해 관련 산업분야 및 제품에 대한 최신 기술을 파악하고 습득한다. 습득한 신기술과 과학동향에 대한 데이터는 연구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한다.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방영하여 연구 방향을 설정한다.


 


02 제품개발 상품화


수집된 과학 및 기술정보와 고객 니즈, 시장정보, 경쟁사 신제품 정보 등을 분석해 개발 제품의 컨셉을 정한다. 이후 기술, 생산, 비용적인 측면에서 제품의 아이디어에 대한 경쟁력을 제고시킨다. 제품 개발 계획이 수립되면 해당 계획에 맞춰 관련된 실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반영한 제품 및 제조 공정 설계를 시작한다. 이후 생산, 품질 등의 부서와 협업을 통해 개발된 신제품의 공정과 작업방식을 보완하고, 각종 테스트를 진행한다. 테스트 제품이 나오면 각종 필요기술 및 도면 등을 생산 부서로 전달해 제품 출시를 위한 초기 품질 검사를 시행한다.


 


03 제품 개선 및 설계 변경


소비자의 지속적인 구매와 로열티 형성을 위해 제품의 품질 유지와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제품이 출시되면 소비자들의 반응을 수집하고 분석하며, 불만사항이나 제품 관련 새로운 아이디어를 반영해 제품을 개선하거나 설계를 변경한다. 또 소비자의 불만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고객지원과 영업부서와 협업을 진행한다.


 


04 기술연구 및 실험


기업은 미래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핵심 기술 연구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기술연구는 중장기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 연구개발직은 미래의 먹거리가 되는 핵심기술연구와 관련된 실험과 평가 업무를 진행한다. 


 


 


 




인문학적 소양이 엔지니어 센스를 키운다


LG전자는 TV와 냉장고, 에어컨, 스마트폰 등 다양한 생활가전 제품들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각 제품별로 연구조직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그중에서 도홍해 연구원은 TV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연구소의 TV기구모듈러팀에 소속돼 일하고 있다.


 



 


 | LG전자 TV기구모듈러팀 |
 도 홍 해 선임연구원


 


TV모듈이라는 단어가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진다. LG전자 TV모듈러연구팀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


우리가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듈(Module)’과 ‘기구’라는 단어부터 설명해야 할 것 같다. 모듈이란, 여러 가지 부품이 하나로 묶인 상위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비행기에는 수십만 가지의 부품이 들어가지 않나. 그것들을 기능과 역할별로 묶어서 날개부, 동력부, 실내내장, 연료부 등으로 나눌 수 있고, 그렇게 큰 구분으로 나뉜 각각을 모듈이라 부른다. 즉, 몇 가지의 모듈들이 모여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진다고 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기구’란 산업체에서 주로 쓰이는 단어인데, 외관을 포함해 제품의 기계공학적인 전 부품을 지칭하는 말이다. 즉, TV기구모듈러팀은 TV의 외관을 포함한 기구적인 부품을 모듈 단위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팀이라고 볼 수 있겠다.


 


LG전자에서 담당하고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팀 내에서 나는 TV의 선행 외관 기술 파트를 담당하고 있다. TV 외관에 사용되는 소재와 마감 후처리 방법 등을 연구하고 더 나은 외관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 내 역할이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출되면 전시회나 파트너사 등을 방문해 관련자들과 미팅을 하기도 하고 또 직접 샘플을 만들면서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작업을 주로 하는 편이다. 일과는 매우 유동적이지만 보통 오전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들을 정리하고 업무 관련자들과 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오후에는 팀원들과 함께 부품을 검토하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샘플로 들어온 타 회사의 TV를 함께 살펴보며 우리 제품과 비교해보거나 장단점을 분석하기도 하고, 때론 TV와 전혀 연관이 없을 것 같은 가전제품, 가령 로봇청소기라든가 에어컨 등도 살펴보는 편이다. 이는 다른 분야의 전자제품들을 뜯어보면서 TV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함이다.


 


능력 있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꼭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


엔지니어적인 감 또는 센스를 가지고 있다면 실무를 진행할 때 큰 도움이 된다. 개발이라는 것은 1+1=2라는 정해진 공식에 의해 결과가 나오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경험과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했을 때 좋은 아이디어가 도출된다. 이런 엔지니어적 센스를 키우기 위해서는 전공 분야에 대한 공부가 필수지만 세상 돌아가는 것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평소 신문은 꼭 읽었으면 좋겠고 전공 서적 외에 고전과 인문학 도서도 많이 읽기를 권한다. 막상 취업을 준비할 때는 책을 읽는 것이 무슨 큰 도움이 될까 싶기도 하겠지만 일을 하다 보면 인문학에서 영감을 얻거나 방향을 결정할 때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는 것을 종종 경험한다. 그래서 나 또한 아무리 바빠도 신문은 꼭 읽으려고 하고, 1년에 10권 이상의 인문학 서적을 읽으려 노력하고 있다.


