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건설/플랜트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 건설 엔지니어

삼우통상 안전진단부 부장 김윤호 2022.09.30. 조회수 6,402 Tag #삼우통상 #SAMWOO #건설엔지니어 #안전진단

1992년에 설립된 삼우통상은 건물관리 전문업체로, 시설물 운영 및 관리에 특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비·보안·미화·위생과 같은 필수적인 요소부터 기계설비성능점검 및 건축물안전진단과 같은 법정점검까지 관리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안전하고 깨끗한 관리를 위해 IT기술을 접목하여 건물의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는 원스톱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건물의 안전을 위해 작은 실수조차 용납하지 않는 김윤호부장으로부터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AMWOO

안전진단부
김윤호 부장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우통상 안전진단부에서 총괄 업무를 맡은 김윤호 부장입니다. 건설 엔지니어 업무는 올해로 10년 차입니다.

 

삼우통상의 주요 서비스를 소개해 주세요.

삼우통상은 시설종합운영관리, 청소·미화 관리, 방역 관리, 경비·주차/보안 관리, BTL(Build Transfer Lease), 보수·보강공사와 같이 건축물의 A부터 Z까지 관리하는 전문기업입니다. 자회사에서 개발한 FM 시스템으로 건축물의 데이터 및 생애주기 이력(LCC, Life Cycle Cost)을 진단하고, 그에 맞춰 신축 단계, 사용 단계, 노후 단계에 따른 운영과 점검, 그리고 후속 조치에 필요한 모든 기술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nterview 01

신축 현장에서 노후 건물까지,
모든 건물의 안전을 위해

 

안전진단부의 업무와 부장님의 담당 업무를 설명해 주세요.

삼우통상에는 TESD(Total Engineering Solution of Demand) 토목/건축/기계설비 안전진단 전문기관이 있으며 안전진단부는 그 업무를 수행하는 주관 부서입니다. 신축공사현장에 대해서는 건설기술진흥법에 의한 공사 중 정기점검과 인접시설물 사전·사후조사를, 기존시설물에 대해서는 시설물안전법, 건축물관리법, 교육시설법, 도시정비법, 공동주택관리법, 기계설비법, 전기안전법에 의한 정밀 점검 및 진단을, 노후 시설물에 대해서는 내진구조 및 기존구조보강설계 및 감리를 수행하며, 저는 이 모든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노후 시설물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노후 시설물은 기능·안전상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방치될 경우 에너지 낭비는 물론 심각한 인명사고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점검 중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안전진단 전문 기관에 자문해 적절한 보수·보강 공사를 수행함으로써 시설물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신축 시설물에 대한 안전 설비 컨설팅을 진행할 때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나요?

신축 현장은 사고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실제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안전 수칙에 타협이 없어야 합니다. ‘경비도 많이 드는데 이 정도는 줄여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이 사고를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삼우통상은 건설 현장 정기안전 점검을 수행할 때 안전관리계획서의 내용과 KOSHA Guide에 의해서 현장 관계자분들이 충실하게 공사에 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안전진단부의 궁극적인 업무 목표가 궁금해요.

이전의 삼우통상이 건축물 운영관리 전문 회사였다면, ‘안전진단부가 신설된 후’의 삼우통상은 기존서비스와 더불어 점검·진단과 같은 기술 서비스와 보수·보강공사를 함께 수행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종합 운영관리회사로 도약할 것입니다. 안전진단부가 이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술력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건설회사에서 신축 현장을 경험한 것이 업무에 도움 돼

 

이 업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어려움을 극복하는 부장님의 노하우도 들려주세요.

안전진단업무는 여러 상황에 대하여 안전 여부를 판단하는 업무입니다. 간혹 안전진단 결과로 보수 공사를 해야 하거나, 일부 공간을 폐쇄하는 등 건물주나 관리인이 비용을 부담하거나 일시적으로 손실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이 상황을 달가워하지 않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기 때문에 타협의 여지 없이 상대방을 설득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산출한 결과를 근거로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고, 이를 위해서 항상 공부하고 분석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우통상에 입사하기까지의 커리어가 궁금합니다.

