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마케팅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효과적인 판매 전략 수립

Commercial 부 과장 윤명원 2023.11.15. 조회수 40,964 Tag #BAT로스만스 #BAT #마케팅

1902년에 설립된 BAT(British American Tobacco) 그룹은 ‘더 좋은 내일(A Better Tomorrow™)’을 구축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로 세계 담배 업계를 선도해 가는 글로벌 기업이다. BAT로스만스는 서울 본사와 사천 제조공장을 거점으로 하여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추고 있으며, 사천 제조공장은 국내 최초의 글로벌 담배 제조사의 공장이기도 하다. 사천공장이 생산하는 물품의 66%는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타이완, 중국, 싱가포르를 포함한 약 12개국에 공급되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담배 업계에서 Commercial 업무를 담당하는 윤명원 과장에게 BAT로스만스의 판매 전략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BAT ROTHMANS FAR EAST B.V.

Commercial 부
윤명원 과장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BAT로스만스 Commercial 부문 Marketing Operations Analytics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윤명원 과장입니다. 입사한 지는 2년 9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BAT로스만스의 판매 제품 포트폴리오를 소개해 주세요.

BAT로스만스는 다양한 연초 및 궐련형 전자담배, 일회용 액상 전자담배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던힐, 켄트와 같은 연초 브랜드가 바로 BAT의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글로, 네오, 뷰즈와 같은 잠재적 유해 저감 제품군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판매 데이터를 수집해 수요를 분석하고 향후 트렌드 예측

 

Commercial 부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BAT로스만스의 Commercial 부는 BAT가 취급하는 제품들이 국내 5만 2천여 곳의 편의점과 3만 5천여 곳의 일반 GT 소매점에서 원활하게 판매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부서 내에는 지역별로 특정 브랜드를 담당하는 팀부터 온/오프라인 Commercial을 담당하는 팀까지 업무에 따라 세분된 팀이 존재하며, 각 팀에는 다양한 배경과 전문성을 가진 인재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과장님의 담당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Demand forecasting 업무는 무엇인가요?

제가 속해 있는 Marketing Operations Analytics팀은 편의점 본사 및 점주로부터 판매되는 담배의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는 업무를 합니다. Demand Forecasting 업무란 소매점들의 월별, 연간 수요를 예측해 공장의 생산 수량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업무를 뜻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을 분석해 카테고리별 제품의 성과를 분석하고, 경쟁사 조사를 통해 시장의 상황 및 향후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이 모두 Marketing Operations Analytics팀의 업무에 포함됩니다.

 

신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때 어떤 판매 전략을 활용하는지 궁금해요.

담배 제품은 그 유해성 때문에 광고 규정이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조사는 보통 두 가지 채널을 활용합니다. 일반 연초와 궐련형 전자담배, 액상형 전자담배는 편의점 내에서만 광고할 수 있어 보통 편의점 카운터와 카운터 뒤 진열장 헤더 공간에 광고를 진행하고, 전자기기로 분류되는 전자담배 기기는 조금 더 유연한 규정을 적용하여 편의점과 온/오프라인 채널을 두루 활용합니다.

 

현재 담배 시장에서 주목할 점은 무엇이고, BAT로스만스는 이에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담배에 대한 사회적 여론이 부정적으로 변해감에 따라 담배 산업 역시 일반 연초에서 유해성이 저감된 전자담배로 그 중심을 옮겨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추세에 발맞춰 BAT 그룹에서는 ‘Reducing the Health Impact of our Consumers’라는 슬로건을 걸고 글로, 뷰즈, 벨로와 같은 유해성 저감 제품군의 포트폴리오를 대폭 확대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담배 시장 분석은 기본, 영어 실력도 중요한 평가 요소

 

지금까지의 커리어 패스를 들려주세요.

평소 글로벌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Commercial에 관심이 많아 경영학을 전공했고, 대학 재학 중에도 글로벌 기업 취업을 목표로 준비했습니다.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던 중 BAT로스만스의 Fast Track(Global Graduate Program)을 알게 되었는데, 글로벌 기업 전략과 브랜드 Commercial 분야를 배우며 커리어를 쌓을 기회라고 생각해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채용 전형을 준비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담배 시장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했습니다. BAT로스만스에서 출시한 브랜드부터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흡연가인 저도 새롭게 알게 된 브랜드가 있을 정도로 많은 브랜드(200여 개)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사실에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Global Graduate Program의 면접 전형에는 발표로 진행되는 그룹 면접이 있어서 영어 발표 연습을 열심히 했습니다.

 

업무상 영어 사용 비율이 어느 정도 되나요?

