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술영업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 1위를 목표로!

삼원이엔지 기술영업팀 대리 전협 2022.09.06. 조회수 8,690 Tag #삼원이엔지 #SAMWONENG #기술영업

삼원이엔지는 Petrochemical Industry, Power Plant, Textile Industry, Water Treatment와 같은 산업분야에서 에너지 효율 증대 및 절감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Ejector, Vacuum System, Desuperheater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다양한 경험과 풍부한 기술을 바탕으로 업계를 선도하며 국내 시장을 제패하고 해외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랑하는 고객 맞춤형 제품을 제작하는 삼원이엔지에서 해외 고객과의 정확한 소통을 책임지는 기술영업팀 전협 대리에게 직무 이야기를 들어보자.

SAMWON ENG

기술영업팀
전협 대리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원이엔지 기술영업팀에서 근무하는 전협입니다. 삼원이엔지 입사 4년 차입니다.

 

삼원이엔지가 국내외 시장에서 이룬 성과가 궁금해요.

삼원이엔지의 대표 제품은 Ejector, Mixer, Desuperheater로 건설, 석유화학, 공업 분야의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현대 건설, SK 에너지 등 유수 대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스페인, 일본,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습니다. 삼원이엔지는 2020년부터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여 매년 최고 매출액을 갱신할 정도로 여러 국가, 다수의 고객에게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Interview 01

기술 역량과 외국어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기술영업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고객사와의 소통을 전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 납품하는 사업 특성상 고객의 정확한 요구 조건을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사가 원하는 사양을 정확히 확인하고, 기술적 요건과 성적서에 충족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지 검토한 후, 경쟁사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기술영업팀의 주요 업무입니다. 이와 함께, 견적서를 제출한 이후, 납품 전후의 고객 문의에 대응하는 일도 담당합니다.

 

출근에서 퇴근까지 대리님의 업무 일과가 궁금해요.

삼원이엔지의 해외 고객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해외 고객과는 시차 때문에 대부분 이메일로 소통하는데, 출근하면 전날 밤 수신된 이메일이 많습니다. (웃음) 고객들의 다양한 문의에 답변을 작성하면 오전 시간이 훌쩍 지나곤 하거든요. 오후에는 주로 견적서를 작성하고, 고객사에 제출할 성적서를 검토하며, 고객사 담당자와 미팅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코로나 이후에는 대부분의 미팅이 화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해외 전시나 박람회 참가도 잠시 중단되었는데, 상황이 좋아져 다시 참가하게 된다면 이에 대한 준비도 맡게 될 것 같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에서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삼원이엔지의 기술영업팀은 우리 제품을 고객사에 어필하는 것보다 고객사의 문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를 성사하는 것에 더 비중을 두고 근무합니다. 크지 않은 부품시장에서 기술력으로 인정받은 기업이라서 고객들이 먼저 견적을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고객들은 부드러운 소통보다는 가격 책정이나 서류 준비에서 실수 없이 명확한 소통을 하길 바랍니다. 따라서 우리가 취급하는 제품의 특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체역학 분야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상품 거래의 전 과정을 챙기는 일인 것 같아요.
신입 사원이 업무를 수행하기에 까다로운 부분은 없나요?

맞습니다. 직접 상품을 만들지 않을 뿐 제품 스펙에서 제조 공정과 검품까지 모든 부분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 처음에는 이것이 조금 벅차게 느껴질 수 있어요. 기술영업팀은 제품에 따라 업무를 나누고 있으므로 각 담당자에게 기본적인 내용을 배워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무에서 확인할 부분이나 잘 모르는 것이 있다면 품질팀과 엔지니어링 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요.

Interview 02

할 일을 미루지 않는 습관과 꼼꼼한 성격이 직무와 잘 맞아

 

업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해외 고객이 늘어나는 만큼 업무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객사와의 소통에서 놓치는 부분이 있거나 오해가 생기면 제품을 제대로 납품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입사 후 제품에 관한 교육을 받지만, 기계공학을 전공했다면 조금 더 쉽게 실무를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JECTOR 시장이 큰 편이 아니라서 입사 전에 실무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곳은 찾기 어려우므로 비전공자라면 전공 서적을 이용해 공부하거나 영어나 제2외국어 역량을 더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대부분이 입찰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정해진 기한을 준수하여 업무를 마무리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일을 미루지 못하는 성격인데 이러한 성향이 업무를 빨리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품 성적서에 사용하는 단위가 다양하므로 이 부분에 실수가 없어야 하고, 경쟁사 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야 하므로 꼼꼼하고 치밀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잘 맞는 직무입니다.

 

업무를 통해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견적서 작업을 동시에 여러 개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업무 시간에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어떤 날은 눈 깜짝할 새에 퇴근 시간이 될 만큼 바쁘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준비해서 문제없이 계약이 체결되면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기업의 성장을 실감하기도 하고요.

Interview 03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기업

 

삼원이엔지에 입사한 과정과 합격 비결이 궁금해요.

해양공학을 전공하고 조선설계 분야에서 근무하다가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어학연수를 떠났습니다. 연수 기간 동안 영어 공부의 매력에 흠뻑 빠졌고, 다국적 친구들과 교류하면서 견문이 많이 넓어졌어요. 공부를 마칠 즈음 이 역량을 강점으로 삼을 수 있는 일을 해야겠다고 결심하면서 해외 영업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직활동을 하던 무렵 삼원이엔지는 해외 진출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었고, 이 분야에 전공자 중 영어를 능통하게 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영어 실력이 저의 강점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앞서 언급했듯이 제품에 따라 업무가 나뉘기 때문에 업무 독립성과 자율성이 큰 편입니다. 저는 팀장님과 나이 차이는 나지만, 업무 성향이 매우 비슷해 서로 의지하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근무 강도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집중해서 일하면 근무 시간 내 충분히 처리할 수 있어 개인 시간도 부족함 없이 즐기고 있습니다.

 

기술영업 직무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에게 콘텐츠를 하나 추천해 주세요.

국내 부품 제조 시장은 어느 정도 성장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삼원이엔지를 비롯한 많은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 분야의 기술영업자에게 외국어 역량이 많이 중요해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유튜브 채널 ‘라이브 아카데미’는 실용적인 영어 회화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저도 영어 공부를 위해 즐겨보고 있고요. 영어 실력을 다지고 싶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삼원이엔지 및 기술영업 직무에 관심 있는 구직자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삼원이엔지는 국내 시장 점유율 1, 2위를 다투는 기업이자, 해외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EJECTOR 분야 리딩 기업입니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 영업담당자의 실적 부담이 덜하다는 점, 해외 시장에 집중하고 있어 직무를 통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기회가 있다는 점, 고객 맞춤 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제품 관련 지식을 탄탄하게 쌓을 수 있다는 점이 삼원이엔지에 근무하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기계 및 유체역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공부하고 영어나 주요 제2외국어 역량을 성실히 준비하면 취업, 그 이상의 목표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삼원이엔지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기술영업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스마트워크를 위한 전자문서 솔루션 연구개발
이전글
세계에서 인정받는 Ejector를 설계하는 엔지니어