대학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콘크리트 내진구조공학으로 석사 졸업 후 1군 건설회사에서 4년 동안 근무했습니다. 이후 삼우통상으로 이직하여 안전진단 전문기관에서 6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안전진단으로 이직하게 된 계기는 건설 업계에 종사하며 앞으로의 대한민국 건설시장 추세가 신축보다는 유지관리 쪽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관련업종을 찾아보던 중 안전진단 전문기관 삼우통상을 알게 되어 지원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신축 현장에서 도면대로 건물을 지어본 경험이 현재 업무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공 분야의 기본지식을 배울 수 있었고, 신축에서부터 운영관리와 철거까지 시설물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점검하는 안전진단 총괄 업무를 맡아 해당 지식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에서 배웠던 구조와 재료, 철근콘크리트, 철골역학에 대한 구조지식이 구조물 안전에 대해 정확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 현재의 업무와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새로운 직원이 안전진단부에 입사하면 어떤 방식으로 업무를 배우나요?

안전진단부의 교육방식은 프로젝트를 통하여 습득하는 방식입니다. 프로젝트는 쉽고 작은 것부터 어렵고 큰 것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신입직원에게는 쉽고 작은 프로젝트부터 주어지며, 선임근무자(팀장)가 멘토로 지정되어 신입직원에게 업무 노하우와 필요한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해 기술자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Interview 03

안정적인 삶과 편안한 근무 환경을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

 

인재상과 근무 분위기가 궁금합니다.

삼우통상의 인재상은 정직, 성실, 겸손입니다. 삼우통상의 모든 직원은 초심을 잃지 않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하여 전문 역량을 함양하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목표를 이루고 난 후에도 겸손의 미덕을 잃지 않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무 분위기를 말씀드리자면, 임직원 대부분이 젊은 편이라 활력 있고,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하며 근무합니다. 특히 대표님이 '가치경영, 인재경영, 시스템 경영'과 ESG경영을  강조하며 직원들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좋은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솔선수범하고 계십니다.

 

삼우통상에 근무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말씀해 주세요.

31년의 업력을 자랑하는 삼우통상의 기존 사업 분야는 구조적으로 매우 탄탄합니다만, 2021년에 첫걸음을 뗀 안전진단 분야는 초반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대표님 이하 많은 임직원의 관심과 배려 덕분에 안전진단부가 힘든 시기를 잘 넘기고,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고,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매 순간 함께 해 주신 임직원들께 감사했던 마음이 기억에 남고 앞으로의 미래도 기대됩니다.

 

복리후생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자랑하고 싶은 복리후생 제도가 참 많은데요, 그중 대표적인 세 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우선 금요일마다 1시간 일찍 퇴근할 수 있는 탄력근무제가 직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복지입니다. 또한, 설/추석 명절 상여금 지급, 휴가비 지급, 현장 출장 경비 지급, 자격증 수당과 같은 금전적인 지원도 만족도가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유로운 연차 사용은 물론 야근 및 회식을 절대 강요하지 않는 회사 방침도 자랑하고 싶습니다.

Interview 04

커리어를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도전하세요

 

 

채용 면접에서 지원자들에게 자주 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주로 지원동기, 전공지식과 직업 철학, 그리고 앞으로의 포부와 같은 사항들을 물어봅니다. ‘전공지식’은 업무수행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직업 철학’은 안전진단 업무를 수행하면서 권태기에 빠지지 않고 오랫동안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면접 시 항상 질문하고 있습니다.

 

이 업무를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이고, 어떤 성향의 사람에게 적합한 업무인가요?

우선 건축공학과 혹은 토목공학과, 기계설비성능점검팀의 경우 냉동공조공학과 등을 전공하고 관련학과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자적인 성향, 이론을 탐구하는 연구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실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리어를 이어가면서도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해 지속해서 공부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같은 직무로 입사하기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전진단업무는 전문기술인력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직종으로, 국가에서 제정한 투명한 경력관리제도를 통하여 회사와 함께 안정적인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근무 시간이 일정한 편이라 일과 가정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고, 현장 업무와 행정 업무를 모두 수행하면서 이 분야의 전체적인 흐름을 배울 수 있다는 것도 이 직무의 매력입니다. 특히 취업을 준비하는 여성분들이 안전진단 전문기관에 취업한다면 일과 가정을 양립하고, 전문성을 살리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조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는 분에게 삼우통상의 문은 항상 열려있으니, 주저하지 말고 그 문을 두드리시기 바랍니다.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는 삼우통상에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삼우통상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건설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제약과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
이전글
심리상담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