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식품/제약

의약품 제조와 관련한 모든 절차 및 규정을 관리

생산본부QA팀 과장 이민정 2023.09.06. 조회수 26,488 Tag #유한양행 #YUHAN #의약품QA

많은 사람들이 ‘유한양행’ 하면 창업주인 유일한 박사님을 먼저 떠올릴 것 같다. 유한양행은 ‘가장 좋은 상품을 만들어 국가와 동포에게 도움을 주자’라는 유일한 박사님의 정신에 따라 우수 의약품을 제조하여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1차 치료제로 승인된 국내 신약 렉라자정(비소세포폐암 치료제)을 급여 확대 전까지 환자들에게 하기로 했다. 회사의 이익보다 국민의 건강을 우선시하고 있는 유한양행에서 품질보증 업무를 하고 있는 이민정 과장을 만나 기업과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YUHAN

생산본부QA팀
이민정 과장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한양행 생산본부QA팀 이민정입니다. 2010년 QC팀으로 입사하여 약 8년 동안 제품 분석 업무를 수행 후 현재는 QA팀에서 제조 공정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A팀 소개와 담당 업무 설명 부탁드립니다.

QA(Quality Assurance, 품질보증)팀에서는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를 준수하여 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가 이루어졌는지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완제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해 필요한 원자재 입고부터 완제품이 출하되기까지 관련한 모든 절차 및 규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 QA팀은 크게 제조 공정 관리, 밸리데이션 및 Compliance 파트로 나뉘어져 있고 저는 고형제 제조 공정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주로 제조 및 품질관리 전반에 발생하는 변경, 일탈 등의 품질 시스템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필요 시에는 타 파트와 협업하여 밸리데이션 및 규정 검토 등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GMP 관련 정보 및 이슈를 제일 먼저 확인

 

과장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해요.

출근 하면 가장 먼저 GMP 관련 국내외 규제기관의 정책 변경 사항이나 제약산업 이슈 사항 등을 확인합니다. 최근 몇 년간 의약품 불순물 검출, 안정성 문제 등 다양한 의약품 품질 이슈가 발생하였는데 이런 사항을 빠르게 확인하고 자사 품목에도 문제나 영향이 없는지 등을 매일 확인합니다.
또한 저는 고형제 품목 담당이어서 담당 품목과 관련한 변경, 일탈 발생 내역이 있는지 제품의 제품표준서 등이 품목 허가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검토합니다. 그리고 담당 품목의 제조 및 품질관리 중 특이사항이 발생하거나 중요 공정 밸리데이션이 있는 경우 직접 제조 현장을 참관하기도 합니다.

 

유한양행에서 QA 업무를 하시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을까요?

QA의 꽃은 실사라고 말을 하기도 하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실사는 처음 수검자로 실사를 대응 했었던 식약처 정기 실사입니다. 식약처 실사자 앞에 앉아서 처음으로 수검을 받았을 때 마치 신입사원 면접을 보던 때처럼 매우 긴장되고 떨렸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실사도 여러 번 받아보고 연차가 꽤 되었지만 식약처 실사는 늘 긴장되고 떨리는 것 같네요.

 

업무를 수행하면서 힘든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나요?

QA팀 직무 특성상 제조부서, QC팀 등 타부서와 업무적으로 소통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가장 어려운 점은 부서간 의견 차이가 발생할 때입니다. 각 부서의 입장이 이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규정을 준수하는지 그리고 의약품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지가 가장 중요하므로 각 부서가 그 규정을 이해하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있습니다.

 

업무 역량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최신 국내외 규정에 맞춰 업무를 수행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GMP 관련 정보를 매일 습득하고 있습니다. GMP 전문지도 틈틈히 읽고 또한 대다수 GMP 관련 규정이나 자료가 영어로 되어있어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분석 업무를 했던 게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과장님의 커리어 패스가 궁금해요.

