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플랫폼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Salesforce Developer

개발센터 선임 김혜원 2022.11.04. 조회수 21,849 Tag #아이투맥스 #I2MAX #Salesforce

아이투맥스는 세계 1위 클라우드 CRM 솔루션 ‘Salesforce’의 베스트 파트너사이다. 2011년부터 Salesforce를 통해 수많은 고객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으며, 현재 Salesforce 개발, 구축, 컨설팅, CSS를 비롯하여 고객 맞춤형 교육까지 원스톱으로 제공 가능한 Value Chain을 갖춘 ‘Cloud·SaaS 전문가 기업’으로 성장했다. 고객사 환경에 가장 적합한 CRM 솔루션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개발센터 김혜원 선임에게 기업과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I2MAX

개발센터
김혜원 선임

 

안녕하세요,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이투맥스 개발센터 개발파트3에서 Salesforce 개발자로 일하는 김혜원 선임입니다. 개발자가 된 지 3년이 조금 넘었고, 업무 연차는 어느덧 4년 차가 되었네요!

 

아이투맥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아이투맥스는 세계 1위 SaaS/Cloud CRM 솔루션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공식 파트너사이며 국내외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과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풍부한 Salesforce 전문가 그룹입니다. 최근 한국 Salesforce 시장의 성장에 따라 아이투맥스 역시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구성원 모두가 최고의 클라우드 전문가로서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함께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고객사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개발센터의 업무를 설명해 주세요.

개발센터에서는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요구사항에 맞게 Salesforce의 다양한 솔루션들을 컨설팅하고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Salesforce는 크게 Sales 솔루션, Service 솔루션, 마케팅 솔루션으로 분류되는데요, 우선 Sales 솔루션이 무엇인지 하나의 예시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A회사가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전달하기까지의 모든 영업의 과정을 Sales라고 칭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Sales 솔루션입니다. A회사의 영업 직원들이 엑셀이나 수기로 모든 계약정보와 고객 정보를 관리할 수도 있겠지만, Sales 클라우드를 사용함으로써 한 눈에 모든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데이터 실수를 방지하거나 자동화 기능을 사용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답니다.

Service 솔루션은 에이전트 직원들이 고객들과 더 가까이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에요. 고객이 제품을 받은 뒤 생기는 문제상황이나 제품을 받기 전 문의 사항 등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에 대해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최대한 빨리 대응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실제 에이전트들이 행해야 하는 행동은 간소화 하면서 신속하게 건들을 해결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수많은 문제상황을 데이터화하고 해결방안을 빠르게 도출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솔루션은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마케팅 전략과 방향성을 파악하여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채널(앱, SNS 등)을 분석하고 고객 유입이 높았던 채널을 도출하여 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고객사마다 비즈니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알맞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명확한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솔루션 구축 수행이 개발센터의 주요 역할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선임님의 담당 업무도 설명해 주세요.

저는 개발센터에서 Salesforce의 여러 솔루션 중 Sales 솔루션을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개발적인 부분과 비 개발적인 부분에 모두 관여하는데, 개발적인 부분에서는 인터페이스(API) 개발, 트리거 개발, 컴포넌트 개발을 수행하며, 비 개발적인 부분에서는 UI 구성, 기능 설정을 담당합니다. 또한,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의 업무 일과를 들려주세요.

우선 아침에 출근하면 팀원들과 커피를 마십니다. 팀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팀원들과 함께하는 커피타임이 너무 즐거워요! 그리고 오전 업무를 진행하고 데일리 미팅에 참석합니다. 데일리 미팅은 오늘 해야 하는 업무와 어제까지의 업무가 어떻게 마무리되었는지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이 미팅을 통해서 다른 팀원들이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서로 맡은 일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모르는 영역에 대한 부분들도 미팅을 통해 캐치할 수 있어요. 미팅이 끝난 후에는 점심식사를 하고 오후 업무를 진행하는데, 프로젝트 진척을 위하여 각자 맡은 개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미팅이 끝난 후에는 점심을 먹고 오후 업무를 수행하는데,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개발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참여했던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것과 그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는데, 제네시스 유럽법인과 진행한 프로젝트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해외 법인과의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시차가 있고 의사소통에서 여러 애로사항이 있었으나 동료들과 끈끈하게 협업하며 팀워크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좋은 PM 분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개발 환경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무엇보다 고객사의 요청사항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좋은 평가를 들어 매우 뿌듯했기 때문에 제일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Interview 02

배움의 자세를 잃지 않는 것이 개발자의 기본자세

 

Salesforce 개발자는 어떻게 일하나요?

