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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해 천직을 찾았어요

플레이오토지점 서비스기획팀 선임 민하랑 2023.05.23. 조회수 32,286 Tag #플레이오토 #PLAYAUTO #서비스기획

플레이오토는 효율적인 온라인 판매를 위한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을 서비스한다. 10만여 개의 고객사와 브랜드가 플레이오토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세계 마켓플레이스를 플레이오토 서비스와 연동해 국경 없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의 중심이 되겠다는 포부이다. 온라인 판매자들에게 익숙하고도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는 서비스기획팀 민하랑 선임에게 IT 서비스 기획 업무와 기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PLAY AUTO

서비스기획팀
민하랑 선임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플레이오토 서비스기획팀의 민하랑입니다. 팀에서 API 연동 프로젝트의 기획과 PM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API 외부 연동 프로젝트는 플토 솔루션 기능을 파트너사에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조율하는 일인데요. 업무를 세분화하자면, 요구사항 분석과 개발 범위 산정, 프로세스 설계, 기능 기획, 일정 관리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으로 말씀드릴 수 있어요.

 

플레이오토도 소개해 주세요.

플레이오토는 IT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로, 여러 쇼핑몰을 통합관리 할 수 있도록 판매자를 위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해요. 주문, 상품, 재고, 문의, 정산, 통계 등의 쇼핑몰마다 일일이 반복하는 작업을 플토 솔루션에서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죠. 국내뿐 아니라, 해외 쇼핑몰도 가능하고, 해외 판매를 대행하는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판매자님의 모든 니즈를 충족해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Interview 01

구매자 관점에서 기능을 고민하는 것이 노하우

 

서비스기획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서비스기획팀은 신규 기능, 기능 개선, API 외부 연동, 제휴 개발, 매출 증대 TF 등 플레이오토의 IT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기능을 책임져요. 서비스 전략 및 전체 플로우 기획부터 UI/UX 설계, 정책 수립, 프로젝트 관리 등 task의 시작과 끝을 책임진다고 말씀드릴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플레이오토의 쇼핑몰 통합 서비스를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기존 플토 솔루션과 우리 유저의 적합도’예요. 쇼핑몰들은 각기 다른 정책과 언어, 프로세스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걸 한 곳에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려면 통일화 작업이 필요해요. 그러나 기능 통일에만 집중하면 기존 솔루션 정책 및 프로세스와 너무 달라지기 때문에 개발 및 유지에 어려움이 생기고, 기존 유저에게는 생소한 UI/UX로 구현될 수도 있어 쉽지 않은 작업이죠. 기존 솔루션에 녹아들면서 유저에게도 이질감 없이 통합 기능을 제공하는 그 적정선을 찾는 것을 항상 고민해요.

 

이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선임님이 노력하는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판매자에게 진짜 도움이 되는 기능’을 만드는 것이 목표예요. 판매자의 작업 효율을 극대화하고,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려면 VOC 기반의 기능 개선은 물론이고, 판매자가 아직 인지하지 못한 불편함이나 앞으로 생길 니즈를 찾아내서 개발해야 해요. 저는 타겟 포커스를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에 두고 개발하려고 노력해요. 우리가 판매자의 니즈를 고민하듯이 판매자는 늘 ‘지금 구매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거든요. 구매자 관점에서 개발 방향을 고민한다면, [구매자는 빠른 배송을 원한다→판매자는 풀필먼트 업체를 도입한다→플토 솔루션에 풀필먼트 업체 제휴 기능을 개발하자]와 같이 판매자의 니즈에 부합한 개발 방향을 찾는 것이 더 수월해져요.

저는 쇼핑몰을 운영한 경험이 있고, 여전히 온라인 판매자 커뮤니티 활동을 하고 있어요. 실제 판매자의 생생한 VOC를 들을 수 있어 업무에 정말 큰 도움이 되거든요. 또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매일 여러 뉴스레터를 받아보고, 요즘 IT, 퍼블리 등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참고하기도 해요. 다만, 신기술이나 IT 트렌드를 무조건 따라가는 것은 경계하려고 해요.

