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인사/총무

업무 효율을 높이는 즐거운 일터를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노무지원팀 박윤근 사원 2021.07.12. 조회수 6,083 Tag #KYUNG CHANG INDUSTRIAL #경창산업 #노무

1961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창업 60주년을 맞이하는 경창산업은 꾸준한 기술개발을 통해 다양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 기아차, 현대 트랜시스, 현대 모비스와 같은 유수의 기업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완벽한 제품으로 고객 만족의 가치를 실현하는 경창산업은 임직원들의 근무 여건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경창산업 새내기, 박윤근 사원에게 임직원의 더 나은 근무환경을 위해 애쓰는 노무지원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KYUNG CHANG INDUSTRIAL

노무지원팀
박윤근 사원

 

 

안녕하세요.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창산업 노무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윤근입니다. 작년 11월에 입사한 6개월 차 신입입니다.

 

경창산업도 소개해 주세요.

경창산업은 자전거 부품 회사에서 출발해 반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자동차 부품 생산에 전념해 온 기업입니다. 현재 국내 유수의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북미 및 일본과 같은 해외 지역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아 다양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에는 4억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Interview 01

근로자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노력합니다


 

노무지원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또한, 팀에서 윤근 님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노무지원팀은 근로자들이 근무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구성원 개개인이 업무 능률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 부서입니다. 저는 보건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아프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직원들이 언제든지 진료받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근로자들의 혈당과 혈압을 체크하여 건강 적신호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사업장 내의 유해한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근무하면서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요?

보건 업무를 담당하다 보니 크고 작게 아픈 분들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제가 직접 의료행위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근로자가 마음 놓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돕는 과정에서 진짜 보호자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동료분이 저를 의지해 진료받을 때와 아팠던 분이 완쾌 후 근무지에 복귀해 감사 인사를 전해주실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요즘 특별히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은 코로나19 관련 이슈와 정기 안전 보건교육입니다. 사업장 내 방역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예방접종 현황, 확진자의 증감과 같은 이슈들에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부터 정기 안전 보건교육을 기존의 집체교육 방식에서 비대면 교육 방식으로 바꿔 현재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 새로 시행하는 교육에서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교안, 교육 방향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쓰고 있습니다.

 

노무지원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직원들의 노무 여건을 책임지는 부서인 만큼 모든 구성원에게 ‘일할 맛’ 나는 근로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팀의 가장 큰 업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안전사고율, 노사관계, 10년 이상 장기근속률과 같은 지표들을 향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무지원팀은 안전, 보건, 환경, 총무, 노무로 업무 영역이 나뉘어 있지만, 최고의 근로환경 구축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합니다.

Interview 02

행동하는 인재, 도전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전공과 진로를 선택한 과정이 궁금합니다.

대학에서는 산업보건학을 전공했습니다. 전공을 살려 취업할 수 있는 기업을 찾던 중 경창산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잡코리아에서 기업 평점과 리뷰를 확인해 보고 관심이 생겨 수시 채용에 지원해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업무와 회사에 만족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 도움을 준 잡코리아에도 이 기회를 빌려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웃음)

 

현재의 업무에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아직 입사한 지 6개월밖에 안 된 입장에서 ‘어떤 경험이 업무에 도움이 되더라’고 말하기에는 조금 부끄러운 면이 있지만, 굳이 하나를 꼽자면 모든 공장을 제 발로 직접 뛰어다니던 입사 후 1달 동안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전사를 돌아다니며 고장 난 자판기, 재고가 바닥난 귀마개 함, 휴게실의 불편함 등 직원 불편사항을 직접 확인하고, 개선할 부분을 찾아본 것이 지금 하는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노무 관련 업무에 관심이 있다면 입사 전에 제조업 분야나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아르바이트를 경험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근무하면서 직원 관점에서 느낀 불편함을 불평하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메모해 둔다면 취업은 물론 실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창산업이 선호하는 인재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세요?

경창산업에는 행동파인 직원들이 많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금방 실행에 옮기는 팀장님과 신속한 해결책을 강구하기 위해 타부서의 협조를 얻어내는 선배님들에게 후배로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업무 경험이 있음에도 동료나 후배들에게 의견을 묻고 참고하는 모습을 통해 열린 생각과 소통의 문화를 익히고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경창산업은 자유로운 생각과 도전적인 자세로 행동하는 인재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복지제도 중 워라밸과 관련된 복지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경창산업은 육아휴직, 가정의 날, 유연근무제, 보장휴가제를 통해 일과 쉼의 균형을 지원합니다. 업무에 무리가 없다면 연차를 사용하는 것도 자유롭고, 연차촉진제를 시행하며, 소진하지 못하는 연차가 있으면 연차 수당을 지급합니다.

Interview 03

국가기술 자격증은 필수, 실무 자격증이 있다면 더욱 유리


 

노무지원팀에서 근무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업무 역량 검증을 위해 산업위생관리기사 혹은 산업안전기사와 같은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이 필수입니다. 실무에서는 문서 작업을 많이 하는데,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많아 준비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회사의 모든 직원과 소통하는 부서인 만큼 밝고 씩씩하며 겸손한 성격, 강인한 체력도 가진다면 금상첨화겠지요?

 

채용 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장교로 군 복무를 한 덕분에 여러 사람 앞에서 말을 하는 것에 익숙해 면접전형에서 큰 목소리와 자신감 있는 태도로 당찬 모습을 보인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습니다. 노무관리 직무는 때로는 서비스 정신을, 때로는 리더십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예의를 갖춘 자신감 있는 태도가 저의 합격 비결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어떤 선배가 되고 싶은가요? 또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아직 선배라는 단어마저 조심스러운 신입사원이라 선배님들을 보면서 느낀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경창산업에 근무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다소 엉뚱한 아이디어라도 모든 선배님이 경청해 주시고, 피드백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업무 자신감을 얻은 만큼, 저도 나중에 후배의 의견에 귀 기울여 주는 편안한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더불어 언젠가 업무에 익숙해져 제가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면 이를 지적해 줄 수 있는 당돌한 후배가 있었으면 좋겠고, 후배의 쓴소리에도 저 자신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겸허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노무관리 직무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노무관리 직무의 최종 목표는 근로환경 전반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안전, 보건, 환경, 노무, 총무 등으로 세분할 수 있는 분야인 만큼 본인의 성향에 맞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면 그 역량을 기반으로 업무 범위를 넓혀갈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가 있는 모든 곳에 필요한 직무이므로 산업 분야와 시대를 넘어 지속적인 수요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신중한 태도와 남다른 책임감을 가진 분들이라면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 경창산업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노무관리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검증을 통해 더 완벽한 제품을 선보입니다
이전글
해외진출을 꿈꾸는 셀러분들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