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인사/총무

사람을 만나고, 사람을 알아가는 직무

인사총무팀 2017.07.11. 조회수 28,527 Tag #피죤 #인사 #총무 #복리후생 #인담자

설립 39년차 대한민국 섬유유연제의 대명사로 통하는 종합생활용품기업 ‘피죤’. 오랜세월 동안 줄곧 고객감동을 실천하며, 세계적인 품질경쟁력을 경영철학 삼아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연구개발에 정열을 쏟아 왔다. 피죤 인사총무팀에서 채용과 복리후생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정일호 사원에게 피죤의 인사담당자로 일하는 것, 그리고 피죤이 직원을 채용하는 기준에 대해 들었다.

PIGEON

인사총무팀 정일호 사원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Interview 01

인사업무, 투철한 책임감이 가장 중요해

 

(출처=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피죤 인사총무팀에서 채용과 복리후생 등 인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정일호라고 합니다.

 

인사 업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인사와 관련된 업무는 채용부터 퇴사를 포함한 전반적인 인사를 비롯해 직원들의 복리후생, 근태관리 등을 하고 있으며 총무 분야는 본사 사옥과 부산사옥, 진천공장 등 관련 건물 관리 등 다양한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사 직무를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해요.

대학교때부터 동아리 회장 같은 활동을 즐겼습니다. 오랫동안 배낭여행을 다니기도 했죠. 사람 만나는걸 워낙 좋아하는 타입인데 인사팀에서 일하게 되면 사람 만날 기회가 많잖아요? 채용을 진행할 때나 채용박람회 등에서 많은 지원자들과 만나고 대화할 기회가 많아서 이 일을 선택했습니다. 또 인사를 담당하면서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는 사람을 결정하는 노하우도 많이 배우는 것 같아요.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함께 소개해주세요.

채용을 진행하면서 저는 대기실에 있는 지원자들에게 이런 말을 자주 합니다.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소신껏 답변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라고요. 그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분들이 있습니다. 긴장을 유독 많이 하시거나 제게 이런저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지요. 그런 분들 중 실제로 채용이 되어 입사 후 다시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식사 중에 제게 그 때 해주셨던 말 한마디가 많은 힘이 됐다고 전해주실 때 뿌듯한 감정을 느끼곤 합니다.

 

반면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요?

앞서 필요한 역량이 책임감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제가 진행하는 업무를 통해 다른 직원 혹은 입사 지원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아 부담스러운 마음도 있습니다. 그게 고충이라면 고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업무에 필요한 스펙이나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입사 후 “어떤 사람을 채용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팀원들과 대화를 많이 나눴습니다. 결론은 인사총무팀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스펙이나 경험보다는 책임감과 성실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뽑아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인사업무를 하게 되면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제가 하고 있는 업무가 다른 직원 혹은 입사희망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력서 하나라도 제대로 관리하고 전달하지 못하면 한 사람의 채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죠?

Interview 02

자신의 의견을 소신 있게 말하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출처=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인재를 채용하실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자신의 의견을 소신 있게 그리고 솔직하게 이야기하는가.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결국 자신의 의견을 조리있게 말하는 사람이 회사생활도 잘 하더라고요. 근무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의견차이에도 대화로 잘 풀어나가는 경향이 있고요. 그런 부분들을 체크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소신있게 말하는 사람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피죤의 인재상과 채용절차가 궁금해요.

피죤의 인재상은 글로벌인재, 성실성, 인간가치존중, 창의적 인재, 팀워크(조직력, 협력) 입니다. 채용절차는 접수된 입사서류를 평가 후 합격자에 한하여 온라인 인적성검사를 진행합니다. 그 후 1차 실무진 면접, 2차 임원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서류 합격자에게는 개별로 문자 혹은 전화로 직접 통보하며, 면접 진행사항은 지원자 일정을 고려해 개별 안내하고 있습니다.

 

취준생들에게 피죤에 입사하기 위한 팁을 전해주세요.

제가 이력서를 처음 받고 읽어보는 역할을 합니다. 저희는 자사 양식을 이용해 이력서를 받는데, 자사 양식을 잘 지키고 저희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공부한 후 지원동기와 함께 이력서에 잘 녹여내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Interview 03

직급 타파! 서로를 존중하는 근무 분위기


(출처=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피죤은 어떤 회사인가요?

피죤은 1978년 설립된 생활용품 전문회사로 창업 초기 섬유유연제에 대한 고객의 사전지식이 없던 상황에서 국내 최초로 섬유유연제 ‘피죤’을 출시하며 섬유유연제 시장을 창출했습니다.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창사 이래 지금까지 부동의 브랜드 1위를 고수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저희는 직급 체계가 팀장과 팀원만 존재합니다. 그래서 팀장과 팀원이 서로 존대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부서원뿐 아니라 타 부서원과의 관계가 좋아 업무 협업은 물론 친분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직구조가 아닌 수평구조로 일하고 있고 팀장님들께서는 잘 들어주고 팀원들은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자연스럽게 낼 수 있는 분위기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웃음).

 

마지막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취준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려요.

저도 꽤 긴 시간동안 취준생으로 살아봐서 아는데, 정말 힘들잖아요? 하지만 이 시간이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처럼 느껴져도 결국 노력한 만큼의 보답은 돌아옵니다. 포기하지 말고 힘을 내시고 달려나가시길 바랍니다. 또 저희 피죤도 잊지 마시고 많이 지원해주세요(웃음).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안지형 riosnyper24@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안지형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피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전략기획, ‘카멜레온’이 되어야 한다
이전글
바이너리의 귀와 입이 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