저는 학부로 화학을 전공하였습니다. 학부 시절 전공 수업 중 분석화학실험 수업이 매우 흥미롭기도 하였고 학부 졸업 논문 준비로 분석화학 실험실에 있으면서 LC 등의 분석 장비를 접해본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분석 업무는 제약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직군에서 필요한 직무라 생각하였고 특히 제약, 화장품 회사에서 분석 업무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분석 업무를 하는 쪽으로 지원서를 넣게 되었고 유한양행 QC팀에 최종 합격하여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제약회사의 품질 보증 업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위에서 말했듯이 저는 처음에 QC팀으로 입사를 하였습니다. 약 8년 동안 제품 분석 업무를 하였고 이 후 좋은 기회로 QA팀에서 품질 보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가 하는 업무는 다르지만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있어서 QC팀에서의 근무 경력이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학창시절에 도움이 된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학부 시절 분석화학 실험실에서 분석 장비를 다루어 본 것입니다. 비록 제약회사 분석 시험실처럼 다양한 장비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제 진로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 경험은 QC 뿐만 아니라 QA팀 직무 수행 시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A팀의 근무 분위기와 업무 강도는 어떤가요?

주로 규정에 근거한 문서 업무를 하다 보니 사무실 분위기가 매우 무겁다고 생각하는데, QA팀은 젊은 친구들이 많아서 그런지 매우 활기찬 분위기입니다. 또한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거나 이슈가 있을 때면 경험 많은 상사분들께서 먼저 조언도 많이 해주시고 소통을 많이 하는 분위기입니다.
업무 강도는 직무나 연차,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 딱 한마디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동료들을 보면 업무량에 따라 서로 보완하며 업무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한양행에 근무해서 좋은 점을 세 가지 말씀해 주세요.

첫째, 다양한 교육 지원 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직무 및 역량과 관련된 온라인 강의와 화상/전화 외국어를 수강할 수 있어 저도 몇 년째 전화 영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달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진행하는 유한 특강이 있어 다양한 분야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둘째, 직원들의 임신, 출산, 육아를 위한 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녀 1명 출산 시 1000만원을 지급하는 출산 축하금 제도도 신설되어 향후 결혼 및 출산하는 직원들에게 매우 큰 복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휴가 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법정 휴가 외 7일의 특별휴가가 주어져 타회사 대비 연차가 많은 편이며, 직원들이 리프레쉬 할 수 있도록 하절기 외 동절기 휴가도 있습니다.

Interview 03

작은 약 하나가 사람의 미래를 그릴 수 있어요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첫째는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중 얻은 데이터를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관련 경험이 있으면 좋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경력이 없어도 입사 후 직무를 수행하면서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민해보려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둘째, QA팀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규정 및 가이드라인도 많이 접하고, 직무에 따라 영문으로 작성된 문서를 많이 다루기도 합니다. 따라서 영어 능력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QA팀은 타부서와 소통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각 부서의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그리고 과장님은 동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요?

소통이 잘 되고 능동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를 가진 후배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드네요. 지시를 한 것만 겨우 하는 사람은 크게 성장하지 못하지만 스스로 배우고 내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사람은 업무 능력도 개인의 역량도 많이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사람과 함께 할 때 저도 조직도 시너지 효과가 나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그런 모습으로 함께 할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회사의 기업 이념과 미션이 나와 맞는지 그리고 나의 입장이 아닌 회사 입장에서 회사는 어떤 사람을 필요로 할까 고민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스스로 묻고 답하는 과정이 본인의 적성과 그에 맞는 직무 및 회사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런 직무 인터뷰, 채용박람회 등을 활용하여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작은 약 하나가 사람의 미래를 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시대가 바뀌어도 제약 산업은 필수적인 산업군이라 생각합니다. 이 곳에서 여러분들이 저와 함께 사람들의 미래를 그릴 수 있길 응원해봅니다!

 

 

 

>> 유한양행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바이오·제약·식품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유한양행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의약품/의료기기 개발프로세스의 A부터 Z까지!
이전글
고객의 감동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