보통 Salesforce의 자체 언어인 Apex를 사용하여 개발을 진행합니다. 그런데 Salesforce 개발자라 하면 Apex라는 폐쇄적인 언어만 사용한다고 오해하실 수 있는데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Java, C# 등의 객체지향 언어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 Apex이기 때문에 개발을 해보셨던 분이라면 금방 적응할 수 있으며 이 언어를 통해 얼마든지 다른 언어 속에서도 충분히 로직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pex 이외에 Aura나 LWC라는 컴포넌트 및 화면개발 영역도 있는데요, 특히 LWC는 Javascript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Salesforce 개발자라 해도 Apex라는 한정적인 개발 언어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LWC, Aura 등 다양한 개발 조건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업무를 수행하려면 Salesforce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하므로 Salesforce에 대한 학습 의지가 있으셔야 합니다. 타 서비스 플랫폼과는 다르게 첫 단계에서부터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구현된 Salesforce 솔루션을 기반으로 고객사의 요청에 맞는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개발의 비중이 살짝 적은 편입니다. 다만 개발 업무 공수가 줄어든 만큼 Salesforce 솔루션으로 이미 구현된 부분에 대해 Salesforce 지식이 필요하기에 이에 대한 학습이 필수입니다.

 

업무 역량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저는 입사하자마자 회사의 지원을 받아 3개월간 Salesforce 정규 교육을 수료했습니다. 이때 여러 Salesforce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이것이 업무 적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서 Apex 개발 문서, LWC 개발 문서를 자주 찾아봅니다. Salesforce가 미국 솔루션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영어를 잘하면 유리한 면이 있기에 영어 공부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역량을 계발하는가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개발자는 계속 공부하는 직업이기에 배움의 자세를 잃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투맥스에 근무하는 동안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를 말씀해 주세요.

아이투맥스에 입사할 때부터 가진 목표는 Salesforce MVP가 되는 것입니다. Salesforce를 공부하거나, Salesforce를 통해 고객들에게 성공 및 다양성 등에 대한 경험을 주려고 하는 사람들을 트레일블레이저라고 부르는데요, 다양한 국가에서 Salesforce를 사용하는 만큼 트레일블레이저의 수는 상상 이상으로 많고, 커뮤니티도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많은 트레일블레이저 사이에서 뛰어난 능력과 지식을 인정받고 그 지식을 타인에게 적극적으로 공유한 사람만이 Salesforce MVP 타이틀을 얻게 되므로 쉽게 이룰 수 있는 목표는 아닙니다.

Salesforce MVP가 되려면, Salesforce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이 있어야 하고, 지속적인 기회를 찾으며 주변 사람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도 필요하며, 적극적으로 타인의 성공을 도와줄 수 있는 멘토로서 관대한 마음씨도 갖추어야 합니다. 저는 앞으로 아이투맥스에서 차근차근 커리어를 쌓고, 역량 성장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서 Salesforce MVP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Interview 03

책임감과 열정을 갖고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인재

 

아이투맥스에 입사한 과정이 궁금해요.
아이투맥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자연스럽게 개발자로 진로를 정했습니다. 개발자의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해서 처음부터 방향을 잡기 어렵기에, 저는 일을 하면서 구체적인 방향을 잡고자 했습니다. 첫 회사부터 지금까지 몇 번의 이직을 통해 다양한 분야를 경험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OKKY라는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CRM 구축에 관련된 글을 보고 Salesforce라는 솔루션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까지 ERP, SCM, MES, 자사 서비스(웹, 혹은 응용프로그램) 등을 경험했지만, CRM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분야였기에 그 글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후 국내 Salesforce 파트너사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여러 회사를 알아보았는데, 아이투맥스가 기업인지도나 재무 상황, 성장 가능성 등에서 가장 비전 있는 기업이라고 느껴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개발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것은 개발자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비즈니스 마인드가 프로젝트 수행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신입 시절부터 컨설턴트 교육 과정을 열심히 들으며 컨설턴트의 입장을 이해하고, 고객사의 요청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보고자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컨설턴트와의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었고, 개발에 드는 시간도 줄일 수 있었어요. 그리고 개발자는 자신만의 개발 프로세스와 노하우를 정립하고자 노력해야 업무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설계해 주는 내용대로 개발하기보다 전체의 흐름을 이해하고 최상의 결과를 고민하는 습관을 들인 것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재상과 근무 분위기가 궁금해요.

아이투맥스의 인재상은 소통하는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 열정적인 인재, 창의적인 인재입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를 존중하며 신뢰와 협업을 통해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열정을 가진 분이라면 대환영입니다.

