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마케팅

자비스, 고객 니즈 파악부터 차별화된 판매 전략까지 고민하는 마케팅직

국내 마케팅팀 2016.07.27. 조회수 13,772 Tag #자비스 #마케팅 #영업 #국내마케팅

자비스는 설립 15년차의 산업용 엑스레이 검사장비 전문업체이다. 자비스 엑스레이 검사장비는 뛰어난 성능과 안전성으로 산업계에서 변함없이 각광받고 있다. 지난해 코넥스까지 진출하며 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록 중인 자비스의 주력 제품 식품제약 이물검사장비를 마케팅하고 판매하는 국내 마케팅팀의 박경덕 차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ㅣ 자비스 국내 마케팅팀 박경덕 차장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비스 국내 마케팅팀 박경덕 차장입니다. 2009년도에 입사해 올해로 입사 8년차에 들어섰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자비스는 2개의 사업부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엑스레이를 이용해서 식품의 이물을 검사하는 FSCAN과 전기 및 전자 반도체 산업용 XSCAN이 있습니다. 자비스 국내 마케팅팀은 식품제약용 이물 검사기 FSCAN의 마케팅과 영업 업무를 함께 담당하고 있는데요. 마케팅은 SNS를 활용한 홍보, 포털사이트 키워드 관리, 블로그 운영, 카달로그 제작 등의 업무를 통해 고객사가 자비스 제품을 찾을 수 있게 만듭니다. 그 후에는 고객사에 적합한 제품 모델을 제안하고, 판매하는 영업 업무가 진행됩니다.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는 필수

 

직무를 선택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려서부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혼자 하는 일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일을 선호했죠. 대학에 진학해서도 과대표와 총무를 하면서 외향적인 성향이 더 나타났어요. 또, 가전기구 판매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누군가에게 제품을 제안하고 설명하여 판매까지 이르게 하는 일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런 제 성향과 직무에서 요구하는 성향이 일치하여 자연스레 마케팅&영업 직무를 선택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현재 제가 즐기면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직무 만족도 또한 굉장히 높습니다.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를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케팅·영업은 일면식이 없는 사람을 만나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고,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로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끼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 긍정적인 마인드도 중요한 역량인데요. 긍정적인 마인드가 있어야만 업무를 하며 생길 수 있는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고, 동료들에게도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줄 수 있습니다. 매출과 수주가 성과로 직결되기 때문에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의식도 중요 역량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직무 선택을 할 때 영업과 마케팅을 혼동하기 쉬운데요. 두 직무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마케팅은 고객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을 때 특정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게 하는 활동이라면, 영업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비스를 예를 들어 설명 드리자면, 자비스 엑스레이 제품은 미리 사놓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찾게 되는 제품인데요. 자비스는 시장조사, 제품 및 서비스 분석, 판촉 활동, 광고 및 SNS 등의 마케팅을 통해 고객이 필요할 때 자비스를 찾게 만듭니다. 영업은 마케팅 활동으로 실제 문의가 왔을 때, 방문 설명 및 현장 검토를 통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것 입니다.

 

​판매 경험이 직무 수행에 도움

 

마케팅팀 입사를 위해 어떤 경험이 필요한가요? 

자비스는 설립 15년차의 산업용 엑스레이 검사장비 전문업체이다. 자비스 엑스레이 검사장비는 뛰어난 성능과 안전성으로 산업계에서 변함없이 각광받고 있다. 지난해 코넥스까지 진출하며 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록 중인 자비스의 주력 제품 식품 이물검사장비를 마케팅하고 판매하는 국내 마케팅팀의 박경덕 차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자비스는 공신력 있는 여러 기관으로부터 인증 받은 `좋은 기업`이다.)  

국내 많은 대기업들이 자비스 엑스레이 검사 장비를 구매 해 사용 중입니다. 자비스의 성공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자비스 엑스레이의 뛰어난 성능이 성공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 인력이 전체 인원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끊임없이 장비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 고객사 현장에 맞는 기계 개발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수입하지 않고, 국내에서 직접 만들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큰 강점입니다. 빠르고 정확한 사후 관리 또한 자비스의 성공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업종 마케팅과 달리 X-ray 이물검사장비의 마케팅은 조금 생소한데요.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이 진행되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자비스는 온라인 및 전시회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X-ray 중에서도 식품제약이물검사기를 취급하는 만큼 식품제약업체 쪽에 중점을 두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죠. 현재 자비스는 해외 시장으로 뻗어나가면서 해외 마케팅에도 주력하고 있는데요. 각 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엔진 키워드 관리와 유투브를 이용한 홍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나라별로 카달로그를 제작하여 발행하고 있습니다.

 

(자비스 생산팀의 근무 모습, 자비스 대표 엑스레이 장비를 이용해 반도체 속 이물을 검사하고 있다.)

 

자비스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한마음축구대회, 야유회 등의 행사로 직원들이 하나로 뭉칠 기회가 많다 보니 근무 분위기가 매우 좋습니다. 매달 월례조회를 통해 칭찬하고 싶은 직원을 칭찬하는 임직원 칭찬릴레이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칭찬릴레이를 통해 소정의 상품도 받을 뿐 아니라 직원들간 서로 칭찬을 주고받기 때문에 더욱 끈끈한 동료애를 가지게 되기도 합니다.

 

‘직무 선택을 잘했다’ 라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마케팅을 통해 실제 문의가 오고, 성과를 달성 했을 때 직무 선택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최근에 원두커피 회사와 식품이물장비 계약을 성사했는데요. 원두커피에 들어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이물의 위험과 이를 잡아낼 수 있는 자비스 제품에 대해 카달로그를 작성하여 발부했습니다. 실제로 카달로그를 읽고 문의가 들어와서 계약이 성사되어 정말 뿌듯하였습니다.

 

반면에,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비용대비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트렌드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자비스 제품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어필해야 한다는 점이 어렵습니다.

 

자비스 국내 마케팅팀에 입사하게 될 신입사원에게 조언 부탁 드립니다.
국내 마케팅팀에서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좋은 인성을 가진 인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당연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선배들의 많은 가르침을 통해 충분히 자신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분이라면 자비스 마케팅팀으로 입사하시길 바랍니다.

  

마케팅 분야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야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현실적인 조언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아이템에 따라 마케팅 기법도 다르고, 업무 또한 많이 세분화 됩니다. 먼저,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지 결정하세요. 그리고 나서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보고, 지원할 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본다면 좋은 마케터가 될 것 입니다.


‘좋은 일’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내가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나 자신이 취약한 부분을 무엇인지 잘 파악해야겠죠. 구직자 여러분들 모두 이런 점을 잘 파악해서 롱런 할 수 있는 ‘좋은 일’을 찾으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백주희 인턴기자 jhbaek7@

 

관련글 더보기

> ​산업용 X-ray 분야를 선도하는 자비스의 리얼 근무 환경 보러가자GO!

> 자비스 재무회계 직무가 궁금하다면? CLICK! 

> 직원들간의 끈끈한 동료애를 자랑하는 기업_자비스 슈퍼기업관 확인

> 인사담당자 리얼 입사팁을 확인할 수 있다? 슈퍼기업관 기업 리스트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백주희 jhbaek7@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백주희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라이트브레인, 간결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돕는 디자이너
이전글
인바디, 전 세계에 인바디를 알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