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영상/촬영

오스템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덴올 PD

덴올제품팀 김동성 차장 2021.11.10. 조회수 5,136 Tag #오스템임플란트 #덴올제품 #pd

미디어 시대에 접어들며 대중은 쉽게 정보를 확인하고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면서 더욱 능동적으로 소비하고 있다. 이제 기업들은 거대 자본이 아닌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소통한다. 좋은 콘텐츠는 정보 전달을 넘어 대중의 라이프 스타일에 도움을 주어 재미있고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오스템임플란트의 덴올을 통해 오스템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김동성 차장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OSSTEM IMPLANT

덴올교육팀
김동성 차장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오스템임플란트 덴올제품팀의 김동성 차장입니다. 현재 오스템 제품을 마케팅하기 위한 제품 동영상을 제작하고, 오스템의 미디어 콘텐츠 사이트인 ‘덴올’을 활용하여 회사 마케팅과 업무 지원에 필요한 영상 제작 및 인터넷 방송 영상 중계를 맡고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어떤 회사인가요?

오스템임플란트는 세계 4위, 아시아/태평양 1위의 임플란트 전문기업으로서 치과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치과 진료에 도움을 주는 치과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과 전문 미디어 콘텐츠 사이트 덴올을 통하여 치과계 소통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차장님의 소속 부서와 하시는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 부탁드립니다.

덴올 제품팀의 핵심 업무는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생산∙유통하는 치과 관련 제품들의 정보와 장점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저희의 주요 고객인 치과 원장님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흔히 CF나 홍보 영상으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일반인들이 보는 광고 영상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Interview 01

오스템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합니다


 

현재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제작하고 있는 주요 영상 콘텐츠 소개 부탁드립니다.

덴올 사이트에서 현재 제작 중인 콘텐츠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1. 덴올뉴스: 치과계에서 일어난 다양한 소식들을 매일 전달합니다. 2. 마스터코스: 치과 원장님에게 임플란트의 모든 것을 교육하는 오스템의 오프라인 교육 ‘마스터코스’ 강의 중 핵심 내용을 엄선하여 유명 치과 원장님들이 온라인 콘텐츠로서 강의합니다. 3. 수요세미나: 매주 수요일 오후 8시에 진행하는 라이브 강연으로, 치과 임상, 치과 교정, 치과 경영에 관한 노하우를 온라인으로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4. 성공경영: 보험부터 세무까지 성공적인 치과 경영을 위한 교육 콘텐츠입니다. 5.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치과 경영에 대한 궁금증을 생방송 실시간 Q&A로 진행합니다. 6. 닥터스 팁: 치과 원장님이 출연하여 치과 관련 제품과 재료에 대한 활용 노하우를 전달합니다. 7. 온라인 서저리: 치과 원장님들이 임상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치과 관련 수술 케이스를 유명 원장님들께서 출연하여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8. 케이스 디스커션: 치과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임상 케이스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콘텐츠입니다. 9. Prosthodontics on Friday: 치과 보철(치아와 관련된 인공적인 대체물) 분야의 핫이슈부터 문제 해결까지 알아보는 방송으로, 금요일 저녁 생방송으로 진행합니다. 10. 디지털 덴티스트리: 최신 치과 디지털 트렌드를 치과 원장님들이 출연하여 강의합니다. 11. 덴탈인포: 치과 진료에 필요한 제품에 대한 핵심 정보를 전달합니다. 12. 오스템 미팅: 오스템이 주최하는 국제 학술 심포지엄 제작 및 중계를 합니다. 13. 기타: 패컬티 세미나(치과계 다양한 학술 행사 중계), 열린 공간(치과계 유튜버들의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 등이 있습니다.

 

영상 제작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크게 네 단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1. 시나리오 검토 및 영상 제작 콘티 작성: 담당 PM이 작성한 제품에 대한 특장점을 영상 콘텐츠에 맞게 구성합니다. 2. 사전심의 단계: 다수의 제품이 의료기기 및 의약품이기 때문에 사전 심의가 까다롭습니다. 작성한 콘티를 사전 심의 검토 기관에 제출하여 제작 허가가 승인되면 영상 제작 최종 콘티를 완료합니다. 3. 영상 제작 단계: 확정된 콘티를 바탕으로 촬영, 편집, 3D 디자인을 거쳐 최종 완료합니다. 4. 검토 및 업로드 단계: 완료된 영상을 유관 부서와 검토 후 최종 확정된 영상을 덴올 사이트에 업로드하고 이후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영상의 주요 타깃이 치과 원장님들인데요. 이에 따른 특징은 무엇일까요?

