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술영업

제품 선정부터 A/S까지, 전 과정을 총괄하는 기술자

TECH팀 이용신 팀장 2018.11.23. 조회수 7,305 Tag #TECH팀 #토탈솔루션 #고객서비스

썬덴코리아는 20년의 기술 노하우를 가진 공장자동화 전문기업이다. 전자, 반도체, LCD(Liquid Crystal Display, 액정표시장치), 자동차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제품 사양선정부터 판매 셋업(set-up), 에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제품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TECH팀 이용신 팀장을 만났다.

SUNDEN

TECH팀 이용신 팀장


(사진=잡코리아)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썬덴코리아의 기술적 업무를 전담하고 있는 이용신 팀장입니다. 2014년에 입사하여 여러 직무를 거쳐 현재 TECH팀에서 일하고 있어요.

 

TECH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인가요?

기술적인 업무 전반을 담당하는 부서예요. 제품사양 선정 및 설치, A/S DEMO시연, 고객 프리젠테이션, 테스트, 장비 제작 등을 맡고 있어요. 저의 주 업무는 고객이 제품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시연이나 프리젠테이션을 하여 사양 선정 및 셋업을 하는 거예요. 주로 일본메이커와 기술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으며 현재 6명이 되는 팀원들도 관리하고 있어요.

 

벤더사를 대상으로 어떤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먼저 고객이 필요한 부분을 무엇인지 들어요. 그런 다음 전문지식을 이용해 고객을 이해 또는 설득시키죠. 여기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필요한 제품을 선정하는 부분인데요. 이후에는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제품을 셋팅하는 것으로 마무리해요.
A/S의 경우, 고객이 제품에 대해 잘 몰라서 실수에 의해 요청할 때가 많아요. 회사에서는 주기적인 교육과 대응을 통해 이런 부분을 최소화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Interview 01

판매 제품에 대한 이해가 먼저예요


(사진=잡코리아 / 시스템 금속표면검사기를 점검하고 있는 이용신 팀장님)

 

고객사 서비스와 생산공정 기술에 대한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중요한 것은 취급하는 제품에 대한 이해도라고 생각해요. 제품의 브로셔, 카다로그, 매뉴얼(취급 설명서) 등을 이해해야 고객에게 제품을 설명할 수 있으니까요. 고객이 원하는 방향에 맞는 제품을 추천하거나 설득할 때에도 제품의 이해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 같아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한 가지만 말씀해주세요!

메이커가 만든 제품을 믿고 판매 및 설치 운용하는 것이 회사의 이윤을 만들어요. 다만 메이커가 만든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어도 니즈에서 벗어난다면 의미 없는 제품이 될 수 있는데요. 고객에게 판매된 제품에서 불합리함을 찾아내고 이것을 메이커에게 이해시켜야 하는 상황을 해결한 적이 있어요. 처음에는 메이커가 문제점을 인정하지 않아 애를 먹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대화한 결과, 해결책을 찾아 보안하고 고객의 만족을 얻어내는 데 성공했어요.

 

고객을 상대하다 보면 고충도 있을 것 같아요.

과거 보다는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도 일방적으로 잘못된 방향의 요청을 하는 사례가 있어요.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다 보니 감정이 상하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 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기 만에 노하우가 필요해요. 연차를 이용해 잠시 쉬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등 여러 방법이 있겠죠?

Interview 02

고객 만족의 비결, 20년의 기술 노하우에 있다


(사진=잡코리아 / 서보프레스의 설치 및 A/S를 담당하는 이용신 팀장님)

 

썬덴코리아가 타사와 차별화 되는 강점은 무엇인가요?

오랜 시간 쌓아온 기술적 노하우 즉 경험이 강점이에요. 썬덴코리아는 공장자동화 개념이 낯설었던 1997년에 설립되어 자동차, 전기/전자,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관련 경험을 쌓아 왔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어요.

 

신제품 기술 도입을 검토할 때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사실 신제품은 눈길을 끄는 제품들이 대다수예요. 여기서 특정 기능이 가능한 제품을 찾고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최대한 만족시키면서도 리스크를 최소하는 게 포인트죠. 최근에는 대다수 기술을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기능이 있는가 보다는 리스크가 어느 정도인지를 먼저 체크하고 있어요.

Interview 03

직원을 위한 투자도 아끼지 않는 썬덴코리아


(사진=잡코리아 / 팔당 하이킹을 떠난 썬덴코리아 직원들)

 

근무 분위기가 자유롭다고 들었어요.

맞아요. 직급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분위기며 연차휴가도 눈치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요.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편하게 쉬니까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돼요.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거쳐왔지만 앞으로의 변화가 더욱 기대되는 것 같아요.

 

자녀학자금 대출, 통신비 지원 등 복리후생이 다양한데 이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복지는 무엇인가요?

출산 장려금 등 각종 지원이 많아서 좋아요. 썬덴코리아는 첫째는 100만원, 둘째는 200만원으로 아이를 낳을 때 마다 축하금을 지급하고 있어요. 개인직통전화나 노트북, 듀얼모니터 등 지급품이 나오고 통신비나 차량 구입비도 지원이 돼요. 특히 저는 반자율주행차량 구입 보조금과 출산장려금이 제일 마음에 드네요.

 

면접에 참여하면 지원자의 어떤 역량을 중요하게 평가하나요?

주변에 대한 호기심과 제품의 이해도를 주로 보는 것 같아요.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자사 제품를 이해하는 속도도 빠를 테니까요.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자신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기초 지식과 함께 썬덴코리아의 일원으로 성실히 일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직무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요즘 ‘취직이 어렵다’, ‘정규직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너무 적다’, 등 이야기가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중소기업 역시 인력부족 현상으로 구인난을 겪고 있어요. 그래서 썬덴코리아는 직원이 만족하고 다닐 수 있는 회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실제로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여러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함께 성장하고 싶은 분들이 썬덴코리아의 문을 두드리면 좋겠어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lkkung1@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산업현장의 간편한 시운전을 돕는 하드웨어 개발자
이전글
고객관리로 매출을 높이는 영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