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마케팅

광고주에 최적화된 키워드 검색 광고를 제안합니다

키워드사업부 부산센터2본부 2팀 팀장 김상우 2023.10.31. 조회수 36,462 Tag #링크프라이스 #LINKPRICE #온라인마케팅

2000년에 설립된 링크프라이스는 성과 기반 광고(Performance based Advertisement) 기업을 표방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기업이다. 온라인 쇼핑몰은 매출을, 회원제 사이트는 회원 수를 성과 지표로 설정하는 식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최종 성과에 기반하여 광고 및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현재 링크프라이스의 서비스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유력 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서도 제공되고 있는데, 특히 자회사를 통해 진출한 중국과 베트남에서는 국내와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링크프라이스의 다양한 활동 중에서도 키워드 검색 광고 분야의 업무를 전담하는 키워드사업부 김상우 팀장에게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LINK PRICE

키워드사업부 부산센터2본부 2팀
김상우 팀장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링크프라이스 키워드사업부 부산센터2본부 2팀장으로 재직 중인 김상우입니다. 2017년에 입사해 만 6년 정도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링크프라이스의 주요 서비스를 설명해 주세요.

링크프라이스는 고객의 비즈니스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디지털 광고 기업입니다. 각종 소셜 플랫폼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제휴 마케팅부터 인터넷 포털 사이트, 오픈마켓, 라이브 커머스를 다각도로 활용한 온라인 광고까지 고객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고객 발굴부터 사후 관리까지
키워드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 수행

 

소속팀의 업무와 팀장님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키워드사업부는 이커머스 및 포털사이트에 광고를 원하는 신규 광고주를 찾는 일부터 광고주를 위한 컨설팅과 광고 운영, 사후 성과 분석까지 키워드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키워드 광고 마케터이자 팀장인 저는 위에서 말한 업무를 전반적으로 수행함과 동시에 팀의 월별 목표 설정,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 팀원들의 고충 관리, 신입사원 교육과 같은 팀장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성과 분석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나요?

마케팅 성과 분석은 일반적으로 광고 집행 전에 설정한KPI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측정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KPI로 설정하는 지표는 마케팅의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데, 그중에는 검색 노출량, 신규고객 유입량, 구매 전환율, ROAS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각 지표의 달성률이 나오면 부족한 부분과 초과 달성한 부분을 확인하고, 전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 분석합니다.

 

참여한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것을 말씀해 주세요.

한 대형 업체의 오픈마켓 광고를 집행했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 업체는 하나의 브랜드만 운영하는 곳이 아닌, 국내외의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곳이었기에, 저는 각 브랜드의 담당자들과 장시간에 걸쳐 논의를 나눠야 했습니다. 브랜드별로, 매체별로 전략과 운영 방안이 제각기 달라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많이 고민한 만큼 성과적인 면에서 아주 성공적인 프로젝트였습니다.

Interview 02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광고주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

 

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마케팅이나 데이터 분석에 능한 통계학을 전공한다면 업무에 유리하며, 검색 광고 마케터 자격증이나 SNS 광고 마케터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광고주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광고주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광고의 운영 방향을 올바르게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업무 역량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원래 유행에 둔감한 편이었는데, 이 일을 시작하면서부터 유행의 흐름을 놓치면 도태된다는 생각으로 SNS, 유튜브, OTT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트렌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데이터 분석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엑셀 공부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입사 초기에는 엑셀 수식 하나도 제대로 쓸 줄 몰랐지만, 지금은 바로바로 필요한 수식을 사용해 방대한 데이터에서 필요한 데이터들을 빠르게 추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업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세요?

개인적으로 마케터로서 꽤 많은 경험을 쌓아왔다고 자부하는데, 고심 끝에 제안한 내용을 광고주가 귀담아들어 주지 않을 때 좌절감을 느끼곤 합니다. 그럴 때는 제가 분석한 내용과 제안 방향이 목적에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맞는다는 확신이 들면 내용을 좀 더 보완하거나 제안의 방법을 바꾸는 식으로 광고주를 설득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 신규 광고 수주에 성공했을 때는 엄청난 성취감을 느낍니다.

