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영업관리

온라인 판매 채널 관리에서 CS까지, 매출 1위 브랜드의 비결은?

폰트리 경영기획부 온라인팀 전수훈 팀장 2022.04.25. 조회수 10,482 Tag #PONTREE #폰트리 #힐링쉴드 #영업관리

2008년 설립된 폰트리의 힐링쉴드는 IT 디바이스·자동차·생활가전·기타 액세서리와 같이 폭넓은 카테고리에 다양한 제품을 보유한 국내 보호필름 1위 브랜드이다. 독보적인 품질은 물론이고, 소재와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맞춤 제작 서비스, 오프라인 부착점을 통한 부착 서비스, 동일 상품 재구매와 신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평생 할인 서비스 등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애쓰는 경영기획부 온라인팀 전수훈 팀장과 온라인 영업 직무에 관해 알아보자.

PONTREE

경영기획부 온라인팀
전수훈 팀장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폰트리 경영기획부 온라인팀 소속 전수훈 팀장입니다. 관련 업무는 올해로 5년 차입니다.

 

폰트리의 사업 성과를 알려 주세요.

폰트리는 2021년 기준 190억 정도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코로나 시기에도 매년 30% 이상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소업체, OEM수입 판매 업체들이 난립한 상황에서 그 어떤 업체도 따라올 수 없는 40,000가지의 보호필름을 판매하는 업계 1위 기업입니다. 아마존, 쇼피, 큐텐과 같은 해외 온라인 마켓에서 인지도를 점차 키워가고 있으며,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오프라인 거래처를 통해서도 보호필름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기술력과 판매 전략으로 만든 프리미엄 브랜드


 

온라인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온라인팀은 자동차,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시계 및 기타 IT 신제품의 출시 동향 파악 후 기기 대여 요청, 신제품 출시 요청, 상품의 온라인 노출부터 상품의 구성, 온라인몰 고객 주문 관리, 상품 포장, 택배 출고, 이슈 상품 재고관리, CS, 클레임의 취합, 온라인 셀러 가격관리와 같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폰트리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팀장님의 주요 업무도 궁금합니다.

저는 고객의 니즈, 클레임 분석을 진행하여 재구매로 연결하기 위한 업무를 주로 진행하고 있으며, 쿠팡, 네이버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해결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영업망 확충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온라인 시장에서는 최저가 판매를 하는 업체가 매출 우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으나, 유일한 아이템 혹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힐링쉴드 같은 브랜드는 온라인 매장에서 먼저 입점 제안을 받습니다. 폰트리의 힐링쉴드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시장 점유율을 계속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각 쇼핑몰 사이트를 분석해 각 소비층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노출하고 타임세일이나 증정행사 같은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가 쉽게 우리 제품을 만나 볼 수 있도록 합니다.

Interview 02

고객의 목소리에서 전략을 찾다


 

온라인 쇼핑몰 관리 및 CS 응대 시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각 온라인 쇼핑몰마다 상품 등록 및 판매 전략이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상품별 세부 전략을 각 쇼핑몰의 특성에 맞추어 적용할 수 있도록 수시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존 제품들의 판매 가격대가 무너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고, 신제품들은 경쟁사보다 한 발 더 빠르게 판매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솔루션을 활용하여 상품 등록과 주문 관리를 해야 합니다. CS 응대 시에는 고객의 불편을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사소한 오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 차례 확인해 단계별로 요청 사항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세요?

가끔 아주 사소한 문제이거나, 때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사항들까지 불만을 제기하시는 고객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마땅한 해결책이 없기 때문에 무척 난감하고, 심적인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되죠.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고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고객과 조금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다 보면 서로 만족스럽게 문제가 마무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 느끼는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고요. 일하면서 느끼는 감정보다는 폰트리의 고객 만족 가치에 더 중점을 두고 생각하는 것이 어려움을 이기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온라인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업무 성과 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나요?