Interview 02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꼼꼼한 성향을 가진 이에게 적합한 직무

 

플레이오토 입사까지의 커리어 패스가 궁금해요.

저는 경험 부자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직장생활을 시작해 어느새 14년 차 직장인이고, 다양한 직무를 경험했거든요. 처음 했던 업무는 CS였고, 그 뒤 헤드헌터, 영업 직무를 거쳐 작은 무역회사의 수입통관 담당자로 근무했어요. 무역회사의 규모가 크지 않아서 수출입 업무와 더불어 재고관리, 영업 관리, 회계, 총무, CS 교육, 디자인, 마케팅까지 여러 업무를 하게 되었는데, 모르는 부분을 학원에서 배워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라 무척 힘들었던 기억이 나요. 그렇지만 그 시간을 잘 버틴 덕분에 다양한 지식과 업무 스킬을 쌓을 수 있었고, 어떤 업무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는 태도를 갖게 되었어요.

IT 서비스 기획 직무는 플레이오토 직전 회사 대표님의 추천으로 경험하게 되었는데, 그때 만난 기획자 멘토님이 제 적성을 발견하는 데 큰 도움을 주셨어요. 기획 업무는 제가 고민하고 설계한 것을 실제 서비스를 만들어 세상에 공개한다는 점과 저의 다양한 경험을 모두 담아낼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죠. 그래서 지금까지 플레이오토의 IT 서비스 기획에 몸담고 있어요.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현재의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업자의 니즈와 입장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아웃풋을 내는 거예요.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요구사항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영업 직무를 경험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영업 직무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합한 제안이나 컨설팅을 제공해 본 것이 고객 관점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업무를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키울 방법을 말씀해 주세요.

신입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것은 열린 시야와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서로 다른 관점과 다양한 경험을 가진 사람이 모였을 때 참신한 기획을 할 수 있거든요. 저는 다양한 업무 경험과 관심 분야를 넓히면서 모임도 운영해본 덕에 기획자의 역량을 갖출 수 있었어요. 그리고 기획자는 많은 부서와 협업하는 사람이에요. 각기 다른 입장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과 이견을 조율하는 것이 일상이라고 할 만큼 사람 속에서 일하는 직업이죠. 그러므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내 역량을 기여해 결과에 도달하겠다는 마음이 없으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워요. 더불어 크고 작은 일을 꼼꼼히 챙길 수 있고 디테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향이라면 이 일을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Interview 03

도전을 통한 성장의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는 곳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아주 자유로워요. 맡은 업무를 일정에 맞게 잘 수행하면 다른 부분에서 터치 받는 일이 전혀 없거든요. 또한, 플레이오토에는 사내 파티, 타운홀미팅, 축하 롤링 페이퍼, 랜덤런치 등 재미있고 아기자기한 행사가 많은데, 그중 랜덤런치를 꼭 소개하고 싶어요. 랜덤런치는 인사총무팀에서 분기별로 이야기 주제를 정하고 이 주제에 적합한 사람들이 모여서 식사하는 자리를 만들어 주는 이벤트예요. 업무가 겹치지 않아 잘 몰랐던 동료들과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며 식사하니 어색함은 잠시이고 금방 가까워질 수 있어요. 저도 랜덤런치를 통해 마음 잘 맞는 소중한 동료들을 찾을 수 있었고, 그들 덕분에 회사생활이 조금 더 즐거워졌어요.

 

플레이오토가 선호하는 인재는 어떤 사람이죠?

능동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플레이오토에 잘 맞는 것 같아요. 회사에서 주어지는 업무가 분명하게 있지만, 그 안에서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업무나 발전시켜 보고 싶은 부분을 건의하면 충분한 기회가 주어지는 편이거든요. 결과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그 점이 업무 역량 발전에 동기 부여가 되기도 해요.

