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영업관리

직방, 전국 8천여 개 중개사무소와 소통하는 O2O비즈니스 최전방의 멀티플레이어

회원관리팀 2016.07.06. 조회수 21,729 Tag #직방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모바일/온라인으로 주거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주거정보 서비스 직방! 3년만에 10배 이상 성장한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으로 떠올랐다. 현재 직방을 사용하고 있는 전국 8,000여개의 중개사무소와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부동산 시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모색하고 실행, 설득하는 직방의 멀티플레이어 회원관리팀의 이용현 매니저를 만났다.

 

 



 

 

 

 

ㅣ 직방 회원관리팀 이용현 매니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직방 회원관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용현입니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곳에서 기회를 얻다 

 

직방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직방의 광고주라고 할 수 있는 신규 중개사무소를 유치하고, 현재 직방을 사용하고 있는 전국 8,000여 개의 중개사무소와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전반적인 회원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직방이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중개사무소에서 먼저 광고 문의를 해오는 경우가 많아 주로 전화 상담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많은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 만큼 조만간 오프라인 영업도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직방 최종 합격하던 순간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같이 일합시다`라는 합격 전화를 받았었는데요. 좋은 곳에서 좋은 일을 하며 성장할 기회가 생겼다는 생각에 설렘과 행복이라는 감정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직방의 일원으로서 가장 뿌듯한 순간은?
직방 회원 중개사분들과 거의 매일 소통하고 있는데요. 제가 담당하는 회원 중개사분이 `매니저님 덕분에 좋은 계약 많이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해주셨던 적이 있습니다. 직방을 통해 집을 구하는 이용자와 집을 광고하는 중개사 모두가 이익을 얻고, 건강한 부동산 생태계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것 같아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직방이 만든 새로운 가치를 직접 경험하는 이 때가 가장 뿌듯한 순간인 것 같습니다.


개인별 매출 성과를 지표로 삼지 않고, 전체적인 부동산 시장을 위한 정책을 실행하다


직무를 선택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직방 회원관리팀은 다른 회사의 영업관리팀과는 다른 특별한 면이 있습니다. 대부분 영업조직이 오직 매출만이 성과의 지표라고 생각하고 개인별 성과에 초점을 맞추지만, 직방 회원관리팀은 매출만을 성과의 지표로 생각하지 않고 서비스 이용자, 광고주, 시장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정책을 설득하고 실행하는 조직이기도 하거든요. 저는 이전에 다니던 직장에서도 영업관리직을 맡았었는데, `매출이 인격이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오직 매출, 성과에만 집중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직방 회원관리팀의 새로운 영업방식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직방에 입사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기존의 방식에 안주하는 것보다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꿈꾸던 제게 직방의 비전은 기회로 느껴졌어요. 기존 사회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곳에서는 배울 점이 상당히 많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실제로 입사하고 난 후에도 정말 많은 기회가 있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늘 새로운 것을 고민하고 실행하고 있어요. 새로운 것에 도전할 준비가 된 사람들에게 성장할 기회가 열려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방은 회사와 일하는 구성원이 같은 방향성을 갖고 함께 성장해갈 수 있는 곳인 것 같다는 생각에 입사를 결심하였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경험이 도움이 되나요?
중개사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잦은 만큼, 다양한 사람을 만나본 경험이 도움되는 것 같아요. 저는 백화점 여성의류 층에서 관리자로 근무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다양한 연령대의 판매원 및 브랜드 영업담당자들과 소통을 했던 경험이 현재 업무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 서비스업종에서 일해본 경험도 도움이 될 거에요. 중개사분들 중에서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은 아무래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다루는걸 어려워하시거든요. 그런 면에서 서비스마인드 또한 필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직방을 통해 집을 구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집을 광고하는 중개사분들도 소중한 고객이니까요.


업무 수행을 위해 부동산 관련 지식이 필요한가요?
부동산 지식이 있으면 도움이 되겠지만, 꼭 필요한 건 아닙니다. 지식이 부족해도 업무를 수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어요. 다만 업무상 상대하는 분들이 부동산 지식이 풍부하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있으면 그만큼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업무를 수행하면서 배워가는 부분도 있지만, 부동산 분야에서 성장함과 더불어 신뢰감 있는 매니저가 되기 위해 자기계발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회사에서도 구성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정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관련 서적 무제한 구매, 학원 수강료 등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매니저님은 부동산 지식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매일 오전 킥오프 미팅 때 부동산 관련 기사를 공유하는 시간이 있어요. 최소 기사 한 개씩은 읽어보면서 몰랐던 용어들을 알아간다거나 또 현재 부동산 시장의 이슈를 함께 공유하기도 합니다. 또, 개인적으로는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폰룸, 잘모셔방)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필수적인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인 것 같아요. 중개사분들 연령대가 정말 다양하거든요. 그 분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려면 아무래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첫 번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정책을 실행하고 설득하는 조직이 회원관리팀인 만큼, 합리적인 그거와 논리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 또한 필요한 역량이에요. 마지막으로 항상 새로운 것을 고민하고 시도하기 때문에, 변화와 도전에 긍정적인 자세를 지니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원관리직은 매출이 성과의 지표라고 생각되는데 실제 직방에서는 어떠한가요?
직방의 영업방법은 시장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영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대부분 영업조직이 개인별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 반해 저희 직방은 팀 전체의 성과에 집중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팀 내 소통이나 협력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매출과 개인 실적에 치중하지 않고, 직방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가치를 중개사무소에 잘 전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일하고 있습니다.


