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획

SSR, 열정으로 회사의 전반적인 기획을 담당하는 멀티플레이어

R&D 기획팀 2016.11.03. 조회수 11,710 Tag #기획 #기획팀 #IT기획 #에스에스알

최고의 보안전문가들의 높은 기술력을 바탕 삼아 업계를 이끄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SSR! 공공기관 및 대기업 등을 대상으로 정보보안 컨설팅과 솔루션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업이다. SSR의 기술연구소 R&D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충영 팀장을 만나 SSR과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ㅣSSR R&D 기획팀 박충영 팀장

 

리더쉽을 가지고 협업을 이끄는 기획자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SR 기술연구소 R&D기획팀의 박충영 팀장입니다. SSR과 함께한 지는 2년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SSR에서 어떤 일을 맡고 있으신지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R&D기획팀에서 대내외적인 기획, 마케팅, 해외 수출 지원관련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회사에 중요한 일이 생겼을 때 TF팀을 구성하여 업무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현업에서 하기 어렵거나 타 부서와의 협조가 필요한 업무들을 주도적으로 만드는 팀이라 새로운 일을 세부적으로 기획하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연구소 관련하여 인사 업무도 함께 맡고 있습니다.


R&D기획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회사에서 가장 원하는 역량은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창의력은 업무에서 발생한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이끌어서 해결하는지를 보여주는 문제해결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R&D기획 팀장으로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자기인식능력, 혹은 자기계발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부족한 점을 스스로 인지하고,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려는 목표의식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최근에는 인문학이나 기획과 관련된 서적을 읽고 있어요.


R&D기획 직무에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나요?
일하는 데에 한 가지만 중요할 순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실 모든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디테일한 부분을 챙기고, 거기에 본인의 지식을 더하고, 다른 부서와의 협조하는 등 여러 부분에 중점을 두면서도 직무와 관련해서 스스로 계발하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주도적으로 자기 관리를 하면서 직무에 알맞은 능력을 키워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상대방이 힘든 상황에 빠졌을 때는 그것을 충분히 바꿔줄 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일이든 협상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일이든 스스로 헤쳐갈 수 있는 리더쉽도 기획 부서에 필요하거든요. 물론 저도 이러한 것들을 하나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하며 가장 뿌듯하거나 즐거운 순간은 언제인가요?
업무에 대한 성과가 좋을 때 두말할 것 없이 뿌듯합니다. 최근에 대표님께서 국무총리 상을 받게 되셨는데, 수상하기까지 R&D기획팀에서 집중하여 꼼꼼하게 정리하고 기획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국무총리상을 받기로 결정됐을 때 굉장히 기뻤어요. 또 기획자라면 누구나 그렇겠지만 연구 관련하여 좋은 기획을 해서 선정이 되었을 때도 뿌듯함을 느낍니다.

  

법학 전공했지만 IT 업무에 도움되기도 해


대학 때는 어떤 것을 전공하셨나요? 현재 직무에 어떤 점이 도움이 되었나요?

제 전공은 법학과 경영입니다. SSR은 IT 기업이다 보니 처음 컨설턴트로 입사했을 때는 IT 관련 책을 굉장히 많이 읽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전공했던 법학과 경영도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플랜을 짜주는 정보보호체계가 따로 있고, 관련 법률을 해석하고 판단하는 데에 전공 지식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 전공이 아닌 사람들을 위해 회사에서 교육을 지원해주나요?
네, 내부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멘토와 함께하며 솔루션과 주요 이슈를 알아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론과 실무는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IT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어도 실제로 솔루션 분석에 적용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솔루션의 구조를 이해하고 판단하기까지 경력직도 6개월에서 1년 정도 시간이 걸려요. 그래서 저희 회사 같은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많이 지원합니다. 정보산업처리 기사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에 필요한 금액의 전액을 지원해주고, 2주에 150만 원가량 하는 전문교육 컨설팅 같은 IT 특화교육까지도 전부 지원해줍니다. 

 

(멀리 가서 사올 필요 없어요! ssr의 냉장고에는 간식이 한가득!)
 

