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영상/촬영

영상 종합 편집과 CG제작을 담당하는 PD

덴올제품팀 정해용 과장 2021.11.10. 조회수 11,031 Tag #영상제작 #오스템임플란트 #CG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내 최초로 ‘치과용 임플란트’를 개발하고 시장을 개척한 대한민국 대표 임플란트 전문 기업이다. 아시아/태평양 1위, 세계 4위의 글로벌 기업인 오스템임플란트 덴올제품팀에서 CG와 종합 편집을 담당하고 있는 정해용 과장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OSSTEM IMPLANT

덴올교육팀
정해용 과장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3월에 입사하여, 덴올본부 덴올TV운영실 덴올제품팀 소속으로 영상제작에서 CG를 담당하고 있는 11년차(현 회사 3년차) 정해용 과장입니다.

 

덴올제품팀의 업무와 본인의 담당 업무를 말씀해주세요.

덴올제품팀에서는 오스템임플란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상품에 관한 홍보영상제작과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진행되는 각종 협회, 학회 행사들의 방송진행 및 영상제작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팀 내에서 저의 업무는 영상종합편집과 CG제작인데요. 제상품 홍보영상에 대한 콘티회의부터 촬영준비지원과 촬영현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영상에 들어가는 모든 CG를 직접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회/학회 행사에 필요한 방송화면그래픽을 제작하고 라이브자막 송출까지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


 

촬영 전후에 챙겨야 하는 사항에는 무엇이 있나요?

제상품 홍보영상 촬영 전에는 촬영에 필요한 제상품들을 미리 확인합니다. 그리고 촬영 시 CG제작을 염두에 두고 촬영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담당 PD, PM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합니다. 촬영 후에는 계획한대로 촬영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시나리오, 콘티에서 두고 있는 주요 포인트가 무엇인지 파악하며 제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제상품 홍보영상 제작을 하실 때는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나요?

먼저 제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텍스트를 여러 번 확인하며 작업합니다. 임상내용이 맞게 제작되었는지 확인하며, 마케팅적으로 제품의 특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비주얼의 영상을 디자인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적 고충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요?

영상을 제작할 때, 여러 부서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의 미팅을 통해 의견을 하나로 모을 수 있고, 계획했던 대로나 원했던 정도의 결과물이 완성되면 그만큼의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업로드 된 영상의 조회수가 많이 나오거나 제품에 대한 구매로 연결되었을 때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자사에서 주최하는 ‘오스템 미팅’이라는 컨퍼런스에 들어가는 여러가지 CG를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이틀 동안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제가 만든 CG들이 녹화현장과 온라인 방송에서 잘 쓰이는 것을 보고 뿌듯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Interview 02

업무환경 최상의 오스템임플란트


 

어떤 커리어패스를 통해 오스템임플란트에 입사하게 되었나요?

언론영상을 전공하여 PD가 되려 했으나 평소 흥미를 가지고 있던 컴퓨터그래픽에 관심이 생겨 아카데미를 통해 교육을 이수하고 그래픽 디자이너로 첫 회사에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TV CF와 홍보영상 등을 제작하다가, 방송국으로 이직하여 영상디자인 부서에서 5년이상 방송관련 그래픽을 제작하였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과 방송국을 거치면서 3D영상 제작과 2D디자인을 두루두루 활용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회사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비전이 마음에 들었고, 제가 원하는 직종이 있어 지원하게 됐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에 근무하며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좋았던 점은 근무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저희 본부는 컨텐츠 제작이 바쁘게 이루어지는 부서다 보니 일할 때는 치열하게 일하고, 평소에는 딱딱하지 않고 편하게 근무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구내식당이 잘 되어있어 점심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사내카페도 회사에서 지급된 포인트로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여 좋습니다.

 

신입 혹은 경력직에 대한 사내외 교육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사내에서는 입사자 대상으로 관련 직무교육과 기본공통교육 프로그램이 있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팀에 배치된 이후에는 본인이 원하는 교육을 별도 신청하여 사외교육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가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Interview 03

제작툴은 기본, 임상 및 제품에 대한 지식도 중요


 

영상 CG제작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영상 제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3D 제작툴(Maya)이나 2D 제작툴(Adobe)을 이용하여 CG제작이 가능해야 합니다. 여기에 제작 진행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덴올제품팀에 입사하려면 어떤 준비과정이 필요할까요?

신입의 경우 본인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영상 포트폴리오 준비가 필요합니다. 텍스트로 된 내용을 비주얼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경력직의 경우, Full CG영상도 제작하기 때문에 제작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최소한 하나의 영상을 완성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임상지식과 자사제품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는 자세 또한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lkkung11@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이스포츠 스카우터 편
이전글
오스템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덴올 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