O2O비즈니스의 실질을 경험할 수 있는 곳


많은 대기업들이 진출 계획을 앞두고 있는 O2O 사업에서 직방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직방의 경쟁력을 한 단어로 말하면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믿을 수 있는 매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한 안심중개사 정책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회사들을 보면 어느 정도 규모가 커졌을 때 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는데, 직방은 그 시점에 허위매물을 줄이기 위해 안심중개사 정책을 시행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에 더 집중하는 것, 이를 통해 만들어가는 직방의 `신뢰`가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직방이 부동산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고 생각하는데요. 도전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것 또한 직방의 경쟁력인 것 같습니다.


신규 회원 유치와 함께 기존 회원 유지도 중요 할 것 같습니다. 기존 회원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초기에는 직접 현장에 나가서 오프라인 영업을 했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회원 부동산이 8,000개가 넘다 보니까 아무래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은 전화 상담으로 진행되는데요. 그런데 직방의 전화 상담은 일반적인 전화 상담 업무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회원관리팀 매니저 한 명이 담당하는 중개사무소의 신규 가입부터 광고상품 문의, 상담, 매물관리 등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진행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매니저와 중개사무소 간의 유대감을 형성해 나가며, 필요할 때 언제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직방만의 장점입니다.

 

전화 상담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중개사무소에는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이 많으신데, 직방은 앱/웹 기반 서비스이다 보니까 웹사이트 상 용어나 사용법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여러 번 설명해야 하는 부분이 가끔 힘들어요.

 

 

(소통을 중요시 생각하는 회사답게 곳곳에서 직방만의 자유로운 소통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업무 관련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있으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아무래도 중개사분들과 계속해서 통화하고 나면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어요. 이럴 때는 청계천에 나가서 30분 정도 머리를 식히며 거닐다가 들어옵니다.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에요. 직방의 장점 중 하나가 청계천이 바로 옆에 있는 건데요. 실제로 많은 매니저들이 이 청계천 산책을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긴 저희 회원관리팀의 또 다른 이름이 `청계천 훈남 그룹`입니다(웃음).


입사 후에 가장 감명 깊었던 동료의 회원관리 노하우가 있나요?
정말 저렇게 하나하나 다 알려줘야 하나? 싶을 정도로 중개사무소 회원분들께 세세하게 설명해주는 동료가 있어요. 사실 젊은 세대들한테는 스마트폰 앱 이용하는 거나 컴퓨터 웹사이트 이용하는 게 전혀 어려움이 없지만 어느 정도 연령대가 있으신 분들은 그렇지 않거든요. 정말 모르시는 게 많고 알려드려도 계속 잊어버리시기도 해요. 그 동료는 어떠한 문의에도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안내를 진행하는데요. 동료의 회원 중개사분이 직방에 전화하셔서 본인이 나이가 많아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어색하고 힘든 부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친절하게 가르쳐 준다며 회사에서 꼭 칭잔해달라고 하신 적이 있어요. 그런 것을 보면서 감명 깊었던 것 같고, 또 하나 배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화로 회원관리 업무를 하신다고 했는데 그러면 다른 회사의 영업팀과 달리 외근은 많지 않겠네요?
현재는 외근을 진행하지 않고 있는데요. 직방이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또 준비하고 있는 만큼 나중에는 오프라인 영업도 진행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앞서 답변 드린 것과 비슷한 내용인 것 같은데요, 역시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중개사분들과 소통하다 보면 돌발상황도 많이 발생 하거든요. 빠른 순발력으로 문제를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 같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먼저 듣고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자세 또한 필요한 능력입니다.


직무와 관련하여 5년 후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회원관리팀은 전반적인 회원관리 업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언제든 타 부서로 이동해도 부족함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직방의 멀티플레이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5년이라는 시간을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단계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직방 서비스가 5년간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거듭하며 발전한 만큼, 5년 후에는 또 무엇을 하고 있을지,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궁금하고 기대되요. 그래서 새로운 무언가를 하게 된다면, 그 무언가를 이끄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자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직방에 어떤 후배들이 입사하길 바라시나요?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분들이 입사하면 좋겠어요. 주어진 일만 처리하는 소극적인 자세로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역할을 능동적으로 소화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또한 능동적으로 주도할 때 서로에게 큰 신뢰가 생기는 것 같아요. 능동적인 태도와 더불어 새로운 것에 긍정적이라면, 직방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방에서 가장 만족하는 복지제도는 무엇인가요?
1년에 최대 2주까지 휴가를 갈 수 있고, 항공권도 100만원까지 지원 해주는 리프레쉬 휴가제도입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저에겐 참 좋은 제도인데요. 대개의 직장인이 해외여행을 떠날 때, 긴 휴가를 낼 수 없어서 여행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하지만 직방은 1년에 2주 정도는 해외여행을 멀리 다녀올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직무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 있으신가요?
`제로 투 원`이라는 직방의 필독서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스타트업 사업가인 피터틸이 쓴 책인데요.  책에서 ‘스타트업이 어떻게 독점 기업이 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져요. 새로운 것을 창조하여 성공하는 `창조적 독점`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보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도전하며 같은 곳을 바라보는 직방의 팀원이 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일’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반복해서 성공할 수 있는 일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 성공방정식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곳이 바로 직방입니다.

 

 

김솔비 인턴기자 solbi0209@

 

 

관련글 더보기

> 대한민국 대표 주거정보 플랫폼, 직방에 대해 파헤쳐보자!

> 직방, 꼼꼼하고 정확한 매물 검수를 통해 고객과 신뢰를 쌓는 매물관리 직무

> 직방 마케팅,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마케팅을 한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ABB코리아, 통합 설비와의 호환성 검토 및 기술지원을 담당하는 PM 프로젝트 매니저
이전글
진학사, 인터넷 원서접수 서비스 플랫폼을 기획·운영하는 대학입시 길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