 


LG전자 TV개발 연구소에 입사하려면 어느 정도의 스펙을 갖춰야 하나?


흔히 개발실에 입사하려면 석·박사 학위가 있어야 한다거나 자격증을 꼭 취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취업 시 그러한 조건들이 당락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 지원 가능한 기본적인 학점과 영어점수 등을 갖췄다면 그 이상의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남들과는 다른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찾는 데 집중했으면 한다. 실제로 LG전자 인사팀의 얘기를 들어보면, 자기소개서 상에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가치, 경험, 능력을 적은 친구들에게 더 눈이 간다고 한다. 나 역시 함께 일할 후배를 뽑으라면 학교에서 스펙을 쌓기 위해 공부만한 친구들보다는 개성 있고 다양한 사고를 할 줄 아는 친구를 뽑고 싶다.


 


공대생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취업할 때 어떤 직무를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른다는 점이다. 자신에게 맞는 회사, 그리고 직무를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겠는가?


취업과 관련한 정보나 진로 고민에 대한 조언은 학교 선배들 또는 주변 어른들을 통해 주로 얻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때 그들의 조언을 참고로 삼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전부일 것이라는 선입견은 가지지 않았으면 한다. 세상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넓고 지금까지 본인이 경험한 것보다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이 더 많은데, 단편적으로 얻은 몇 가지 정보만으로 ‘그 직무는 이럴 것이다’는 식의 섣부른 선입견을 가지다 보면 선택할 폭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LG전자 TV모듈러연구팀으로의 입사를 희망하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을 부탁한다.


프레젠테이션 능력, 즉 발표력을 키웠으면 좋겠다. 함께 일하는 후배들 중에 참 똑똑하고 성실한 친구인데 의외로 발표력이 부족해 빛을 발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회사는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일하는 큰 조직이다.그렇기 때문에 사람끼리 부딪칠 일도, 협업해야 할 일도 매우 많다. 이때 본인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도 이를 상대방에게 제대로 설명할 수 없으면 일의 진행이 더디고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 내 머릿속에 있는 것 등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연습을 평소에 해두면 좋을 것 같다.


 


연구개발(R&D)직 합격자소서



 


 


 


 


 


연구개발(R&D)직 자소서 & 면접 핵심 비법


연구개발직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대부분은 이공계다. 이들이 취업준비를 하면서 가장 힘들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기소개서 작성. 글쓰기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더 막막한 것이다. 이에 연구개발직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이공계생들을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 비법은 물론 면접 대비법까지 담았다.


 


연구개발(R&D)직 합격 맞춤 전략



각 항목의 의도에 맞게 작성해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자신의 연구분야, 연구 경험 중 항목의 의도에 맞는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분석력, 통합적 이해력, 목표지향성, 도전정신, 책임감, 문제 해결력, 창의력, 유연한 사고, 호기심 등 연구개발 직무에 필요한 역량 중 자신이 가진 강점이 에피소드에 잘 녹아있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해라


연구개발직 면접은 전공지식과 관련된 테스트를 진행한다. 또한, 인성과 PT면접으로 나뉘는 경우가 많다. 평소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 관련, 자신의 연구주제 관련 PT 면접에 대비해두자.


 


직무 경험을 강조해라


 연구개발직에서는 지식, 연구 경험, 학교의 연구실의 분위기를 익히며 일한 경험이 있는 석·박사 출신을 우대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학사 출신자라고 해서 합격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연구실 분위기, 즉 일하는 분위기를 알고 적응 경험이 있다는 것은 직무역량이 될 수 있으니 있다면 반드시 어필하도록 하자.



 


 


 

좋은일연구소
  • 1) 본 자료의 합법적인 다운로드는 자유이나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서는 사용을 금합니다.
  • 2)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호오 2016-10-24

    R&D에 관심이 많았는데 감사합니당~!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10-24

      안녕하세요. R&D 관련한 직무 정보를 업로드 하였습니다. 심화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게시판을 통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ㅈㅇㄹㅇㄳ 2016-11-03

    역시 분석력이 가장 중요하네요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11-14

      현직자가 뽑은 연구개발 R&D의 가장 필요한 역량에 분석력이 선정되었네요^^

  • 잇힝 2016-11-15

    하... 여기 나온 내용들로 참고가 잘 되었습니다. 감사.. 이제는 노력뿐...ㅜ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박지윤선임컨설턴 2016-11-18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힘들게 노력한만큼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ㅎ

  • 와아 2016-12-08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쑥쑥 올라가네요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파러웨 2016-12-30

    너무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삼성그룹 GSAT 핵심노트
이전글
직무분석가이드(재무.회계 편)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