 

플레이오토에 근무해서 좋은 점 세 가지를 꼽으신다면?

첫째는 선택적 근로시간제, 플토 근무제에요. 코어 타임과 월 총 근무 시간만 충족하면 출퇴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어요. 엘리베이터를 놓쳐서 1분 지각으로 스트레스받는 일이나 업무가 몰려서 연장근무를 신청하고 결재받는 번거로움이 플레이오토에는 없답니다!
둘째는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요. 사내에서 닉네임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를 존중하고 역할에 집중한 대화가 가능해요. 후배는 선배의 이야기를 귀담아듣고, 선배도 후배에게 배우는 분위기! 리더와 팔로워가 아닌 동료로 함께하면서 더 좋은 결과물에 집중하는 플레이오토의 문화가 아주 만족스러워요.
마지막 장점은 같이 일하는 플레이어에요. 플레이오토에는 유저분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진심으로 고민하고 열정을 다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어요. 서로 응원하고 지지하며 함께 최선을 다하는 동료들이 있어 든든한 마음으로 근무하고 있죠.

Interview 04

팀워크의 중요성을 아는 후배와 시너지를 내며 일하고 싶어

 

이 직업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반대로 직무를 통해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는 순간도 말씀해 주세요.

합의점을 도출하는 과정이 가장 어려워요. 직무 별로 서로 다른 생각과 입장을 가지고 있는데, 이걸 조율해서 최종 결정하는 건 기획자의 몫이거든요. 그러다 보니, 결과물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도 기획자가 가장 크게 느끼고요. 신입으로 입사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부담을 더 많이 가질 텐데, 사수와 팀장님이 충분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도와드리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서비스 및 솔루션 배포 후 운영 또는 영업팀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예요. 우리 유저와 가장 접점에 있는 동료들이 ‘새로 배포된 기능으로 클레임이 줄어들었다’거나, ‘영업하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해주면 다시 즐겁게 일할 힘이 생겨요.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이고, 선임님은 후배들에게 어떤 선배가 되고 싶으세요?

여러 번 언급했듯이 기획은 여러 사람과 하는 일이기에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는 사람, 상대방의 입장을 한 번 더 생각하고 말하고 팀워크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과 일하고 싶어요. 여기에 분석을 좋아하고 프로세스나 규칙을 만드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꼼꼼한 성격의 후배라면 대환영이고요!

저는 이야기 상대가 필요하거나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선배가 되고 싶어요. 업무적으로 조언이 필요할 때는 물론이고 시시콜콜한 이야기도 편안하게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조금 힘들어도 업무에 마음을 붙이고 이겨낼 수 있더라고요. 꼭 후배가 아니더라도 함께 일하는 동료가 힘들 때 손 내밀고, 기쁠 때 박수 쳐 주는 그런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취업 성공을 위한 조언 및 응원 부탁드려요.

대학 생활이나 기타 외부 활동을 통해 산출물을 만들어봤던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을 토대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세요. 서비스기획자에게는 포트폴리오가 가장 중요하거든요. 그리고 서비스 기획 관련 강의를 수강하거나, 관련 스터디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서비스 기획이란 직무는 아직 정규교육이 없는 분야에요. 입사하지 않고는 실무 경험을 쌓거나, 관련 정보를 얻기가 어렵죠. 그런 여건에서 자격요건에 있는 “데이터 드리븐 기반의 결정”이나 “스토리보드 설계” 같은 생소한 단어를 직접 조사해 보고 본인과 적합한지 판단했다면, 기획자의 기본 자격은 갖추었다고 생각해요. 서비스 기획의 업무 영역은 아주 넓어요. 그러므로 모든 것을 잘한다기보다는 지원한 분야에 적합한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아요. 서로의 강점을 지지하고 부족한 점을 채워가며 함께 일할 여러분을 기다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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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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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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