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제품영업

“자동차 세일즈, ‘어떻게 파느냐’만큼 ‘누가 파느냐’도 중요”

SK렌터카 잠실센터 정원희 그룹장 2017.03.08. 조회수 26,664 Tag #SK렌터카 #SK #SK네트웍스 #영업 #카세일즈

SK장기렌터카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개인 및 개인사업자, 법인에게 장기렌터카를 제공하는 회사로, 최근 합리적 가격과 멤버십 등 고객 지향적 서비스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다. 자동차는 대표적인 고관여 제품인 만큼 누가 어떻게 세일즈를 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SK렌터카 정원희 그룹장은 뛰어난 영업력으로 불과 1년 4개월 만에 그룹장 타이틀을 달 수 있었다는데, 그 비결이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l SK렌터카 잠실센터 정원희 그룹장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K렌터카 잠실센터 정원희 그룹장입니다. 2014년 12월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영업 3년 차에 접어듭니다. 처음에는 중소법인을 대상으로 영업을 시작하였고, 2015년부터는 개인장기영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룹장은 어떤 직책인가요?

타 회사의 과장급 중간관리자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SK렌터카에서는 입사 후 매니저 직급부터 시작하게 되는데요, 저는 그룹장이 되기까지 약 1년 4개월 정도가 걸렸습니다. 다른 분들에 비해 진급에 걸린 기간이 절반도 채 되지 않았어요. 회사에서 제공한 교육을 성실히 받은 결과 큰 성과를 낼 수 있었고,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는 모습을 회사에서 좋게 봐주셔서 빠른 속도로 진급할 수 있었습니다.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보다 자세히 이야기해주세요.

SK렌터카에서는 세일즈 마케터를 SP(Sales Partner)라고 부르는데요, SP는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을 대상으로 SK렌터카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계약 과정과 사후 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맡고, 전화 상담은 물론 외부 상담 및 영업, 계약 진행, 고객관리까지 담당하죠.

 

SK렌터카 SP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는 대부분 고객과의 상담으로 이루어지지만 매일의 일과는 다릅니다. 어떤 날은 홈쇼핑, 중소법인 리스트, 블로그, 다이렉트 콜 등을 통해 들어온 DB를 본사로부터 제공받아 사무실에서 전화 상담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날은 외부에 계신 고객을 직접 찾아뵙기 위해 외근을 나가기도 하죠. 사무실보다 밖에 있는 시간이 많기는 해요.

 

렌터카 세일즈는 일반 제품 세일즈와는 또 다른 면이 있을 것 같아요.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자동차는 가격대가 있는 고관여 제품의 특성상 보험 판매처럼 전화로만 접근해서는 절대 영업에 성공하지 못합니다. 일반 제품 세일즈와는 다르게 브랜드 이미지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금융, 렌탈 등 다방면에서의 지식 습득 및 세일즈 스킬 연마 등 담당자의 노력에 크게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무한 신뢰를 받기 위해 단정함은 필수!,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영업의 핵심 키워드는 ‘도전’과 ‘열정’, 그리고 ‘신뢰’다

 

처음부터 영업직을 꿈꾸셨나요?

아닙니다. 저는 이전에 카지노 딜러로 근무했었습니다. 급여 조건으로만 보면 나무랄 데 없는 직업이었지만, 무언가에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상 한자리에 서서 매일 똑같은 업무를 반복하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져 SK렌터카 영업직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익숙한 자리에서 벗어나 새로운 분야로 뛰어들었다는 점이 제게는 큰 도전이나 다름 없었죠.

 

다른 직군에 종사하다가 영업에 도전하는 것이 어렵진 않으셨나요?

SK렌터카에는 다른 업계에 계시다가 옮겨온 분들이 저 말고도 매우 많으십니다. SK렌터카는 카 비즈니스 경험자가 아니어도 빠르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신규 직원에게 단계별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거든요. 저 역시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무 교육의 수혜자고요. 회사에서의 지속적인 지원이 아니었으면 이렇게 빨리 적응하지도 못했을 겁니다. 또한 세일즈 업무는 영업 스타일에 따라 자유롭게 일정을 조율할 수 있고, 매일 다른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영업 직무를 수행할 때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성실함과 도전정신 그리고 열정입니다. 영업직이란 열정적인 자세로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일이니까요. 당연한 말일수도 있겠지만, 성실함은 모든 직무에서의 기본이기도 하고요. 또한 사람을 많이 만나고 외부에 있는 시간이 많은 직업인만큼 긍정적 생각을 가진 분께 더 잘 맞아요.

 

해당 직무를 수행하시면서 가장 보람찬 때와 힘든 때는 언제인가요?

고객이 저를 믿어주어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게 되었을 때 가장 보람찹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영업사원마다 서비스 스타일이 다른데, 저는 고객에게 자주 연락을 하는 스타일이어서요. 꾸준히 안부 연락을 드리고 찾아뵙다 보니, 저에게 자동차와 관련 없는 상담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정도랍니다. 반면 저는 한 시간이라도 노는 시간이 없도록 치밀하게 시간관리를 하는 편이어서 시간관리, 즉 자기관리가 가장 힘듭니다. 분 단위로 일정을 짜서 행동하고, 빈 시간에 고객을 찾아뵙거나 새로운 영업 전략을 연구하는 일은 결국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거든요.

 


(정원희 그룹장의 책상 위에 놓인 화분 하나, 이미지=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비전문가도 도전할 수 있는 SK렌터카 세일즈 파트너

 

현재 근무하고 계신 SK렌터카를 자랑해주세요.

SK렌터카는 대기업이다 보니 업무를 위한 지원시스템이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영업직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성과금 제도도 잘 되어 있고요. 영업을 함에 있어 다양한 지원을 통해 내가 노력한 만큼의 성과를 가져갈 수 있고, 재미있고 다이내믹한 프로모션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포상제도도 운영함으로써 영업 담당자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줍니다. 

 

SP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도 이루어진다고 들었어요.

SK렌터카에서는 SP들에게 업무에 필요한 모든 물적, 인적, 인프라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자동차 비전문가이거나 영업 출신이 아닌 사람들도 빠르게 정착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고요. 타사처럼 에이전시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직영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어, 보다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SK렌터카에서는 어떤 인재를 선호할까요?

SK렌터카의 SP는 아무나 지원할 수 있지만, 아무나 뽑지는 않습니다. 엄격한 심사를 걸쳐 인재를 선발하죠. 그렇다고 실적만으로 사람을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실적도 중요하지만 회사 원칙을 잘 지키고, 회사의 정책 방향에 수긍하는 한편 성실함과 적극적인 영업 방식을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여기에 동료를 잘 이끌고 육성하는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면접을 볼 때에도 다른 무엇보다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취업 준비생들에게 따뜻한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세일즈 직무와 SK렌터카를 선택하기 전 ‘나의 장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먼저 고민했습니다. 진로를 선택하기 전, 자신의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조언을 덧붙이고 싶어요. 도전을 통한 성공도, 실패도 젊으니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정근애 기자 rmsk@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제품개발! 면도기 소비자의 편익에 기여하다
이전글
‘채찍보다 당근’이 팀 프로젝트에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