SSR에 입사할 수 있는 팁을 주세요.
분야별로 말씀드리자면, 컨설턴트를 채용할 때는 IT 관련한 지식을 보고, 관리 컨설팅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아서 리더쉽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많이 봅니다. 또 모의해킹 분야는 주로 정보 보안 관련 지식을 봅니다. 기술 연구소 채용 과정에는 특별하게 자체 시험이 있습니다. 이 시험은 학력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IT 관련 경험이 있고 관심이 있다면 응시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시험에 붙으면 면접을 진행하는데요, 시험은 지원자가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해결해나가는지를 볼 수 있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회사가 제시하는 인재상에 맞는지 확인하고, 채용 직무에 따라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이 다르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인성입니다.


앞으로 어떤 팀원, 후배와 일하고 싶으신가요?
본인이 갖추지 않은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과 일하고 싶습니다. 일하다 보면 한두 명 때문에 회사의 업무가 비효율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무엇이라도 하려는 마음가짐, 열정을 가지고 자기 능력을 성장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과 일하고 싶습니다.


컨설팅과 솔루션을 함께 제안하는 SSR


정보 보안에 있어 SSR의 특장점은 한마디로 무엇인가요?
컨설팅과 솔루션을 함께하고 있다는 것이 특장점입니다. 컨설팅은 고객이 수행하기 어려운 정보 관련 과업을 대신 수행하는 프로세스와 그 과업 자체를 말하는데요, 여기서 고객을 직접 만나며 고객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고, 실제 정보보호에서 어떤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지, 더 나아가 고객의 보안 관련 취약점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알아낸 것들은 솔루션에 반영할 수 있게 됩니다. 솔루션만 가지고 있는 기업은 고객에 대한 세부적인 확인이 불가한데요, SSR은 컨설팅을 함께하다 보니 이러한 것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고객이 원하는 것이 있으면 직접 개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맞춘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고, 자체적인 기술개발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많은 기업 중에 SSR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당시 SSR에 입사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 이유 중 하나는, 직원을 아끼고 존중하는 분위기의 회사였기 때문입니다. 저는 SSR에 입사하기 전까지는 제너럴리스트였습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것들을 관리하면서 회계감사, 재무, 플랜, 경영전략 그리고 IPO 상장까지 많은 업무를 수행했었습니다. 주말이 없이 일만 하는 3년이었는데, 제 인생을 포기하고 일하면서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스페셜리스트가 돼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SSR의 컨설턴트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입사해서 일하다 보니 대표님의 경영마인드와 직원들을 위해 신경 쓰고 아끼는 모습, 그리고 회사 전체적인 분위기가 정말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그래서 이 회사를 위해 다시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게 됐어요. 대표님께서 그런 저를 믿어주셨기 때문에 R&D기획팀을 만들고 다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업무스타일에 맞게 일할 수 있는 ssr! 휴식공간에서 게임도 하고 자유롭게 쉴 수 있다.)


SSR에서 일하며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겸손함을 얻었습니다. 모두가 최고가 되고 싶어 하지만 내가 최고가 아닐 수도 있고, 내 의견이 정답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SSR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마다 느끼는 점은 정말 사람들이 스마트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 무궁무진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그리고 대표님이 직원들을 아끼시는 모습에서도 겸손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SSR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는 만큼 성장할 수 있는 회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마음먹은 만큼 성장할 기회가 주어지는 것 같아요. 직원 개개인의 업무방식을 존중해주고 자유롭지만 동시에 책임감을 부여하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하는 것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SSR에 취업하길 희망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어느 회사나 마찬가지겠지만 위에서 주어지는 일만 하려는 사람은 적응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코딩이든 기획이든 개발이든 어떤 분야든 본인이 나서서 주체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갖고 공부할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호기심과 열정으로 본인의 직무에 임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SSR에서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솔비 인턴기자 solbi0209@

 

관련글 더보기

>[SSR 인터뷰] 회사 내에서 전반적인 경영 기획과 지원을 담당하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김솔비 solbi0209@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김솔비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샤뽀, 조화로움과 독창성을 담은 모자를 디자인하다
이전글
SSR, 회사 내에서 전반적인 경영 기획과 지원을 담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