제가 맡고 있는 오스템 제품 영상의 타깃은 제품 구매의 최종 결정권자인 치과 원장님들이므로, 원장님들의 진료에 오스템 제품이 어떻게 기여하는지,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영상 구성은 ‘이 제품의 장점은 A인데, 이를 통해서 B라는 효과를 원장님이 얻을 수 있다’라는 식으로 이뤄집니다. 영상 톤은 ‘깔끔하고, 고급스럽고, 핵심 정보를 간결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료에 바쁜 원장님들에게 제품의 특장점이 각인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담당 PM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전문지식이 없는 치과계 비전공자도 오스템임플란트의 PD로서 활동할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저도 입사하기 전까지는 치과계 지식이 전무하였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이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풍부한 임상 지식과 제작 능력을 갖춘 선임자들이 많으니 안심하세요.

 

주로 사용하시는 촬영 장비와 편집 프로그램이 궁금합니다.

현재 제작하는 콘텐츠는 야외 촬영이 없고, 전부 스튜디오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점을 고려하여 카메라는 SONY fs 7 등을 사용하며, 보조적으로 DSLR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편집 프로그램은 Adobe사의 프리미어 및 애프터이펙트, 3D 프로그램인 마야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덴올제품팀에서는 어떤 성과를 창출해야 하나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있다면요?

덴올제품팀의 최우선 목표는 오스템 제품을 많은 고객(치과 원장)에게 알리고 회사 매출에 기여할 수 있는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으로, 현재 단기 목표는 2022년 상반기까지 총 126개의 제품에 대한 3분 이하 또는 1분 이하의 영상을 제작 완료하는 것입니다. 향후에는 영문화 작업을 통하여 오스템 해외 영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한데요. 담당 PM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효과적인 영상 전달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의 질문과 관련해 임직원 개개인이 어떤 노력을 해야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담당한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전담 PM이 있지만, 제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영상으로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업무는 PD의 몫입니다. 또한 모든 영상 제작이 그렇듯이 혼자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영상 1편 제작에 투입되는 모든 스태프들과 꾸준히 소통하여 다 함께 하나의 목표를 향해 노력할 수 있도록 PD가 이끌어야 합니다.

Interview 03

국내 유일 치과 전문 미디어 채널, 덴올


 

오스템임플란트 및 덴올제품팀의 업무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현재 치과 전문 미디어 채널은 덴올이 유일하기 때문에 치과 전문 콘텐츠 제작 수요가 높습니다. 따라서 일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10년 이상 영상 제작을 한 경력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제작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효율적인 제작을 위해서 팀원들과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생각을 모으는 소통이 중요하여 대화를 팀원 간에 많이 하는 편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직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복리후생은 무엇인가요?

매달 충전되는 복지 포인트가 있는데요. 팀원들과 커피타임을 갖거나, 식사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고 좋습니다.

Interview 04

다변화, 전문화되는 미디어 산업에 대처하세요


 

차장님의 전공 및 경력이 궁금합니다.

영상과 관련 없는 수학을 전공했습니다. 전공 공부의 딱딱함에서 벗어나고 싶어 신문방송학을 부전공으로 삼았는데, 그 선택이 지금의 저를 있게 했습니다. 졸업 후 17년 정도 지상파 외주 PD 생활을 했습니다. KBS, MBC, SBS, EBS 등에서 다큐멘터리 및 교양 프로그램을 제작해 왔으며, 이후 2019년에 오스템에 입사하였습니다.

 

특별히 오스템임플란트에 입사하신 이유나 계기가 있으실까요?

방송 PD로 활동하면서 미디어 콘텐츠 채널의 다변화 및 전문화 시대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고, 여러 방법을 모색하던 차에 오스템임플란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역량 개발을 위해 회사에서 제공하거나 개인적으로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기 위해서는 치의학과 관련한 기초적인 임상 지식 및 제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개인이 혼자서 공부하기는 쉽지 않죠. 회사도 이런 점을 감안하여 입사 후 치과 기본지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강점 중에 하나가 치과 지식 습득을 위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저도 기본 교육을 받은 후 제품과 관련한 별도의 교육 과정을 청취하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당 PM 등과의 회의를 통하여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5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과 탐구는 필수


 

오스템임플란트 예비 PD에게 필요한 포트폴리오는 무엇일까요?

본인이 직접 편집, 제작 완료한 포트폴리오 영상이 필요합니다. 전문 방송국처럼 업무가 세분화되어 있지 않고, 1인 제작 시스템을 기본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촬영, 종편 업무 등에 능숙한 분이라면 환영입니다.

 

어떤 후배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영상 제작은 혼자 제작에 몰두한다고 잘 되는 일이 아니라, 소통이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함께 소통하며 매사에 적극적인 분이라면 언제나 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PD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분들에게 조언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미디어 채널이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면서, 채널마다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영상 제작을 위한 최신 기술이나 현란한 편집도 중요하지만, PD가 되길 원하시는 분이라면 장기적으로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탐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원하시는 분야에서 능력 있는 PD로 거듭나길 응원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kimgahyun@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영상 종합 편집과 CG제작을 담당하는 PD
이전글
임플란트 교육 과정 ‘마스터코스’를 제작하는 콘텐츠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