업무 분위기는 자유롭고 수평적입니다. 실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직급이 높은 상무님, 이사님들과 자유롭게 업무 의견을 나누고 있으며, 합리적인 의견이라면 직급과 관계없이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입니다. 따라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분이라면 아이투맥스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복지제도 BEST 3을 꼽으신다면?

알파 휴가 제도가 최고의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알파 휴가란 아이투맥스 전 직원에게 법정 연차 외 추가 휴일 5일을 주는 제도입니다. 연차 사용을 장려하는 문화와 더불어 추가 휴일을 주기 때문에 알파 휴가를 사용하여 해외 여행을 가는 등 리프레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는 매월 두 번째 주 금요일에 조기퇴근 하는 패밀리 데이 제도를 꼽고 싶습니다. 패밀리 데이에는 저녁 약속을 잡기도 좋고, 한 달에 한 번은 주말을 일찍 시작하는 기분이라서 만족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종합건강검진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2년에 한 번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을 90가지 항목의 프리미엄 건강검진으로 대체하여 모든 직원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기혼 직원은 배우자까지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만 40세 이상의 직원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임직원을 챙기는 회사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져서 모두가 좋아하는 복지 혜택입니다.

Interview 04

개발 역량과 비즈니스적 관점을 함께 키울 수 있는 직무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추천할 책이 있나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공공연하게 알려진 필독 도서들이 있는데, 더블 체크하는 느낌으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금 당장 개발자가 아닌 분들은 이해하기가 조금 벅찰 수 있지만 지속해서 정독하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패턴을 활용한 리팩터링>, 조슈아 케리에브스키(인사이트)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데이비드 토머스(인사이트)
<리팩터링>, 마틴파울러(한빛미디어)
<클린 코드>, 로버트 C.마틴(인사이트)
<head first design patterns>, 케이시 시에라, 버트 베이츠, 엘리자베스 프리먼, 에릭 프리먼(한빛미디어)

위의 책들은 주니어 개발자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많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위의 책들이 너무 어렵다면,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더스틴 보즈웰(한빛미디어)를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Salesforce 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이라면 <트레일블레이저>, 마크 베니오프(서울문화사)를 꼭 한 번 읽어보기를 바랍니다. Salesforce 창업자 마크 베니오프가 어떤 생각으로 Salesforce를 만들었고 왜 개척자로 불리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개발에 관한 이야기보다 이념과 비즈니스에 관한 내용이 많지만, 이러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Salesforce를 접하면 솔루션에 대한 이해가 훨씬 빠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함께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또한 선임님은 어떤 선배가 되고 싶으세요?

배움에 대한 의지가 있는 후배를 만나고 싶습니다. 신입 시절은 누구나 역량이 부족한 때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와 바른 태도가 역량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것을 알려주었을 때 배우고자 열심히 노력하는 후배라면 대부분의 선배가 모르는 것도 공부해서 알려주지 않을까요? (웃음)

저는 “그분 참 좋으신 분이었다”, “그분이 내 사수여서 다행이다”, “배울 점이 많다” 라는 말을 듣는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업무 역량은 물론이고, 사회이나 동료와의 관계 등 여러 부분에서 롤모델로 삼을 수 있는 사람이요! 특히나 신입은 넘쳐나지만 사수나 중간 직급이 부족한 회사들이 많은데 저는 아이투맥스에서 신입 분들에게 큰 의지가 되는 좋은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꾸준히 공부하고, 성숙한 인격과 따뜻한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 직무의 매력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비즈니스와의 연결성이 매우 높다는 측면에서 Salesforce 개발자의 역할은 다른 솔루션 개발자들과 조금 다릅니다. Salesforce는 기업의 비즈니스 흐름을 모두 반영해야 하므로 개발 단계에서부터 현업에 종사하는 고객과 굉장히 많이 대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Salesforce 개발자는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Salesforce와 가장 잘 어우러질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개발 스킬을 갖추게 됩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성향과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신 분이라면 개발 역량과 사업 운영과 관련된 통찰력을 함께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직무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개발자는 성장에 대한 의지가 중요합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 질 좋은 개발 강의를 쉽게 들을 수 있는데, 강의를 보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강의를 통해 습득한 개발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해보는 시간을 꼭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신입사원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회사에서 이러한 도전 자세와 학습 의지를 높게 평가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어딘가 본인과 맞는 회사가 분명히 있을 것이므로 지금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더라도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아이투맥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IT 분야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아이투맥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교육 콘텐츠를 넘어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로!
이전글
환경 안전 법률을 현장 상황에 적합하게 적용하는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