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마케팅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고 공유하는 일

마케팅부 사원 김혜수 2023.07.05. 조회수 24,529 Tag #모노랩스 #monolabs #마케팅

모노랩스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2022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혁신적 사업모델과 성장성을 검증받은 유망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해 온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에 선정되었고, 그로부터 불과 8개월 만에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성장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였다. 최근에는 지자체와 협력해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모노랩스 마케팅부 김혜수 사원에게 모노랩스의 사업과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monolabs

마케팅부
김혜수 사원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노랩스 마케팅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혜수입니다. 현재 IAM과 마마논마마 브랜드의 BM을 맡고 있으며, 관련 업무 경력은 총 7년입니다.

 

마마논마마 브랜드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마마논마마는 30대 이상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한 안티플라시보 이너뷰티 브랜드로,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위해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최대 함량만을 고집합니다. 대표제품은 성분 함량으로 국내 1위인 15,000mg 콜라겐 제품인데, 실제로 제품을 사용한 후 효과를 느껴 본 고객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 관점에서 생각하기

 

담당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정의하고 콘셉트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브랜드 관리 업무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영업 담당자와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와 협업하며 모노랩스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기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와 유의할 점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브랜드를 기획하다 보면 고객의 입장보다 브랜드 담당자의 시점에서 생각하기 쉬운데, 기획하는 서비스나 제품이 고객에게 정말 필요한 것인지 되묻는 과정을 거치며 고객의 관점에서 한 번 더 생각해야 합니다. 모노랩스 서비스의 주체는 결국 고객이니까요.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마케팅 관련 전공을 한다면 업무에 도움이 되겠지만, 특정 전공을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은 시장과 타깃 고객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하는 직무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은 거창하지만 가까운 가족과 친구들을 관찰하는 것도 좋은 연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요즘은 어떤 것에 흥미를 갖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것, 그 사소한 관심이 좋은 아이디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Interview 02

서비스에 만족하는 고객을 볼 때 모든 고생을 보상받는 기분

 

업무의 어려운 점과 업무를 통해 성취 및 보람을 느끼는 순간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앞서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사실 고객을 이해하기가 쉬운 것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생각과 취향이 다른데 수많은 고객을 어떻게 몇 개의 카테고리로 정의할 수 있겠어요. 가끔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기획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고객의 생각이나 니즈가 잘 파악되지 않을 때 답답하기도 하고 막막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기획한 서비스에 만족하는 고객 후기를 보면 모든 고생을 잊을 만큼 기쁘고 뿌듯합니다.

 

소비자 동향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트렌드를 읽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맞습니다. 건기식도 유행이 있어서 새롭게 주목받는 식품이나 성분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TV 프로그램을 많이 보는데요, 모노랩스 브랜드의 주요 타깃층이 즐겨 시청하는 프로그램을 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포털 사이에서 수시로 키워드 검색을 하기도 하고요. 또한, 고객 후기나 문의 사항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를 정리해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업무의 목표와 업무 성과를 확인하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각 프로젝트의 성격과 목표에 따라 성과 지표가 다르지만, 모노랩스의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것이 마케팅부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목표 달성을 확인하는 지표로는 매출과 ROAS, 신규고객 증가율, 재구매율과 같은 항목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취미로 한 블로그 활동이 업무에 큰 도움

 

모노랩스에 입사한 과정을 들려주세요.

대학에서 제품디자인을 전공해 마케팅과 관련된 공부를 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화장품을 좋아해 대학 때부터 블로그를 운영한 것이 자연스럽게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전공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평생의 업으로 삼아야겠다는 생각에 졸업 후 화장품 기업의 마케팅 부서에 입사해 1020을 타깃으로 한 스킨케어 및 색조 브랜드를 운영했습니다. 그러다가 좀 더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쌓고 싶어 모노랩스에 입사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대학생 시절 취미로 한 블로그 활동이 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특정한 주제를 정해 어떤 톤앤매너로 소개할지 고민하고 블로그 구독자들과 댓글로 소통하며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인데, 이러한 과정이 하나의 브랜드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과 비슷하거든요. 지금 생각해 보면 이 경험이 현재 하는 업무의 좋은 연습이 된 것 같습니다.

 

모노랩스의 임직원이 누리는 혜택을 소개해 주세요.

업무와 관련된 것이라면 서적 구입은 물론, 교육비까지 모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원한다면 시험 응시료도 지원받을 수 있고요. 또한, 건강기능식품 전문 스타트업인 만큼 직원들의 체력을 위해 모노랩스의 맞춤영양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Interview 04

호기심이 많고 열정적인 성격이라면
마케터의 자질은 이미 충분

브랜드 기획자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콘텐츠를 하나 추천해 주세요.

‘채널톡’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추천해 드립니다. 작은 브랜드와 비즈니스의 운영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 채널인데, 브랜드 마케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현직 마케터들의 생생한 경험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많은 업무가 그렇겠지만 실제로 업무를 접했을 때 머리로만 상상하던 것과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럴 때 괴리감에 빠지거나 당황하지 않으려면 모든 것을 새로움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7년째 마케터로 일을 해온 저 역시 아직 보지 못하는 인사이트가 정말 많거든요. 이런 것들을 찾아내고자 같이 고민하고 노력할 수 있는 후배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 및 사업 분야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과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고 일을 시작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공자가 아니라고 해서 지레 겁을 먹을 필요도 없습니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열정적인 자세를 갖고 있다면 마케터의 자질은 이미 충분합니다. 취업 때문에 힘들고 지치겠지만 불안해하기보다 마케팅계의 슈퍼 루키로 떠오를 미래를 그리며 차근차근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모노랩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마케팅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생산활동과 관련된 전체적인 물류의 흐름을 책임집니다
이전글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의 전략 기획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