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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인터뷰 > 제품영업

소통과 공감능력으로 만들어 가는 예술의 대중화

위아트 운영팀 고객센터 강주화 사원 2019.12.16. 조회수 2,386 Tag #위아트 #운영팀 #고객센터 #상담

위아트는 ‘예술을 통해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든다’라는 가치관 아래 예술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위한 창구로 고객센터를 운영하며 다양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위아트 고객센터에서 다양한 상담과 정보 제공 업무를 수행하는 강주화 사원과 이야기를 나눴다.

위아트

운영팀
강주화 사원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아트 입사 8개월차 운영팀 강주화입니다.

 

위아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 고흐에서 국내외 현대 미술 작가의 작품까지 다양한 미술작품 판매를 위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작품 설치 가상 인테리어 서비스, 방문 예술 교육, 도시재생 정부 지원사업 등 다양한 관련 사업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Interview 01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다

 

 

운영팀과 고객센터의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운영팀은 고객 서비스와 함께 회사 각 부서 지원과 관련된 소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사내 직원 모두의 만족을 위한 부서라고 볼 수 있죠. 고객센터는 일반적인 고객 상담은 물론 고객만족도 개선을 위한 서비스 기획과 각 부서 간 업무 조율 등 고객서비스 전반을 맡고 있습니다.

 

위아트 고객상담은 일반적인 고객상담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소통의 비중과 방법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취향이나 목적에 맞는 작품을 추천하기 위해 대화를 많이 하는 편이며 추천 작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편안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잘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요?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 좋습니다. 업무 적응도 수월하고 회사의 가치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우려는 태도죠. OJT 교육으로도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고 본인의 노력만 더해진다면 분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Interview 02

소통과 공감 그리고 유연한 문제해결 능력으로 고객과 마주하다

 

 

소통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빠른 문제 해결과 대안 제시에 중점을 두고 소통하려 노력합니다. 빠른 조율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빠르고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소통을 추구하는 편이에요.

 

직무와 관련하여 필요한 역량 3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우선 소통 능력은 필수입니다. 고객과 실무자의 메시지를 파악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이죠. 공감 능력도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고 이해할 때 진실한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유연한 문제해결 능력을 꼽고 싶습니다.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는 고객상담 직무에서 유연한 문제 해결 능력은 곧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기억에 남는 고객상담 사례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남편과 사별 후 혼자 남은 집이 너무나 쓸쓸해 그림을 찾게 되셨다는 고객님과 만난 적이 있습니다. 위로와 함께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고, 클림트의 ‘장미나무 아래에’라는 작품을 추천해 드렸는데요. 작품을 볼 때마다 그 고객님이 생각납니다.

Interview 03

구성원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수평적인 기업

 

  미술 관련 상담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미술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이 컸고 예술 분야 업무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평소 소통하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 업무가 적성에 맞기도 했고요. 지금까지는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하며 만족하고 있습니다.

 

입사 전에는 어떤 경험을 하였나요?

경영 컨설팅 회사에서 기획 능력을 쌓고 고객 응대와 상담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원에서 예술과 교육에 대한 경험도 쌓았는데, 문서 작성 자격증과 외국어 능력 시험 준비 경험도 직무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와 복리후생 제도는 어떤가요?

위아트는 모든 직원이 20~30대로 이루어진 젊은 기업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수평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자유로운 의견 개진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여성·남성 휴게실, 생일 상품권 지원, 신년회 시상식 등 임직원을 위한 복리후생 제도가 있는데요. 고객센터도 돌아가며 일일 DJ가 되어 음악을 함께 듣거나 여유 시간에는 동료들과 커피 타임을 즐기는 등 소소하지만 행복한 분위기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4

경험에서 비롯된 소통 능력과 문화예술 관련 지식이 필요

 

  위아트 입사 면접에서 어필할만한 포인트는 어떤 게 있을까요?

공동체에서는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다른 구성원과 교류하며 팀으로써 성과를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동료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인재라는 점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전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전시회 관람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소통 능력을 키우고 문화예술 관련 지식을 쌓으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준비를 할 때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나를 뽑아줄까?’라는 두려움이 늘 앞섰던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이 있다면 우선 지원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작이 있어야 결과가 있고 과정이 생기겠죠? 우리 모두 각자 지금 주어진 과정을 열심히 행하며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원하는 바를 이루길 바라겠습니다.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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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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