글로벌 기업인 만큼 업무의 많은 부분이 영어로 진행됩니다. 서울 본사에도 영어와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bilingual 직원이 많습니다. 팀에 따라 사용 빈도에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영어 실력은 필수이며, 능통할수록 좋을 것 같습니다. 회화는 물론이고 영문 독해와 비즈니스 문서 작성까지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이 필요합니다.

 

BAT 로스만스 조직문화 소개 부탁드립니다.

BAT 로스만스에서는 총 6가지의 핵심 기업 가치를 기반으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핵심가치는 ‘Truly Inclusive’, ‘Love our Consumer’, ‘Empowered through Trust’, ‘Passion to Win’, ‘Stronger Together’, ‘Do the Right Thing’ 총 여섯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의 미래를 만드는 핵심 원리로, 조직이 원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의 행동, 의사결정, 교류 방식을 결정하는 바탕이 됩니다. 이 여섯 가치를 다함께 공유하고, 깊이 이해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업무유연성에 있어서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조율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연근무제를 통해 업무시작 시간을 조정할 수 있으며, 각자 업무효율성을 위한 최적의 환경조성을 위해 재택근무도 권장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동료들과 일하기 때문에, 여러 의견을 존중하고, 리더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각자 맡은 업무에 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조율해 나갈 수 있는 ’Empowered through Trust’가 주어진 환경입니다.

 

BAT로스만스는 인재양성에 진심인 회사라고 들었습니다.
최근에 참여하신 Marketing Career Navigator는 무엇인가요?

Career Navigator란, Commercial 내 자신이 원하는 커리어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어플로, 현재 개인의 역량 및 향후 나아가고자 하는 career에 대한 self-assessment를 기반으로 APMEA North 지역 MKT/Commercial 부문 내에서 연관성이 있고 가용한 position을 쉽게 찾아내고, 경력개발 관련 결정을 내리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저는 최근에 참여한 섹션을 통해 제 강점을 평가할 수 있었고, 커리어 관련 경로를 계획하며, 저만의 경력 개발 계획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회사에서 구성원의 역량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에 BAT 재직자들은 근무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Interview 03

재미있는 이벤트 덕분에 동료들과 유대감 쌓여

 

BAT로스만스에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을 말씀해 주세요.

입사하는 날부터 지금까지 기억에 남는 순간들이 많아 고르기가 정말 어려운데요. (웃음) 최근에 가장 기억 남는 일을 하나 꼽자면, 본사 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Better Spring’이라는 계절 이벤트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맛있는 음식과 주류가 준비되어 있어 동료들과 푸짐하게 즐길 수 있었고, 대형 미팅룸에서는 프로젝터를 설치해 닌텐도 스위치 마리오 카트 대회가 열려 다들 재미있게 참여했습니다. 임원진 중 몇 분은 마리오와 루이지로 분장하고 오셔서 직원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기도 했고요. 정기적으로 열리는 이러한 행사 덕분에 동료들과 편하게 어울리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문화가 자리 잡은 것 같습니다.

 

이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말씀해 주세요.

Marketing Operations Analytics팀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경영학이나 경제학 관련 전공자를 선호하며, 2년 이상의 데이터 및 시장 분석, 시장 인텔리전스 관련 경험을 우대합니다. 성향으로는 꼼꼼하고 체계적이며 분석에 대한 열정을 가진 분들께 알맞은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채용 시 관련 자격증을 우대하니 직무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해서 면접에서 이를 어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이고, 동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요?

지금까지 일을 하며 저에게 영감을 준 동료들이 어떤 사람들이었는지 생각해 보면 하나같이 책임감이 강하고 결과에 대한 욕심이 있는 분들이었습니다. 단순히 맡은 일을 완수하는 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동료들에게 많이 배운 만큼 저도 이런 가치를 추구하며 다른 동료들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BAT로스만스에 입사하고 싶은 취업준비생들에게 합격 팁을 전하신다면?

BAT로스만스의 신입 채용은 주로 Global Graduate Program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Commercial부터 파이낸스, 오퍼레이션, HR 분야의 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커리어 Fast Track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지원자들로부터 찾는 가장 중요한 자질은 리더십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창 시절이나 과거 경험 중 리더십을 발휘한 순간이 언제였는지, 또한 앞으로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지 미리 생각해 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로 Global Graduate Program 전형에는 발표 과제가 많습니다. 미리 영어와 한국어로 철저한 발표 연습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BAT로스만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마케팅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BAT 로스만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여러 부서와 협업하며 BAT 비즈니스의 성장을 견인
이전글
모든 구성원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