Interview 03

링크프라이스는 마케팅 역량을 쌓기 좋은 기업

 

지금까지의 커리어 패스를 들려주세요.

대학에서 동물생명과학을 전공하고 연구직 공무원이 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이 직무는 전국 기준으로 몇 년에 한 명밖에 뽑지 않을 정도로 T/O가 적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포기하고 다른 연구직 입사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아버지께서 뇌출혈로 쓰러지시고 말았습니다. 더 이상 공부만 하고 있을 수 없었던 저는 빨리 입사할 수 있는 직장을 찾기 시작했고, 링크프라이스에서 면접 제안을 받았습니다. 제가 준비했던 직무와 다른 업무를 잘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기도 했지만, 업무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가 마음에 들어 입사를 결심했습니다. 업무를 배우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으나 노력한 만큼 성과로 보상받는 체계가 좋아서 지금까지 만족스럽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링크프라이스에서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대형 광고주를 수주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급여를 받고 싶다는 마음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목표는 팀장으로서 팀을 잘 이끌어가는 것입니다. 부산센터2본부 2팀을 신입사원들이 가장 가고 싶은 팀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FM적인 업무 스타일로 인해 제가 무서운 팀장, 깐깐한 팀장으로 소문이 나 있기는 한데, 팀원들이 업무적으로나 업무 외적으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팀장이 되고 싶습니다.

 

링크프라이스는 마케터가 성장하기에 어떤 회사인가요?

결코 만만한 환경은 아니지만 그만큼 마케터로서 역량을 쌓기에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야별로 전문성을 가진 선배들이 많아, 디지털 광고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본인이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는 곳입니다.

Interview 04

근무 만족도를 높여주는 빵빵한 복지혜택!

 

복지제도 BEST3을 꼽으신다면?

첫 번째는 각종 프로모션입니다. 월별 전사 프로모션부터 매체별 프로모션, 해외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추가 인센티브나 해외여행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된다는 점에서 가장 좋은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자기계발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링크프라이스에서는 기본급여와 인센티브 외에도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는 자기 계발비를 지급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를 레저스포츠 활동과 그루밍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기 계발비가 아니었다면 지금처럼 고급 1인 헤어숍에서 매달 관리를 받을 수 없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떨어지지 않는 카페테리아의 간식과 음료수입니다. 일반적으로 탕비실이라고 하면 인스턴트 커피나 캡슐커피, 소량의 간식이 비치된 게 전부이지만 링크프라이스의 탕비실에는 업소용 음료 냉장고에 음료가 한가득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간식들이 항상 채워져 있습니다. 업무 중 허기지거나 당이 떨어질 때 맛있게 즐기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시절로 돌아간다면 꼭 하고 싶은 일 한가지는 무엇인가요?

신입사원 시절로 돌아간다면 좀 더 공격적으로 영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돌아보면 겁 없이 영업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시기는 신입사원 시절인 것 같습니다. 아는 것이 많아지고 보이는 것이 많을수록 오히려 겁이 많아져 영업 활동을 할 때 주눅이 들게 되거든요. 연차가 올라가면 관리 업무가 늘어나 영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기도 하고요. 신입사원 시절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 더 굳은 의지를 가지고 공격적으로 영업 활동을 해보고 싶습니다.

 

링크프라이스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 성공의 팁과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당장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링크프라이스에서 처음부터 하나하나 배워 나갈 수 있거든요!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굳은 의지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처한 상황을 탓하기보다 주어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면 그 결과가 여러분을 보상할 것입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꾸준한 노력으로 실력을 인정받는 마케터가 되시길 바랍니다.

 

 

 

>> 링크프라이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온라인 마케팅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링크프라이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효율적인 미디어 플래닝을 고민합니다
이전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여행상품을 기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