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획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여행상품을 기획합니다

상품본부 동남아사업부 상품기획운영팀 매니저 박형진 2023.10.27. 조회수 31,555 Tag #모두투어 #MODETOUR #여행상품기획

엔데믹에 접어들며 그간 움츠러들었던 해외여행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긴 잠에 빠졌던 여행관광업계도 오래간만에 기지개를 켜고 있다. 1989년 국내 최초의 도매 여행 기업으로 설립된 국일여행사에서 시작된 모두투어는 2005년 현재의 사명으로 바꾼 이후 국내를 대표하는 여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여행 알선 서비스뿐만 아니라 호텔 숙박 서비스, 부동산업 및 임대업, 교육 서비스업까지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모두투어는 최근 ‘VISION 2025’를 선포하고 국내 대표 여행기업을 넘어 글로벌 관광레저그룹으로 도약한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고객이 만족할 여행상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상품기획운영팀 박형진 매니저에게 기업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MODETOUR

상품본부 동남아사업부 상품기획운영팀
박형진 매니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두투어 동남아사업부 상품기획운영팀에서 근무하는 박형진 매니저입니다. 관련 업무 경력은 올해로 10년 차입니다.

 

상품본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분들이 근무하나요?

상품본부는 국내외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여행상품을 기획 및 운영하는 부서로, 담당 국가별 혹은 테마별(국내, 골프, 호텔, 허니문)로 팀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팀원들의 대부분은 관광 관련 학과를 전공했거나 관련 업무 경력이 있는 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전혀 관련 없는 분야를 전공한 분들도 계십니다. 전공과 상관없이 여행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있다면 언제든 누구든 환영입니다.

Interview 01

객관성을 갖고 상품을 기획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검토하는 것이 필요

 

매니저님의 출근에서 퇴근까지 업무 일과를 들려주세요.

모객 관리가 중요한 업무라서 출근 후 가장 먼저 상품별 모객 현황을 파악합니다. 모객 실적을 파악한 후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모션을 확인한 뒤, 상품과 실행 계획을 재정비합니다. 기본적인 업무가 끝나면 월간, 분기별 마케팅 프로모션을 정비하고, 새로운 상품 기획을 위해 채널영업부, 마케팅기획부 등 다른 부서 및 현지에서 행사를 책임지는 랜드사와 소통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여행상품을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고객이 만족할 만한 상품을 만든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여행상품은 ‘내가 가는 여행’이라는 생각으로 나와 가족이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 상품인지, 잠자리나 식사에 아쉬움이 없을지 자문하며 기획하는데, 그러면서도 개인적인 취향은 어느 정도 배제해야 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객관성을 유지하며 상품을 기획하고자 노력하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고객의 관점에서 만족스러운 상품인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기획에 참여한 상품 중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2023년 9월에 유튜브 채널과 함께 진행한 마케팅 프로모션이 기억에 남습니다. 개그맨이 진행하는 채널이었는데, 채널 콘셉트에 맞게 상품 담당자인 제가 직접 참여해야 했습니다. 유튜브에 출연한다는 것이 조금 부담스럽기는 했지만, 기획한 상품을 고객들에게 직접 소개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 매우 뜻깊고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이 직무의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상품 담당자의 가장 중요한 업무 목표는 여행상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상품의 기획과 운영, 가격 결정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갖는 만큼 수익 관리에도 막중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익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는 외부적인 요소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글로벌 이슈에 따른 환율 변동, 자연재해, 국가 간의 분쟁,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등 여행사업은 예상할 수 없고 통제할 수 없는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Interview 02

나만의 개성을 녹여낸 여행 상품을 시장에 선보이는 일

 

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이 업무는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비교 분석해 보면서 여행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트렌드를 읽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관광과 관련된 전공을 하면 유리하고, 어학 능력이 우수하면 좋습니다. 여행 경험과 해외 체류 경험도 도움이 될 것이고요. 업무에 잘 맞는 성향은 활동적이고 시장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과 매력은 무엇인가요?

항상 더 좋은 상품을 목표로 기획하지만, 소비자 반응이 예상과 다르거나 결과가 좋지 않을 때 어려움을 느낍니다. 소비자와 기획자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새로운 상품을 선보여야 한다는 것이 이 직무의 고충입니다. 그렇지만, 여행상품의 기획부터 가격 책정, 판매와 회사의 수익 창출까지 일련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고, 나만의 개성을 녹여낸 상품으로 시장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이 직무의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동남아사업부의 근무 분위기와 강도는 어떤가요?

동남아시아 지역은 우리나라에서 비용과 비행시간 부담 없이 떠날 수 있는 곳이며, 여행사 간의 경쟁도 치열한 지역이라 모두투어에서 가장 바쁜 부서 중 하나입니다. 직원 수도 많아서 늘 북적거리는 느낌이 있지만, 도전적이고 열정을 가진 분들이 함께하기에 업무가 많이 힘든 편은 아닙니다.

Interview 03

여행은 경험을 판매하는 일, 나의 다양한 경험이 곧 경쟁력!

 

지금까지의 커리어 패스를 들려주세요.

대학에서 관광경영학을 전공했고, 졸업 후에는 리조트의 프런트에서 근무했습니다. 리조트에 근무하는 동안 많은 여행객들을 접하며 직접 여행상품을 기획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모두투어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끝에 모두투어에 입사해 3년 동안 대리점에서 B2B 영업과 예약관리 업무를 수행했고, 이후 상품본부에 발령받아 현재는 베트남 여행상품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대학 시절 필리핀과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다녀온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외에 거주하면서 영어도 많이 늘었고, 체류 도시 인근을 여행하면서 현지 여행사를 이용한 경험, 여행 정보를 수집하고 일정을 짠 경험 등이 여행 상품을 기획 업무의 좋은 연습이었습니다.

 

모두투어에 근무해서 좋은 점 세 가지를 꼽으신다면?

첫째, 다양한 해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 기획 업무를 하면 여러 나라로 출장을 다니는데, 매번 새로운 문화를 경험할 수 있어 좋습니다. 둘째, 연차를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눈치 보지 않고 원하는 때 필요한 기간만큼 연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유연근무제를 시행하여 워라밸이 만족스럽습니다. 저는 10시에 출근해서 19시에 퇴근하는 스케줄로 여유롭게 자녀의 등원을 마치고 출근합니다.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 성공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여행사에 근무하고 싶다면, 지원하려는 기업의 여행상품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고객으로서 여행 상품에 대한 장단점을 생각해 보고 다른 여행상품과 비교해 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회사에 제안하고 싶은 것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여행은 경험을 판매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렘을 안고 떠나는 소비자들에게 항상 좋은 경험을 선사하는 기획자가 되길 바랍니다.

 

 

 

>> 모두투어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상품기획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모두투어네트워크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광고주에 최적화된 키워드 검색 광고를 제안합니다
이전글
판매처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