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마케팅

효율적인 미디어 플래닝을 고민합니다

브랜딩전략팀 책임 이규희 2023.10.31. 조회수 34,297 Tag #링크프라이스 #LINKPRICE #제휴마케팅

2000년에 설립된 링크프라이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제휴마케팅 플랫폼을 보유한 온라인 광고 대행사이다. 성공적이라고 평가받는 링크프라이스의 사업모델은 광고주가 내건 광고 조건을 어필리에이트가 달성함으로써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누구나 어필리에이트가 되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수익모델은 어필리에이트로 하여금 특정 머천트에 대해 지속적인 광고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성과에 따라 비용을 부담하는 머천트에게는 좀 더 효율적인 광고비 집행이 가능하게 한다. 광고주에게 더 효과적인 액션플랜을 제공하는 미디어 플래닝 담당자, 이규희 책임에게 직무 이야기를 들어보자.

LINK PRICE

브랜딩전략팀
이규희 책임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링크프라이스 브랜딩전략팀에서 근무하는 이규희 책임입니다. 첫 직장인 링크프라이스에서 올해 5년 차를 맞이했으며, 브랜딩전략팀에서 근무한 지는 2년 정도 되었습니다.

 

브랜딩전략팀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분들이 근무하고 있나요?

브랜딩전략팀은 PA사업본부에 있는 부서로, 제작팀 및 운영팀과 함께 링크프라이스의 제휴마케팅 업무를 맡아 진행합니다. 팀 내 포지션은 크게 PM(Product Manager)과 AM(Ad Manager)으로 나누어지며, 주로 AE(Account executive)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한 광고 제안서 작성, 광고 캠페인 기획, 운영 전략 수립, 데이터 분석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Interview 01

각종 마케팅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

 

책임님의 담당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저는 PM으로서 광고주의 전반적인 광고 방향성 및 KPI를 수립하고, 타깃층에 올바른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미디어 플래닝을 담당합니다. 빠르게 업데이트되는 온라인 매체의 속성에 따라 캠페인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계획하며, 상황 변화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하는 멀티플레이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업계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나요?

광고 시장은 특히나 트렌드에 민감한 분야이기 때문에 각종 마케팅 트렌드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관련 분야의 뉴스레터를 매일 구독하고 있으며, 웨비나를 통해서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 사람들의 오프라임 모임에 참석하는 것도 좋은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고요.

 

광고 운영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에 관해 알려 주세요.

업종과 분야에 따라 광고 전략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그런 면에서 무엇보다 광고주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어서 KPI가 광고주의 특성에 맞게 명확하고 적절하게 설정되었는지, 어떤 타깃에 광고를 노출할 것이고 어떤 방법으로 관심을 끌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특별히 선호하는 전공은 없으며, 마케팅이나 데이터 분석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외국계 광고주를 수주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영어나 중국어 실력을 갖추면 입사에 유리합니다. 업무 대부분이 광고주 및 여러 매체와의 협의로 진행되기 때문에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 역량이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얻고 전략을 수립하는 점에서 데이터 분석 역량도 필요합니다. 어떤 업종의 광고주를 수주할지 모르므로 항상 많은 분야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경험을 즐긴다면 이 업무를 잘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Interview 02

업무의 커버리지가 넓은 만큼 배울 것도 많은 부서

 

업무를 통해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어렵게 고생해서 만든 제안서로 광고주 수주에 성공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제가 제시한 방향과 운영전략이 광고주의 마음에 들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광고 수주 후 성공적인 광고 운영을 통해 성과를 내고, 이에 광고주가 만족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면 제 역할을 다했다는 생각에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브랜딩전략팀의 궁극적인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은 어떻게 노력하나요?

브랜딩전략팀의 궁극적인 업무 목표는 링크프라이스가 단순한 디지털 대행사를 넘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공하는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현재 이를 위해 미디어 & 크리에이티브의 기획에서부터, 운영, 제작까지 점차 업무 영역을 넓히며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커리어 패스를 들려주세요.

저는 몽골어와 경영학을 복수 전공했습니다. 대학생 시절 여러 대외활동을 했는데,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아무리 좋은 아이템도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마케팅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이렇게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된 후 광고 대행사를 목표로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링크프라이스에 입사해 실무를 경험하면서 이 직무가 기대 이상으로 적성에 맞는다고 느껴 지루함 없이 5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브랜딩전략팀의 근무 분위기와 업무 강도가 궁금해요.

브랜딩전략팀은 링크프라이스 내에서도 팀 분위기가 좋기로 소문난 부서입니다. 팀원 모두가 각자의 업무에 대해 넘치는 책임감과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긍정적인 마인드로 임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커버리지가 넓은 탓에 업무강도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그만큼 배울 것도 많은 부서라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3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대외활동에 도전해 보길

 

링크프라이스를 자랑해 주세요.

먼저, 일한 만큼 보상받는 급여체계에 대해 자랑하고 싶습니다. 링크프라이스는 성과에 따라 급여를 지급해 본인이 노력한 만큼 인정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자기 계발비 지원, 해외워크숍 등 구성원의 역량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복지가 잘 마련되어 있다는 점과 쾌적한 근무 환경도 링크프라이스의 자랑거리입니다!

 

이 직무에 관심이 있는 후배에게 콘텐츠를 하나 추천해 주세요. 이유도 말씀해 주세요.

배달의 민족 마케터로 근무하셨던 이승희 님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ins.note)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 아주 유용한 채널이거든요. 일상 속 사소하게 지나칠 수 있는 것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채널이라 꾸준히 구독하고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 성공의 팁과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미 사회인이 된 제가 약간 후회하는 것은 취업준비생 때 왜 좀 더 많은 대외활동을 하지 않았나 하는 것입니다. 특히 광고나 마케팅과 관련된 공모전, 대외활동에 참가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대학생 혹은 취업준비생이라면 좀 더 다양한 기회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케터를 꿈꾼다면 본인의 개인 SNS 채널 역시 단순한 기록용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운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링크프라이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온라인 마케팅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링크프라이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법인 고객에게 복지몰 제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전글
광고주에 최적화된 키워드 검색 광고를 제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