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의 답을 찾다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본부 원○○ 본부장 2021.04.19. 조회수 6,131 Tag #IDEAKEY #아이디어키 #마케팅

마케팅 트렌드가 바이럴에서 퍼포먼스로 진화하고 있다. ‘수치’와 ‘성과’로 설명되는 퍼포먼스 마케팅은 온라인 상의 다양한 콘텐츠를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마케팅 프로세스이다. 퍼포먼스 마케팅만의 매력은 무엇일까? 아이디어키의 원○○ 본부장에게 자세히 들어보자.

IDEAKEY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본부
원○○ 본부장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아이디어키 원○○ 본부장입니다. 2009년 아이디어키에 입사한 이후 여러 포지션을 거쳐 지금은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본부에서 주요 클라이언트와 전반적인 조직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아이디어키는 어떤 회사인가요?

기본기가 탄탄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분야는 매체 트렌드가 굉장히 빠릅니다. 2년이면 흐름이 완전히 바뀌기도 하죠. 때문에 업계들은 시장에서 뒤처지는 것을 굉장히 두려워하며, 새로운 것만을 쫓다가 좋지 않은 결말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아이디어키는 잘하는 것에 충실하면서 새로움을 더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합니다.

 

소속된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본부에 대해서도 소개해주세요.

초기에는 매체광고 운영을 전담했으나, 현재는 콘텐츠나 프로모션 기획 등 브랜딩 마케팅도 함께 수행 가능한 브랜드마케팅팀도 추가되어 협업하고 있습니다. 약 20여 명의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nterview 01

언제나 답을 갖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출근부터 퇴근까지, 본부장님의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유연근무가 가능해 10시까지 출근을 합니다. 팀원들에게 간단하게 당일 이슈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수신 메일을 확인하면서 업무를 시작하죠. 주요 클라이언트 미팅에 참석을 하거나, 사내 지원부서들과 협력업무 조율이 많습니다. 성과가 저조한 캠페인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함께 파악하고, 세팅에 대한 조언을 담당AE에게 전하기도 하고요. 오후에는 신규 클라이언트에게 발송할 계약서 초안 검토하고, 리뉴얼이 한창 진행 중인 저희 홈페이지 내 콘텐츠 구성도 점검을 해야 합니다. 6시 30분쯤에는 대부분의 팀원들이 퇴근을 하므로, 그날의 공지사항이나 팀 이슈 등을 공유하는 미팅을 간단하게 하고, 7시까지 업무를 정리한 후 퇴근합니다. 이따금씩 신입사원 면접에도 참여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만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언제나 답을 갖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저는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인데, 퍼포먼스 마케팅은 대부분 그 질문에 대한 답을 갖고 있습니다. 문제점이나 한계에 다다랐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도 비교적 많고요. 수집된 데이터가 신뢰할 만하다면 옳은 판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2

광고의 방향을 제시해주세요

 

 

본부장으로서 팀을 잘 이끌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가급적이면 실무자의 판단을 최우선으로 하려고 합니다. 무언가를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때 경험적인 면이 필요한 경우도 있겠지만, 모든 상황을 알고 있는 담당자의 의견이 가장 정확하겠죠. 만약 그 판단이 잘못된 결과를 가져온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맡은 캠페인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사후처리는 회사와 저의 몫입니다.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본부에서는 어떤 성과를 창출해야 하나요?

매출, 영업이익, 계약 등 성과도 중요합니다만, 향후 광고의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새로운 매체에 대한 검증, 다른 시각에서의 성과분석, 솔루션 활용의 고도화 같이 이전보다 나은 방법이나 여태껏 하지 않았던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험하지 못한 것은 늘 두렵고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죠. 혹은 반대로 너무 큰 기대를 갖기도 합니다. 그래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려면 구체적이고 단순한 목표설정과 오차범위가 최소화된 예측이 필요하죠.

Interview 03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아이디어키

 

 

특별히 광고업계, 그리고 아이디어키를 택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가족들이 광고업계에 많이 계셨어요. 어렸을 때부터 업계에 관한 얘기를 듣다 보니, 자연스럽게 광고업계로 발을 들이게 된 듯합니다. 아이디어키와의 인연은 2009년부터 시작됐습니다. 당시에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회사였습니다. 정형화된 분위기가 아니었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뭔가를 배우거나 함께 이루어 나갈 수 있는 회사였습니다.

 

최근 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광고업계와 아이디어키의 전망은 어떠한가요?

언택트 시대는 더욱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을 만들어 낼 것으로 생각합니다.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은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재앙이 되기도 할 겁니다. 단일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경우가 그렇게 되겠죠. 그런 면에서 다양한 매체에 대해 운영경험을 갖고 있는 아이디어키에게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 업그레이드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향후 업무에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추천해주세요.

기본적인 엑셀 파워포인트 활용능력은 필수이고, 호스팅이나 개발에 관련된 아주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은 구글 애널리틱스(GA)도 많이 공부하시던데, 좋은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성과 얻길 응원합니다.

 

 

>> 아이디어키 슈퍼기업관에서 복지제도 살펴보자!

>> 지금 채용 중인 마케팅·광고·홍보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kimgahyun@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아이디어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국내 유일의 레저 종합플랫폼을 개발합니다
이전글
마케터에게 필요한 건 호기심과 커뮤니케이션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