최우선적인 업무 목표는 한번 구매한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수많은 고객분의 목소리를 취합·분석하여 신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성과 달성을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기능과 높은 퀄리티를 담보할 수 있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으며, 나아가 ‘판매한 필름이 본사로 다시 돌아오지 않게 하는 것’을 목표로 최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마켓 시장의 흐름과 폰트리의 사업 전략을 간단히 말씀해 주세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마켓으로 전환되었던 흐름이 이제는 해외 직구로 넘어갔습니다. 이로 인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고, 전통적인 판매 방식만으로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이와 같은 과당 경쟁은 제품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기 쉬우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폰트리는 가격 경쟁보다는 힐링쉴드 브랜드를 더욱 공고하게 구축해 나가는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켓에 회사 역량의 80%를 투입하면서도 보호필름 시장의 특성상 발생 가능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오프라인 시장과 전문부착점에도 나머지 20%의 역량을 쏟아붓는 2트랙 방식으로 독보적인 1위 브랜드를 유지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Interview 03

개방적으로 사고하며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조직


 

폰트리 입사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첫 출근 날, 남들보다 일찍 도착하려 서둘렀던 저보다도 먼저 도착하신 분이 계셨습니다. 그분이 아주 친절하게 자리를 안내해주셨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바로 대표님이셨습니다. 대표가 제일 먼저 출근하는 일은 없을 거라 생각했던 저의 구시대적인 발상을 깨주신 것은 물론, 대표라는 직위에도 불구하고 직원들과 같은 위치에서 소통하려 노력하는 대표님의 모습에 감동하였습니다.

 

폰트리에 다녀서 좋은 점 세 가지를 꼽으신다면요?

첫 번째는 본인이 맡은 실무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는 업무 확장성입니다. 실무자가 의지만 있다면 자유롭게 권한을 받아 업무를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자율성을 보장하기에 관심 있는 업무에 쉽게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업무 성과에 대한 확실한 보상입니다. 업무에 최선을 다하면 그만큼 보상으로 화답해주는 회사 정책이 업무에 몰입하는 데 많은 자극과 동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점심 식사는 물론, 커피와 같은 음료나 간식거리에 대한 회사의 아낌없는 지원입니다. 출퇴근하는 직장인이라면 식사나 간식에 쓰는 돈이 생각보다 적지 않다는 걸 아실 거예요. 폰트리가 이러한 사소한 지출을 줄여주어서 저축 생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팀장님의 커리어를 돌아보실 때 아쉬움이 남는 한 가지와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 한 가지를 꼽으신다면요?

취업을 준비하는 기간에 많은 사람이 겪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회사를 골라서 지원하다가 구직 기간이 길어지면 빨리 취업하길 바라는 마음에 잘 맞지도 않는 일에도 열심히 지원하는 것이죠. 저도 구직 기간을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에 보험회사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스타트업에서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을 했는데, 이것이 가장 아쉽다고 생각하는 점입니다. 억지로 노력하는 것이 제게도, 회사에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 같거든요. 그 시간에 흥미 있는 것을 배우거나 적성과 직무를 더 열심히 탐색했다면 저와 잘 맞는 일을 오히려 더 빨리 찾을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폰트리의 오프라인 부착점에서 일한 것입니다. 우연한 기회로 근무하게 되었는데, 그 기회를 잡지 못했다면 오늘까지 이렇게 재미있게 일하고 있지 못했을 것 같아요.

 

폰트리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구체적인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폰트리는 모든 구성원이 유연하고 개방적으로 사고하며 행복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그렇기에 동료를 먼저 배려하는 인재를 최우선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그 어떤 스펙보다 업무에 임하는 긍정적인 마인드 자체를 최고의 스펙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동료들과 즐겁게 소통하며 목표를 향한 끈질김과 열정을 갖고 함께 성장해 나갈 분들을 폰트리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폰트리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기획·전략·경영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공유 미용실 서비스를 고민합니다
이전글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으로 고객 감동의 가치를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